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에도 썼지만 블로거(블로기)들을 콘텐츠 생산자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포털을 중심으로 수반되고 있다. 올블로그나 블로그아고라 등도 블로그들의 글을 기술적으로 수집해 '글이 글을 낳게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블로그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 나로서도 블로거에게 '기자'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문제가 많다고 본다.


본질적으로 블로거는,


1. 직업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다(일부 제외)
2. 블로그 운영만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없다.(오마이뉴스의 자발적 유료화 등의 아이템이 블로그에도 도입되면 모를까)
3. 하루종일 블로그만 잡고 신경쓸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학생이나 아예 백수가 아닌 이상에야..)
4. 정보 접근이 쉽지 않다(자기 생각을 쓰기는 쉬우나 공신력 있는 코멘트를 따기 어렵다)
5. 취재력은 가공력과 다르다(황우석 박사의 사건에서도 보듯이 여러 글을 취합하고 여러 정보를 얻어서 가공할 수는 있으나 책임감 있게 취재할 수는 없다. 직접 만난 사람 있는가?)
6. 법적 책임성 문제에 취약하다(누군가를 비난한다면 법적인 책임을 물 각오를 해야 하는데 언론인들은 법적 제도적인 우산이 있지만 블로거에는 없다. 설마 포털이 명예훼손 글을 보호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지?)


따라서 블로거가 기자가 되기 위해서는..


1. 직업적인 글쓰기 및 평론가로 시작해야 한다(전문 저널리스트, 또는 컬럼니스트화)
2. 기고문에 대한 정확한 카피라이트를 이해해야 한다.(내 글을 올렸을 때 각 매체에 따로 돈 받고 같은 글을 팔 수 있는 영업력이 필요하다)
3. 끊임없이 스스로 객관성이 있는지를 자문해야 한다(객관성이 무너진 글은 다굴 당할 가능성 높다)
4. 글을 포스팅할 때는 남이 읽는다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법적으로 걸고 넘어질 가능성에 대비하라. 조선일보 기자가 블로그에 아나운서들을 비아냥 거린 사건을 기억하라. 그도 법적 책임을 피할 수 없었다)
5. 스스로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제도권 기자들과 통로를 열어라(스스로 정보원이 된다면 스스로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윤석찬씨나 김중태씨 등은 정말 좋은 케이스이다)


'블로거는 기자다'라는 막연한 기대보다는 스스로 '컬럼니스트, 또는 저널리스트'로서의 자질에 대해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기존 매체 기자들이 인터넷에 약한 것은 사실이나 언제든 그들이 뛰어들 수 있다. 그들과 경쟁해 글쓰기로 맞장 뜰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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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19 12:13 2005/12/19 12:13

포털의 사용자 참여 콘텐츠(UCC)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각 포털들은 사용자가 만드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시도에 들어갔다. 본격적인 미디어 업계 참여를 위한 사전 포석으로 해석되고 있어 2006년에는 사용자들가 만드는 콘텐츠의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는 이용자가 책, 영화, 음반 등 문화생활 및 온,오프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한 물품의 후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리뷰로그’를 개편하고, 블로그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오늘 밝혔다.


‘리뷰로그’란 이용자들이 경험한 책, 영화, 음악 및 구매한 상품에 대해 자신의 느낌과 경험 등을 적고 별점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일종의 게시판으로, 개인의 소소한 일상과 쇼핑후기를 편리하게 기록해 관련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지금까지 ‘리뷰로그’는 이용자가 읽은 책에 대해서만 기록하고 평가할 수 있었지만,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네이버의 DB에 수록되어 있는 4만여 편의 영화, 5만여 장의 음반 및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450만여 개의 상품에 대해서도 감상 및 구매후기를 작성할 수 있게 됐다.


NHN 이람 C&C 유닛장은 "지금까지 문화 콘텐츠 및 쇼핑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공자나 쇼핑몰을 방문해야 하는 ‘생산자중심’ 환경이었지만, 리뷰로그의 서비스 확대로 자신이 경험한 느낌과 정보를 개인 블로그를 통해 기록하고 공유하는 ‘소비자중심’ 환경으로 변화할 것”이라면서 “이용자들이 쉽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 라고 말했다.


