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액션데이라는 행사가 있습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간단히 소개하면요.
날짜나 기간을 정해서 전세계 블로거들이 하나의 주제로 글을 포스팅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블로거들의 행동 방식이 아무리 공유와 참여, 개방의 정신으로 똘똘 뭉쳐있다고 해도 독자적인 영역인 점을 감안했을 때 이런 '일률적인 행사'에 굳이 참여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참여'가 흠이 되어서도, '참여 유도'가 욕을 먹을 필요도 없겠죠.
자세한 내용은 Blog Action Day 2008 행사 페이지[번역본]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여하는 방식은 3가지, 빈곤과 관련된 내용의 글을 쓰거나, 당일(10월 15일) 수입을 기부하거나, 배너, 동영상, 또는 게시물을 통해 홍보해주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블로그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이 이 행사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저는 15일 이 행사에 [빈곤] 또는 [가난]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해서 참여할 겁니다.
지난 번에 블로그로 할 수 있는 의미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직접 경험을 통해 알려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액션데이 외에도 이미 그만은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가 버는 (부업?)수입과는 별도로 블로그를 통해 얻게 되는 가치를 사회에 다시 환원하기 위한 작업들입니다.(물론 전액 기부는 못하고 있습니다. ^^)
이쁜 이 레고블록은 지난 토요일 태터앤미디어 파트너 간담회에서 받아온 것입니다. 아름다운재단과 태터앤미디어는 최근 협약을 맺고 블로거들과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한 기획에 들어갔답니다. ^^ 참고 : 아름다운재단 무지개 상자 캠페인
태터앤미디어 파트너들은 이미 자신들의 광고 수익의 일정 부분을 수시로 기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80여 명의 파트너들이 모인 태터앤미디어 파트너 블로거들이 단 열흘만에 100만원이 넘는 돈을 기부한 것을 보면 단지 블로그를 한다는 것이 돈을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쯤은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슴이 따뜻해지고 왠지 동료 블로거로서 뿌듯하더라구요.
이 블록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이 블록이 저금통이자 모금함이거든요. 꽤 크긴 하지만 퇴근 후 우루루 쏟아 넣고 제대로 활용도 못하는 동전을 이 저금통에 넣고 기부할 생각입니다. 물론 이 안에 들어갈 돈은 제게도 의미있는 돈이 되어야 겠죠. 예를 들어 살빼기에 돌입한 그만이 남긴 밥 숟가락 양만큼의 돈을 넣는다거나 만보기에 나오는 금액을 넣거나 등의 혼자 실행하고 이루고 싶은 일을 기획하는 것이죠. (아직 무엇을 할지 못 정했습니다.)
소액 기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서 더욱 뜻 깊습니다. 아름다운 재단 관계자들의 말에 따르면 기부자들이 기부를 하면서도 "금액이 너무 적어서 미안하다"며 무안해 하더라는 것이죠. 생활 속 기부, 소액 기부의 생활화를 위한 기획으로 괜찮을 거 같습니다. ^^
지난 10월 4일(일명 천사데이)에 발표된 아름다운가게와 태터앤미디어가 공동 기획한 [‘1004 DAY’, 블로그 나눔을 통한 학교 지어주기] 역시 참여합니다.
세상은 혼자 살 수도, 혼자 살아서도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그동안 나 자신만을 위해 살아왔고 남 돕는 것을 마치 '큰 일' 처럼 느끼고 살아왔지만 블로그를 하면서 더 많이 도움을 받고 더 많이 도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참여해주세요.~!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choasin의 생각
Tracked from itcanus' me2DAY 삭제오늘.. 블로그 액션데이입니다.
2008/10/15 00:07 -
빈곤 탈출법 두 가지, 교육과 취업[Blog Action Day]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이틀 전에 블로그 액션데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요. 더불어 태터앤미디어가 진행하고 있는 [1004 DAY, 블로그 나눔을 통한 학교 지어주기]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요. 오늘 빈곤과 가난에 대한 주제로 블로그 액션(글쓰기)을 취하는 날인만큼 관련해서 이야기할까 합니다. 전 가난의 대물림을 막을 수 있는 길은 두 가지가 핵심이라고 봅니다. 바로 교육과 취업이죠. 한 사람의 성장을 극대화시킬 수 있고 자신의 의지와 더불어 사회적인 성취를 이루..
2008/10/15 13:35 -
#177. 우리 모두는 빈곤한 것일지도 (Blog Action day-빈곤)
Tracked from sentimentalist 삭제'빈곤'이라는 말이 가지는 의미는 어쩌면 참 상대적인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물질이 만연하고 가진자와 못가진자의 알력싸움이 쉴새 없이 일어나는 이곳 대한민국을 비롯한 세계 수많은 자유경제를 추종하는 국가들에게 '빈곤'이라는 것은 어쩌면 호화로운 사치의 하나일지도 모른다. 다만, 고민되는 것은, 물질의 빈곤에서 비롯되는 현실의 상대적 박탈감. 어쩌면 우리는 그런것들을 진정한 '빈곤'이라고 착각하며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타지..
2008/10/15 15:29 -
빈곤에 맞서는 15가지 방법 - 블로그 액션 데이 참가
Tracked from [사계절 산타] 사회공헌, 비영리, 사람 삭제<P>빈곤을 주제로 이야기 하는 10월 15일은 <A href="http://blogactionday.org/" target=_blank>블로그액션데이</A> 였습니다. </P> <P>저도 빈곤을 주제로 참가했는데.. 글을 쓰다보니 각오를 적게 되더라구요.</P> <P>이것 저것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P>
2008/10/20 00:35 -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요?
Tracked from 행복한 떡공장 삭제며칠 전 그만님의 블로그에서 블로그 액션데이 2008 참여, [빈곤]과 [기부]를 생각하다 라는 글을 본적 있습니다. 그전까지기부나 행복나눔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못한 저에게 내가 과...
2008/10/24 02:49 -
10월 15일, 전 세계 블로거들이 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블로그액션데이를 소개합니다!
Tracked from 변화를 위한 하루, 오늘의 행동! 삭제One issue, Oneday, Thousands of Voices! 블로그액션데이(http://blogactionday.change.org/)는 같은 날, 같은 주제를 블로깅을 통해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긍정적 변화를 온라인에서 이끌어 내는 날입니다. 매년 10월15일에 이뤄지는 이 행사는 2007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08년 빈곤, 2009년 기후변화에 이어 올해의 주제는 바로! 물입니다. 물은 그 어떤 것으로도 대신할...
2010/10/05 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