올블로그 찾아간 링블로그

Ring Idea 2006/09/20 23:48 Posted by 그만
사장님과 인터뷰하러 갔구요.

간단한 후기 하나 먼저 올리면서 인터뷰 내용을 리마인드 해보겠습니다.

일단 광운대로 찾아갔습니다. 약간 언덕길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본관(?) 옆쪽에 작은 상자형 건물이 하나 보이죠. 그 건물 4층까지 찾아갔습니다.


사실 저번주에 인터뷰를 잡고 다른 블로거 한 분과 함께 꾸역꾸역 갔었는데 전화도 안되고 사무실에 아무도 없어서 발걸음을 되돌렸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엔 사전에 메일도 남기고, 메시지도 남기고 광운대 도착하자마다 사무실에 있는지 확인전화까지 했습니다.

4층에 올라가보니 좁은 복도에 플랭카드가 걸려 있더군요. 올블이가 큼지막하게 걸려 있죠.



올블로그(회사 정식 이름은 블로그칵테일) 사장님은 "문을 활짝 열어놓고 기다리고 있습니다"라고 했지만 가보니 아마 회의중이셨는지 모두 기립한 채로 화이트 보드를 응시하고 있더군요.

올블로그 직원분들 모두 블로거시라 머릿속으로 아 어떤 분들이실까 기대를 많이 하고 갔습니다. 머.. 막상 만나보니 평범해 보이는 청년들이더군요..하핫..(올블이처럼 머리에 뿔이라도 달고 일하는 것을 상상한 것은 아닙니다.. 발끈!)

일단 명함 주고 받고 인사하고 인터뷰할 장소를 둘러봤습니다. 6명과 명함을 교환했구요. 드디어 실명을 확인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나머지 2명은 사무실에 계시지 않아서 못뵈었구요.

사무실이 마주보고 두 개가 있었는데요.

하나는 '생각이 솟아나는 방'


또 하나는 '열정이 가득 차는 방' 이곳이 아무래도 작업실 분위기도 나고 해서 다른 분들 일하는 옆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기로 하고 먼저 사진부터 찍자고 했습니다. 사실은 제가 직접 사진을 찍는 일은 매우 드문일이죠.. 달랑 수첩하나 들고 가서 나중에 사진을 따로 요청하거나 사진을 넣지 않는 경우도 꽤 있거든요. 근데 이번에는 절반은 기자 절반은 블로거로 찾아간 것이라서 사진기를 어깨에 메고 찾아갔습니다. ^^

얼릉 사진 찍고 인터뷰할 생각으로 안면 트자마자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사진을 찍었습니다.


처음에 어색해 하더니만 사장님이 한줄로 서서 찍으면서 뒤쪽에서 줄줄이 얼굴을 내밀자는 제안을 해서 그렇게도 찍어 봤습니다. 흠.. 좀더 고민을 해야겠습니다. 최종 선택은.. 아무래도 박 사장님 사진과 함께 단체 사진 한 컷 정도 나가지 않을까 미리 생각해 봅니다.

박 사장님 독사진도 따로 찍었죠. 복도에 걸려 있는 귀여운 올블이 앞에서요.


어색한 듯 몇 번 겪어보셨는지 위치를 금방 잡으시네요.

본격적인 인터뷰는 다음 포스트에 올릴 예정이구요. 아무래도 인터뷰 글에 실리지 않을만한 것만 추려 보겠습니다.

일단 모두들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가 그만의 블로그인줄은 아셨지만 아이디가 '그만'일줄은 몰랐다는 몇 분..ㅋㅋ 있었습니다. 부사장님은 아예 일부러 중의적 표현으로 '그만'이란 아이디를 선택한 것이 아니냐며 정곡을 찌르시더군요.

부사장님께서는 턱수염을 기르고 계시더군요. 하마터면 띠동갑이 될 뻔한 사장님과 부사장님의 사이가 너무나 정겹게 느껴졌습니다. (부사장님이 11살 많다고..)

