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은 인프라만 강국? 천만의 말씀. 한국식 서비스가 해외로 수출되고 있어요"
정점에 도달해 포화상태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한국 인터넷 서비스업체들이 점차 세계로 영토를 넓혀가고 있다.
형태도 다양하다. 글로벌 인터넷 기업인 야후 한국 지사가 본사로 한국식 서비스를 수출하는가 하면 해외 유명 포털을 인수한 다음은 라이코스에 한국식 서비스를 이식하기 시작했다. 네이버는 한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게임을 위주로 미국 시장을 두드리고 있으며 일본에는 다시 한 번 검색 포털 서비스로 일전을 준비중이다. 전국민을 싸이질로 몰아 넣으며 한국식 소셜 네트워크의 전형을 보여줬던 싸이월드는 서비스 이름 그대로 세계 곳곳에 싸이 열풍 몰이에 나섰다.
한국형 서비스, 세계 곳곳으로 침투중
1997년 9월, 무료 웹메일 서비스가 거의 전부였던 국내 시장에 야후가 진출, 웹검색 디렉토리 서비스를 처음으로 선보이면서 '포털'이란 이름을 일반화시킨 야후!코리아가 이제는 본사에 도움을 주는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작년 8월 야후!코리아가 독자적으로 선보인 야후!미니사전은 빨간 미니펜을 모니터에 띄워놓고 있다가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작업 도중 모르는 단어에 마우스로 미니펜을 끌어다 놓기만 하면 사전 검색 결과가 바로 뜨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영어 사전뿐 아니라, 한영, 영영, 한자, 국어, 용어, 백과 사전 등의 사전 검색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미 야후 본사와 해외 지사들에게 소개되면서 제리양으로부터 극찬을 받았으며 최근 대만과 홍콩 야후법인의 현지 서비스에 야후코리아의 미니 전자사전 모델을 적용키로 전격 결정했다.
또한 2004년 시작된 지역 검색 서비스인 야후!거기 서비스 역시 세계로 수출되고 있다. 지역 검색 서비스는 야후! 본사와 한국에서만 서비스 되고 있었으며 지난 7월 25일 영국과 독일에서 야후!코리아의 자체 기술로 기획 개발한 야후!거기 지역 서비스를 도입해 지역 검색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제는 야후! 글로벌 내에서는 지역검색하면 바로 ‘Gugi’로 통한다고.
한국식 서비스로 인정받은 '질문과 답변 형식의 지식검색' 서비스도 야후!코리아가 야후! 본사에 도움을 준 경우다.
2003년 9월, 미국, 중국, 일본, 싱가폴, 영국, 독일, 브라질, 호주 등의 서비스 기획자와 엔지니어들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지식검색에 대한 컨퍼런스를 이틀동안 참석했다. 가장 적극적인 관심을 표방한 호주의 경우 컨퍼런스가 끝난 후 10일 동안에 지식검색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모든 소스를 엔지니어가 습득하고 갔으며 해외 진출을 위해 엔지니어링 파트에서 진행을 도와 일본과 대만에서 지식 검색을 오픈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글로벌 야후의 본격적인 지식 검색 서비스는 결국 한국에 뿌리를 둔 서비스인 셈이다.
야후의 아바타 서비스의 경우도 한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대만 등 중화권 서비스에 직접 이식되고 있는 한국형 서비스이다. 야후의 동영상 검색 서비스인 야미를 다른 지사보다 앞서 선보이고 최근 닷컴에서 개발해 한국에 먼저 선보인 '리믹서(remixer)' 등의 서비스는 한국 시장에서 검증을 받아 전세계 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다음도 지난 2004년 10월 최종 인수한 라이코스에 한국에서 다진 핵심 서비스를 접목한 신규 서비스 오픈으로 미디어 및 네티즌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라이코스는 2005년 7월, 창립 10주년을 맞아 홈페이지 개편을 대대적으로 단행했으며, 이어 같은 해10월에는 다음의 기술력과 라이코스의 기획력이 결합된 1인 미디어서비스인 '라이코스 플래닛'을 오픈했다. 라이코스 플래닛은 지난 1/4분기까지 약 18만 2천여 개, 80초에 1개 꼴로 개설되는 등 올해 들어 82%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1분기에는 지역정보 검색서비스인 ‘Classifieds’, 인터넷 전화 서비스인 ‘Lycos Phone’ 등의 신규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 1월에는 새로운 정보 검색서비스, '리트리버(Lycos Retriever)'를 선보였다. 리트리버는 정보 퓨전엔진을 사용, 특정 검색어에 대해 자동으로 수집된 정보를 마치 사람이 직접 편집한 것처럼 통합해 보여주는 한국식 서비스다.
이 밖에도 지난 8월 3일에는 다음의 한메일 서비스를 접목한 새로운 메일 서비스인 ‘라이코스 메일’을 선보였다. 이번 개편에서 라이코스는 세계 최초로, 최대의 메일 저장공간인 3GB의 무료 저장공간 제공 및 한메일에서 제공되었던 스팸 차단 서비스를 선보였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는 지난 2005년 6월 중국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싸이월드를 시작으로 2005년 11월에는 일본, 2006년 8월에는 대만과 미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지난 6월 합작설립된 싸이월드유럽을 통해 독일 서비스를 계획중이며 지난 8월에는 베트남에서 합작법인 설립을 공식화 했다.
이들 나라에서 서비스되는 싸이월드는 일부 현지화를 제외한 핵심 비즈니스 모델 거의 전부가 적용될 예정이다. 해외에서도 싸이질 열풍이 불지 주목된다. 싸이월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인맥) 서비스의 성공 모델로 종종 해외 언론에서도 언급되고 있어 일단 한국식 감성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싸이월드 관계자는 말했다.
NHN도 미국에서 한게임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최근 검색엔진 개발 업체인 첫눈 인수를 계기로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내 네티즌의 치밀한 검증이 가장 큰 무기
이처럼 한국 인터넷 서비스가 해외에 속속 진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드라마, 영화, 게임에 이어 한류 문화 상품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한다. 정서가 다른 지역적 특성이 있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한국에서 성공했다면 일단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인정 받은 셈이기 때문이다.
야후 성낙양 대표는 "한국 소비자에게 긍정적이라면 세계적인 서비스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소비자들은 초고속 환경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남보다 앞서 사용해보려는 경향이 뚜렷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입소문이 빠르고 영향력도 강하다"며 한국 서비스의 경쟁력은 한국 인터넷 소비자로부터 나온다고 강조했다. ⓢ
--------------------->
리마인드 차원의 묶음 기사입니다...
도움이 안됐다면 수사는 원점으로~ 쿨럭..^^
* 자학하는 문화가 아닌 자긍심 높은 인터넷 문화로의 진화를 꿈꾸며..ㅋㅋ(거창~)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Lycos Retriever and Korean Web 2.0
Tracked from Answer Me! 삭제I'm not entirely clear of what is being said in this post (http://www.ringblog.net/531), since I'm relying on Google's Korean to English machine translation, which is pretty dodgy. The impression I get is that the author is complaining that Korean Web
2006/09/09 02:18 -
mortgage rates
Tracked from mortgage rates 삭제Use the best mortgage rates
2007/01/11 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