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휴대폰을 쓰면서 최근 쇼위젯에 대한 이야기를 몇 차례에 걸쳐 쓴 적이 있다. 물론 KTF의 체험기 형식의 글을 써달라는 요청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현재 웹 시장의 위젯 트렌드까지 살펴보면서 독립형 작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가능성이 충분한지 궁금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SKT의 아이토핑이라는 서비스나 LGT의 오늘은2, 오즈위젯과 같은 서비스까지 나오면서 이 시장이 꽤나 흥미롭게 돌아가는 것도 위젯 시장에 대한 그만의 관심도를 높여주기도 했다.
현재 KTF에서만 200만 명 이상이 쇼위젯(구 멀티팝업 포함)을 다운로드해서 사용중이다. SKT와 LGT의 경우 지원 기종이 18종 정도여서 KTF의 118종이 넘는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해 아직 사용율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최근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사용자수를 늘려가고 있는중이다.
일전에 '아이리버'와 '아이팟'의 차이는 무엇일까를 곰곰히 생각하다가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프러덕트(제품)'와 '플랫폼(서비스)'의 차이다. 아이리버는 제품 경쟁력은 뛰어나지만 서비스와 엮어내지 못했다. 아이팟은 제품 자체도 견고했지만 플랫폼을 열어놓고 MP3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 두 회사는 아예 바닥이 달랐던 것이다.
현재 위젯 시장도 마찬가지다. SKT나 KTF나, 또는 LGT 모두 '모바일 위젯'이라는 단순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지만 이 분야 역시 플랫폼이 닫혀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경쟁력이란 것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결국은 동일한, 최소한 공통 표준 플랫폼을 갖고 있다면 3사의 위젯 시장은 교차점을 만나 거대해질 수 있다고 본다. 위젯 제조사 역시 3사 모두에 납품하며 상호 선물을 주고 받고, 웹과 교차 서비스할 수 있는 '위젯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나설 수 있다. 열린 플랫폼은 '시장'을 만들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망 개방과 위피 포기의 시점이 다가오면서 각사 역시 이런 생각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으로 본다. 어차피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는 모두 데이터여서 호환 플랫폼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는 통신망회사들이 오히려 사용자에게 부과되던 사용료를 광고 기업이나 시장 진입을 원하는 (미디어)콘텐츠 기업들의 시장 진입 경쟁을 촉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요원한 이야기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미 해외 기업들은 이런 시장을 바라보며 모바일 위젯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야후 고,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아이폰, 마이크로소프트 주모비, 노키아 모시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열린 시장을 지향하며 표준화되고 호환 가능하며 협력 기술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유도하고 있다. 단순히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서 '모바일 위젯'은 모바일 서비스와 웹 서비스의 혁신적인 결합도 가능하리라 본다.
최근에는 SKT의 아이토핑이라는 서비스나 LGT의 오늘은2, 오즈위젯과 같은 서비스까지 나오면서 이 시장이 꽤나 흥미롭게 돌아가는 것도 위젯 시장에 대한 그만의 관심도를 높여주기도 했다.
현재 KTF에서만 200만 명 이상이 쇼위젯(구 멀티팝업 포함)을 다운로드해서 사용중이다. SKT와 LGT의 경우 지원 기종이 18종 정도여서 KTF의 118종이 넘는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해 아직 사용율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최근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사용자수를 늘려가고 있는중이다.
일전에 '아이리버'와 '아이팟'의 차이는 무엇일까를 곰곰히 생각하다가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프러덕트(제품)'와 '플랫폼(서비스)'의 차이다. 아이리버는 제품 경쟁력은 뛰어나지만 서비스와 엮어내지 못했다. 아이팟은 제품 자체도 견고했지만 플랫폼을 열어놓고 MP3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 두 회사는 아예 바닥이 달랐던 것이다.
현재 위젯 시장도 마찬가지다. SKT나 KTF나, 또는 LGT 모두 '모바일 위젯'이라는 단순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지만 이 분야 역시 플랫폼이 닫혀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경쟁력이란 것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결국은 동일한, 최소한 공통 표준 플랫폼을 갖고 있다면 3사의 위젯 시장은 교차점을 만나 거대해질 수 있다고 본다. 위젯 제조사 역시 3사 모두에 납품하며 상호 선물을 주고 받고, 웹과 교차 서비스할 수 있는 '위젯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나설 수 있다. 열린 플랫폼은 '시장'을 만들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망 개방과 위피 포기의 시점이 다가오면서 각사 역시 이런 생각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으로 본다. 어차피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는 모두 데이터여서 호환 플랫폼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는 통신망회사들이 오히려 사용자에게 부과되던 사용료를 광고 기업이나 시장 진입을 원하는 (미디어)콘텐츠 기업들의 시장 진입 경쟁을 촉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요원한 이야기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미 해외 기업들은 이런 시장을 바라보며 모바일 위젯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야후 고,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아이폰, 마이크로소프트 주모비, 노키아 모시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열린 시장을 지향하며 표준화되고 호환 가능하며 협력 기술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유도하고 있다. 단순히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서 '모바일 위젯'은 모바일 서비스와 웹 서비스의 혁신적인 결합도 가능하리라 본다.
2008/10/04 01:12
2008/10/04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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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위젯, 사용층에 대한 다양성이 필요하다.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삭제이미 이 블로그를 통해서 몇차례(라고 해봐야 기껏 2번 -.-) KTF의 Show 위젯에 대한 포스팅을 했다. 모바일 위젯이라고 하는 부분은 향후 앞으로 시장성이 높은 분야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나름 관심을 갖고 보고 있다. 모바일 위젯 뿐만 아니라 모바일 서비스가 앞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아이템이고 시장성이 매우 큰 분야라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없다. 향후 위젯이 킬러앱이 될 것이라고 수많은 전문가들이 얘기를 하는데 나 역시 그 생각에 동감하..
2008/10/04 12:00 -
KTF Show 위젯 - 그 두 번째 이야기
Tracked from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이전의 글에서는 KTF Show 위젯 중 날씨 위젯의 문제점과 이 위젯을 어떻게 개선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습니다. KTF Show 위젯을 위한 Business Model 이번에는 KTF 위젯을 위시한 다른 위젯들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해보고 앞으로 위젯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 것이 더 바람직할 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위젯마케팅은 다양하게 전개가 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2008/10/06 1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