유일한 홍일점(디자이너) ONE FINE SPRING DAY 블로그 운영자 봄날님께 '왜 올블이를 악마로 기획했느냐'고 물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올블이'라는 이름도 없었다고 하더군요. 사용자가 붙여준 이름이라고)

'모든 블로그를 유혹할만한 사이트'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악마의 유혹'을 거쳐 올블이는 '블로그를 유혹하는 귀여운 악마'로 탄생됐다고 하는군요. 다들 아셨는데 저만 몰랐나요?^^

혹시 이 회사에 대해 입사 의사가 있으신가요? 지속적인 충원 계획도 있다고 하시더군요. 내년초까지 직원 총 규모를 30명 정도로 예상한다고 하네요.

흠.. 그리고 또 뭐가 있을까요? 아.. 이건 개인 질문이었습니다. 기자들이나 전문 글쟁이들이 타 잡지나 신문 등에 기고한 글을 블로그에 그대로 올려놓고 올블에서 인기글 올라가고 그러는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것이었는데요. 물론 내심 대답이 '좋게 생각합니다'라고 나왔으면 했지만...

박 사장님은 "좋은 글이 많이 올라오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글이란 많이 읽어봐야 좋은 글을 쓸 수 있으니까요. 일정한 수준의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면 블로그들도 스토리 텔링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겁니다"라며 안심을 시켜주시는군요.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홍커피 블로그 주인장이신 정연 대리님은 입사할 때 '올블로그를 능가할만한 메타 블로그 기획을 내놔라'는 특이한 입사 시험 문제를 통과하고 들어왔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나서 입사해서는 올블로그이 더좋다는 세뇌를 당했다고 하더군요.

흠.. 올블로그 사람들은 스스로들이 모두 블로거라서 '올블로그'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모든 글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사실. 만일 올블로그에 문제가 좀 있다 싶으면 과감하게 블로그에 올려 이들을 자극해보심이 어떠실지요?


그만은 많은 기업들을 인터뷰해보고 방문해봤지만 각 기업들마다 느낌이 다 다른데 보통은 '이들이 과연 내게 말한대로 얼마나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복잡한 생각과 함께 자리를 뜨기 일쑤죠.

올블로그에서는 '풋풋함'이 느껴지구요. 달력 속의 정장을 입고 나비넥타이를 맨 단정한 어린이의 모습도 겹쳐 보이기도 하네요. 이들이 세계로 뛰어 나가고 소위 파워 블로그 네트워크로서 미디어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약간은 불안하고 약간은 기대되고 그러네요.

올블 식구님들, 회식 때 불러주는 거 잊지 마시구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9/20 23:48 2006/09/20 23:48


인터넷 동영상 UCC나 인터넷 방송이 화두가 되고 있지만 정작 '볼만한 콘텐츠가 없다'는 소비자의 볼멘 목소리에 서비스 업체들마다 고품질 콘텐츠 찾기에 분주하다.

서비스 업체들마다 열정 넘치는 대학생들의 축제를 중계하는가 하면 영화제를 인터넷으로 손쉽게 볼 수도 있다. 또한 공짜로 보는 품질 낮은 동영상보다 돈을 좀 내더라도 고품질 동영상을 보고 싶은 이용자들에게 고품질 동영상 거래소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연고전, 대학축제 인터넷으로 중계

나우콤은 자사의 인터넷 개인방송 '아프리카’(www.afreeca.com)에서 2006 정기 연고전을 9월 21일부터 3일간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교육방송국 ‘KUBS’는 21일 연고전의 전야제 격인 연합 방송제를 시작으로 생생한 라이벌 간의 명승부와 운동장의 뜨거운 응원열기를 아프리카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1965년 이래 정기적인 행사로 이어져온 고려대와 연세대 학생들의 연합 축제 성격의 행사로 올해는 고려대가 주최한다.

KUBS는 21일 오후 6시 제29회 고연 연합 방송제와 22일 오후 3시 야구경기, 23일 오후 4시 축구경기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특히 축구 해설은 고려대 출신의 최승돈 KBS 아나운서가 맡기로 했다.

나우콤 고창남 마케팅팀장은 “최근 대학에서, 변화하는 인터넷 세대에 맞춰 학내 이슈의 홍보채널로 인터넷 생중계를 시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대학의 다양한 콘텐츠를 아프리카를 통해 손쉽게 방송할 수 있도록 대학연합방송국 채널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프리카는 이번 연고전 생중계 전에도 대학 봄축제, 대학 학위수여식 등 대학가의 홍보이슈를 발굴, 방송해 새로운 홍보채널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영화제 못갔나요? 곰TV가 있잖아요

그래텍(www.gretech.com)은 제주에서 열리는 제5회 제주영화제 본선 진출작 30편을 영화제 개막과 동시에 곰TV를 통해 상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제주영화제는 '영화를 만나면 세상이 달라진다'를 슬로건으로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제주에서 열리는 독립영화제다.