한편 드림위즈는 그동안 전문 잡지 등에서만 실시해오던 제품 리뷰 등에 일반 네티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해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15일 기존 매니아 커뮤니티를 개편한 드림위즈(대표 이찬진 www.dreamwiz.com)는 '매니아 트렌드'를 통해서는 디지털 기기의 체험기와 리뷰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가격비교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체험단의 전문적인 사용후기를 통해 일반 사용자에게 충실한 바이어스 가이드 주는 것을 기본으로 최신 트렌드 제품을 체험 신청해 선정되면 반값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과 함께 우수 체험자는 체험중인 기기를 경품으로 받을 수도 있다.  


최근 전격적인 아이템 무료화를 실시한 다음(www.daum.net)은 블로그 사용자들을 아예 기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다음은 지난달 네티즌이 다음 블로그를 통해 작성한 기사를 미디어다음 뉴스에 게재하는 ‘블로거가 만든 뉴스’ 서비스를 오픈하고 네티즌이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림과 동시에 미디어다음에 뉴스로 송고할 수 있도록 했다. 미디어다음은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다음은 블로거 기자단이 등록한 미디어적인 가치가 있는 뉴스에 대해 편집자의 확인 과정을 거쳐, 현재 제공하고 있는 일반 뉴스처럼 미디어다음내 ‘블로거가 만든 뉴스’라는 코너를 통해 게재하고 있다.


싸이월드(www.cyworld.com)도 미니홈피와는 별도로 '페이퍼' 서비스를 통해 네티즌 스스로 '편집자'가 돼 뉴스와 각종 전문 소식을 생산하고 이를 유통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중이다.


디씨인사이트, 웃긴대학 등에서 네티즌을 기자로 참여시키려는 시도는 있었지만 대형 포털의 시도는 사용자 규모 면에서 더 크고 영향력도 기존 미디어에 뒤지지 않는다는 점을 볼 때 이들 콘텐츠의 영향력 확보는 이미 시간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개인사생활 서비스 정도로 취급되고 있던 블로그도 점차 전문화된 고품질 인기 블로그가 속속 등장하면서 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해주는 시도도 나타나고 있다.


블로그 전문사이트인 이글루스(www.egloos.com)는 최근 기존 미디어 기자들을 영입해 블로그 컬럼를 운영토록 하고 별도의 서비스(valley.egloos.com)를 마련하는 등 '블로그의 미디어화'를 시도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네티즌들의 참여가 산발적인 이슈를 만드는 데 성공했지만 사실관계 확인이나 구체적인 대안 제시 등에서 미흡했던 점을 감안할 때 사용자 참여 콘텐츠가 기존 직업 기자들이 생상해내는 기사와 경쟁하려면 좀더 객관적인 사실 전달을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기자'의 성공과 더불어 '시민 저널리스트'의 출현은 기정 사실로 보인다.


[명승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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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19 11:48 2005/12/19 11:48

구글, AOL에 1조원 투자

News Ring/SpotNews 2005/12/19 11:47 Posted by 그만
타임워너, MS 투자 배제 구글에 힘 실어줘



구글이 타임워너의 아메리카온라인(AOL) 보유지분 5%를 10억달러(약 1조 160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 온라인판이 지난 16일 오후 보도했다. 이 신문은 AOL 지분 매입과 함께 구글과 AOL은 좀더 긴밀한 광고 부문의 제휴를 맺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좀더 구체적인 사항은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OL에 대한 지분 투자는 그동안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구글까지 공공연히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인터넷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바 있다.


구글은 수년 동안 AOL과의 광고 부문에서 제휴관계로 신뢰를 다져왔으며 AOL의 웹 검색도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OL에게 최근 발표한 새로운 광고 네트워크와 유료 검색 광고를 구글에서 MSN 검색으로 대치해줄 것을 끈질기게 요청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AOL CEO인 조나단 밀러 회장은 지난 10월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웹2.0 컨퍼런스에 참석해 MSN과 구글의 지분 참여 논란에 대해 언급을 거부한 바 있다. 그는 이미 AOL이 결국 트래픽 점유율 때문이라도 어느 한 곳에 힘을 실어주게 되면 인터넷 업계 판도를 뒤바꿀 수 있다는 점을 깨닫고 있었기 때문에 섣불리 소문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었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


일단 AOL이 구글에게 지분을 넘김으로써 야후와 함께 반(反)구글 진영을 구축하려는 마이크소프트의 계획이 잠시 주춤해질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해온 AOL은 현재 인터넷 시장에서 5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글 입장에서는 큰 지원군을 영입한 셈이고 역전을 노리던 야후와 MSN으로서는 새로운 강적을 만난 셈이어서 새해 업계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주목되고 있다.


