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콘텐츠코리아랩 1센터 개소식 기념 창의 교육과 창업·창직 연계 방안 토론회를 위한 발제문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


창조와 창의는 다르다
흔히 우리는 창조적인 것과 창의적인 것을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창조는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창의는 생각이 새롭다는 의미다. 따라서 좀더 넓은 의미의 창조적인 사고방식이 바로 창의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의미로 보면 창의 교육이란 정답을 알려주는 교육이 아닌 스스로 생각할 능력을 만들어주는 교육을 말한다. 사회가 늘 같은 정답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우린 누구나 민주주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어느덧 현대 사회는 획일화된 교육을 통해 정답을 찾는 방법을 원했고 이는 제조업이 위주가 되어 있었던 기술의 발전과 연계돼 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은 이런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우리는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조합해내고 새로운 서비스를 구성해낸다. 기존에 완전히 없었던 것을 발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 방식을 창조해내고 있는 셈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분리되어 디지털이 우세인 시대를 지나 지금은 디지털에서 새로운 아날로그 문화를 발견하고 창발적인 제품을 만들어 개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구글이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찾아내는 것에서 벗어나 오프라인에서 구글 글래스와 구글 크롬을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인터넷을 자유롭고 편하게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모습이 바로 창의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기존의 것을 답습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것을 어떻게 부정하고 새롭게 접근할 것인지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인격과 사회성’에 대한 인문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자율성을 강조하다보면 자신의 기능성만을 믿고 물신풍조에 젖을 가능성이 높다.

창업은 창사와 다르다
창업은 자신이 평생 가져갈 직업을 고민하고 선택해서 훈련하고 능력을 발휘하는 일련의 과정이므로 단순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또한 직업윤리와 각 업종의 정보를 획득하고 창의성을 발휘해 자신의 직업으로 내재화해야 한다. 반면 법인을 설립하고 돈을 벌고 계약을 해야만 하는 법인 설립 등의 회사 설립 절차는 창업의 일부에 불과하며 단계 역시 뒤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창사에 대한 부담감을 주기보다 자신의 직업적 소양과 적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만나게 해주어야 한다. 이는 자율적 체험형 인턴제의 광범위한 안착이 필요하다.

법인을 만들어 법적 굴레를 씌우는 것은 맨 나중에 해야 할 일로 규모가 늘고 직원이 필요한 가시적인 단계에 도달했을 때 구체적인 전망과 예측을 통해 법인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창직은 창업과 다르다
어느 업종이나 그 업종에서 각 역할을 구분하면 상당히 다양한 방식의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이에 따라 전문성을 획득하는 과정을 갖게 된다. 이런 기능과 지식의 습득과 발휘의 과정은 자신의 직업과 직장을 스스로 판단해서 만들거나 직장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만들어 갈 수 있어야 창직의 과정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은 그 이후의 일로 역시 창직은 직장 내에서도, 별도의 임시 프로젝트에서도, 새로운 회사를 설립할 때도 구성요소일 뿐이다.

창업의 과정에서 창직은 필수이나 창직이 창업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문제는 없다.
본인은 10년 동안 기자 생활을 하고 기술과 경영을 알아야 하는 야후!코리아에 전략과 제휴 업무를 맡는 대표의 스태프로 들어갔을 때 스스로 ‘비즈니스 에반젤리스트’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만들어 칭했고 이내 그런 역할에 대해 누구나 인정을 하고 나름의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정답이 없는 사회, 스스로 해결하는 프로 의식
창직과 창업, 그리고 창발적 혁신에 의한 결과가 무엇인지가 중요하다. 이런 사회적 환경은 쿼키닷컴의 사례 처럼 사회와 산업계가 새로운 혁신적 아이디어를 창의성을 발휘해 실현하고 제조할 수 있는 방법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은 기존의 창직과 창업을 경험해서 자신의 전문성을 통해 수입을 얻고 있는 프로들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과 창직, 창업을 모두 아마추어의 영역으로 한정해서는 안 되며 학습은 아마추어 단계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나 프로의 세계로 들어와서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스스로 직업 윤리와 직장에서의 규율, 사회의 법제 등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응용, 그리고 극복의 과정을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창발이 현실의 벽을 넘어서 좀더 빠르게 사회에 나올 수 있게 되고 이런 과정 속에서 최종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하게 되는 창직과 창업의 과정에 들어서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회는 ‘취업 기계’, ‘스펙 공장’, ‘정답 제조기’를 양산하기보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과 직장을 찾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프로로서 현실의 벽을 체험하고 충분히 익힐 수 있게 하여 새로운 해결 방식을 내놓고 현실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런 선순환 구조가 잘 이뤄지면 교육의 목표는 정답을 내놓는 자판기로서의 학생들이 아닌 저마다의 답을 찾는 개성을 갖춘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는 이전에 있었던 문제에 대한 새롭고 더 나은 해결책을 만들어 제시하는 일이자 사람들의 숨겨져 있는 욕망을 일깨워 새로운 소비와 문화적 경험을 하도록 구상하고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정답은 존재하지 않으며 구체적인 업종에 대한 학습과 반복적인 실습과 체험을 통한 통찰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이런 통찰에 공감하고 협업하고 구체적인 역할을 나눠 실천하는 여러 사람이 모인 것이 바로 비즈니스 조직이 되어야 한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4/05/29 09:03 2014/05/29 09:03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