곰TV는 영화 채널의 하위메뉴로 ‘영화영상제’ 채널을 개설하고 제주영화제 본선 출품작 30편을 21일부터 한 달간 무료로 상영한다. 극영화 26편과 다큐멘터리 1편, 애니메이션 3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번 경쟁작품들 중 최우수작품상, 심사위원 특별상, 관객상 등을 수상한 주요 수상작들은 추가로 한 달간 연장 상영된다.

제주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지역 영화제인 제주영화제의 홍보를 확대하고 상영공간을 다양화 하기 위해 인터넷 매체인 곰TV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곰TV는 22일부터 숭실대학교 영상제 서비스도 시작한다. ‘너의 오감을 자극할 자극제’라는 주제로 대학생들의 다양한 실험 영상과 4편의 공모전 당선작을 ‘영화영상제’ 채널에서 공개한다.

동영상, 이제 만들어 파세요

지난주와 이번주 연이어 동영상 UCC 장터 서비스가 시작됐다. 엽기와 패러디, 불법 편집 동영상이 판치는 UCC 시장에 제작자에게 보상과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고품질 UCC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인터넷업체인 픽스카우는 개인의 UCC동영상을 유료로 거래할 수 있는 오픈 마켓플레이스 ‘픽스카우(www.pixcow.com)’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설한다고 지난 14일 발표했다.

정식 서비스에 앞서 베타버전으로 선보인 ‘픽스카우’는 ‘멀티미디어 지식장터’를 표방하는 UCC 동영상 전문 마켓플레이스로, 자신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담은 자작 동영상을 제작해 원하는 사람에게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 일체를 제공한다.

평소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었거나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 등을 UCC 동영상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수익도 낼 수 있다는 것이 픽스카우의 장점.

생활 속 노하우나 전문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텍스트나 이미지만으로 보는 데에 한계를 느꼈던 네티즌들도 UCC 동영상을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자신만의 판매공간인 마이스토어(My Store)에 개인의 UCC 동영상을 담아 판매할 수 있으며, 기존 동영상 사이트에 비해 대폭 넓어진 480*360픽셀의 화면을 통해 제공된다.

e-러닝 분야에는 유사한 서비스가 또 있다. 98년부터 인터넷 사업을 유지하고 있는 채티비(www.chatv.co.kr)라는 회사에서 비법닷컴(www.vipup.com)이 그곳. 이곳에는 케익 만드는 방법을 강의로 올리는 동영상의 방문자수가 130만명에 이를 정도로 자신의 고급지식을 뽐내는 사람들이 찾고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 서비스'와 'UCC 지식 거래소'가 합쳐진 형태다.

e러닝 산업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 교육 사이트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 수능 강좌나 직무 교육 쪽에 무게가 실려 있는 상황이어서 틈새 시장인 평생 교육 분야를 공략하겠다는 것이 이 회사의 전략. ‘고급지식 동영상의 사업화 지원’이라는 측면에서도 비법닷컴은 의미가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한다.

비법닷컴에서는 우수한 콘텐츠 발굴을 위해 사용자들이 등록한 ‘나만의 비법’ 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여 수백만원의 상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UCC 동영상 서비스 업체인 엠군닷컴이나 판도라TV 등도 스튜디오를 무상 대여해주거나 현금 제작비 지원 등의 당근 전략을 통해 고품질 UCC 확보 경쟁에 나서고 있다.

SBSi의 UCC 서비스인 NeTV를 비롯해 온미디어의 통합 미디어 사이트 오픈, MBC의 인터넷 통합 미디어 전략 움직임 등 기존 방송 사업자들도 인터넷 전략을 본격적으로 펼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가 양과 품질 측면에서 동반 상승하고 있다.

동영상 손수제작물(UCC)에 집중되는 관심에 보답할만한 콘텐츠가 부족한 실정에 전문적이고 범용적인 고품질 콘텐츠가 UCC와 한데 어우러져 인터넷 방송 보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9/20 11:32 2006/09/20 11:32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06/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