[명승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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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19 11:47 2005/12/19 11:47
안철수연구소, 2005년 악성코드/스파이웨어 동향 분석 결과


뛰어난 컴퓨터 실력으로 철저하다는 보안을 뚫고 자유자재로 헤집고 다니며 시스템 관리자를 조롱하던 해커. 최근 보안 업계는 낭만적인 순수 해커의 시대는 저물고 남의 금전을 노린 악의적 크래킹이 급증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안철수연구소(대표 김철수 www.ahnlab.com)는 2005년 1월부터 11월까지의 악성코드/스파이웨어 동향을 분석한 결과 5대 이슈로 ▲금전 노린 해킹 급증 ▲악성코드의 국지화, 게릴라화 ▲스파이웨어의 지능화 ▲휴대전화, 휴대용 게임기 공격 본격화 ▲악성코드 간 통합화 증가 등을 선정했다. 또한 올해 가장 피해가 많았던 악성코드는 넷스카이.29568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안철수연구소측이 밝힌 2005년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 동향 5대 이슈다.


▲돈 노린 해킹 범죄 급증
6월 인터넷 뱅킹 해킹 사고, 7월 국내 금융 사기 피싱 첫 등장을 비롯해 지속적으로 피해를 일으키고 있는 온라인 게임 계정 탈취 등 일련의 사건은 악성코드가 금전적 이익을 위한 도구로 본격 활용되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온라인 게임 계정을 탈취하는 악성코드는 국내에서 발견된 것만 193개에 달하며 피해 신고도 1058건에 달해 많은 게임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악성코드의 게릴라화, 국지화
악성코드는 전세계적으로 폭넓게 퍼지기보다 특정 지역에서 게릴라성으로 피해를 입히고 있다.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사이버 지뢰’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올해 와일드 리스트(Wild List; 전세계적으로 두 곳 이상의 지역에서 감염 활동이나 발견 등의 보고가 있었던 바이러스 정보 DB)에 보고된 악성코드 가운데 한 곳에서 보고된 것이 월 평균 3500여 개, 두 곳에서 보고된 것이 월 평균 700여 개로 지난해 각각 1000여 개, 300여 개에서 대폭 늘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에 근거한 분석 및 대응 조직 및 보안 서비스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스파이웨어의 지능화
신종 스파이웨어 발견 개수가 일반 악성코드(2,656)의 약 2배인 5,623개에 달하며 피해 신고 건수도 악성코드(18,457)의 약 2배인 34,021건에 달했다. 수적 증가도 문제이지만 트로이목마 등 다른 악성코드와 결합돼 개인 정보 유출 등의 위험성이 더해지고 있다. 더욱이 기술의 지능화로 암호화와 자기보호 기능을 가진 스파이웨어가 증가하고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이런 가운데 허위 검사 결과를 보여주고 사용자의 결제를 유도하는 가짜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이 난립해 사용자에게 이중으로 피해를 주고 있다. 스파이웨어 역시 금전적 이익을 노리고 제작된 것이라는 점에서 최근 해킹과 맥을 같이 한다.


▲휴대전화, 휴대용 게임기 공격 본격화
국내에서는 아직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외국에서는 둠부트(Doomboot), 카드트랩(Cardtrap), 카드블록(Cardblock) 등 휴대전화 OS(운영체제)인 심비안용 악성코드가 꾸준히 등장했다. 특히 3분기에는 전파 수단이 기존 블루투스에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로 이동해 지역적 한계를 넘었으며 휴대전화와 연결되는 다른 OS나 시스템도 감염시키는 악성코드도 등장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또한 소니 PSP, 닌텐도 DS 등 휴대용 게임기에서 작동하는 악성코드가 첫 등장해 향후 유사한 사례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 악성코드 간 통합화 증가
이메일 웜과 악성 IRCBot 웜, 스파이웨어와 바이러스가 결합된 형태가 다수 등장했으며, 10월에는 메일로 확산되고, 스팸 메일을 발송하며, 키보드 입력 정보 유출, 백도어(원격 제어) 등 종합적 악성코드인 ‘멀티드롭퍼.23044’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악성코드의 지능화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안철수연구소는 2006년에는 모바일 악성코드나 64비트용 악성코드, 피싱 등의 위협이 현실화할 것이며, 검색 엔진 강화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대두할 것으로 전망했다.


안철수연구소 김익환 부사장은 “인터넷의 발달로 한동안 이메일로 지역 경계를 넘어 무차별적으로 확산되던 악성코드가 점차 국지성을 띠고 있다"며 현지 악성코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요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명승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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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19 11:47 2005/12/19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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