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속 괴물, 뭐로 만들었을까?

Ring Idea 2006/08/03 16:45 Posted by 그만
영화 <괴물>

그 속의 괴물은 무엇으로 만들었을까?

들리는 말로는 반지의 제왕 특수효과팀이 참여를 했다는둥.. 2년간의 특수효과팀의 결실이라는둥.. 말은 많은데..

얼마전 오토데스크에서 다음과 같은 보도자료가 왔다. 그중 일부.

'살인의 추억'으로 잘 알려진 봉준호 감독의 지휘 아래, 110억 원의 제작비가 투입되어 제작되는 '괴물'은 봉 감독이 고교 시절 우연히 한강변에서 목격했던 괴생물체(괴물)와 이를 막으려는 일가족의 사투를 그린 우리 영화다. 영화에 등장하는 괴물은 한강에서 서식하며, 마을 버스 크기에 파충류, 양서류, 어류 등을 합쳐 놓은 외모로, 사람도 한 입에 집어 삼키는 괴수지로 묘사된다. 따라서 영화 '괴물'에 모아지는 관심의 초점은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상상 속의 괴물을 얼마나 스크린에서 실감나게 그려 낼 것인가에 있다.

영화 속 괴물을 현실감 넘치게 구현하는 데에는 올 아카데미 시각효과상에 빛나는 '킹콩'을 비롯,'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등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특수효과 솔루션으로 채택되었던 오토데스크 M&E 의 3ds Max가 사용되었다. 7월 27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괴물'의 후반 작업은 '반지의 제왕'시리즈를 담당했던 뉴질랜드의 웨타 디지털(Weta Digital)과 '해리포터와 불의 잔'을 담당한 미국의 오퍼니지(Orphanage)사가 맡아 진행하였다.

이 괴물은 수영하거나,불에 타는, 또 점프 등의 다양한 움직임을 보이는데, 이를 보다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20개 이상의 괴물 모형을 따로 제작, 스캐닝한 후 컴퓨터로 작업하였다. 더욱이, 전체 영화 분량의 절반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태어날 괴물이 등장한다는 점 역시 영화 속에서 컴퓨터 그래픽 및 후반 작업이 얼마나 비중 있는 역할을 하는지 말해 주고 있으며, 오토데스크 M&E의 솔루션이 만들어낼 현실감 넘치는 괴물의 모습에 대한 기대감을 더해주고 있다.

기대를 모으고 있는 또 다른 국내 SF 판타지 영화 '디 워 (D-WAR)'에서도 오토데스크 M&E 솔루션의 역할은 매우 크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이무기라는 생명체를 등장시키고 있기 때문에 영화 속 특수 효과의 완성도 여부가 영화 자체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대한 요소가 되기 때문. 순수 국내 자본과 기술, 인력 등을 통해 제작되는 '디 워' 에서는 영화 속 도시 배경과 이무기 등을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오토데스크 M&E의 3D 애니메이션 구현 소프트웨어 3ds Max가 상당 부분 활용되었다.

오토데스크 M&E의 채수호 본부장은 "최근 국내 영화 산업이 전성기를 맞으면서, 영화와 관련된 컴퓨터 그래픽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의 규모도 확대일로를 걷고 있다"며, "최근 완성도 높은 영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국내 영화계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오토데스크 M&E의 솔루션이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토데스크 M&E의 특수 효과 솔루션들은, 위에서 언급된 작품들은 물론, 다양한 작품들에 두루 사용되었다. 영화 '남극일기'의 눈 내리는 장면이나 '새드 무비'와 '태풍'의 색 보정 작업에 오토데스크 M&E의 디스크리트 러스터(Discreet Lustre)가 사용되었으며, '친절한 금자씨', '여고괴담 2' 등에는 영상 합성 솔루션인 컴버스천(Combustion)이, 그리고 '왕의 남자'에는 특수효과 솔루션인 디스크리트 플레임(Discreet Flame)이 각각 사용되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03 16:45 2006/08/03 16:45

궁극의(?) 3D 관련 SW죠. 3DS 맥스!, 그리고 마야!

둘 모두 업그레이드됐다고 하는군요!

아 옛날이여..~ 요즘은 프로그램 구하기도 힘들고 구했다고 해도 사용해볼 시간이 없어서 정말 안타깝긴 한데요.. 일단 보지 않고 별점을 주기 뭐하지만... 제 맘속에 이 소프트웨어 시리즈들은 최소 별 네개 반 짜리입니다.! ^^;;

아래는 오토데스크에서 보낸 보도자료 원문입니다.



---------------------------------->
-          64비트 지원과 함께 멀티스레드 기능 향상
-          작업 효율성 제고 및 대규모 협업 관리 기능 제공

대한민국, 서울 2006년 8월 3일 ? 오토데스크(ADSK)는 오늘, 세계적으로 유명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솔루션의 최신 버전인 Autodesk 3ds Max 9 및 Autodesk Maya 8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Autodesk 3ds Max 9 와 Autodesk Maya 8 모두 64비트 기술이 지원되며, 특히 Autodesk Maya 8은 멀티스레드 기능이 향상되어 작업 효율성이 크게 증대되었다.

Autodesk 3ds Max 9는 제작팀의 규모가 커져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로 작업할 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 성능, 생산성, 파이프라인 효율성을 크게 개선하였다. 이를 통해 차세대 게임, 영화, 방송, 디자인을 개발할 때의 특징인 복잡한 3D 데이터 세트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Autodesk Maya 8은 소프트웨어의 핵심 성능을 최적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파이프라인 효율성을 개선하였다. 따라서 현재 3D 아티스트들이 고민하고 있는 차세대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의 이전, 포토 리얼리스틱한 이미지 제작 등과 같은 과제들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HP와 Intel은 3ds Max 9와 Maya 8의 출시에 맞추어 플러그 인을 개발하기 위해 다수의 ADN Sparks 개발자들에게 64비트 워크스테이션을 기부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다양한 64비트 개발 툴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다.

Autodesk 3ds Max 9는 64비트 기술을 지원하고 디지털 아티스트들에게 차세대 게임 개발, 디자인 시각화, 영화/TV 시각 효과 제작에 필요한 툴을 제공한다.

Autodesk 3ds Max 9를 통해 아티스트들은 복잡한 3D 데이터 세트를 관리하고, 제작팀의 규모가 확대될 때 대두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64비트 아키텍처는 차세대 디지털 컨텐츠 생성에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 세트로 작업하는 것을 쉽게 만들어 주며, mental ray 3.5 렌더링 코어 덕분에 렌더링 또한 크게 향상되었다.

로버트 그레이브즈(Robert Graves) 3ds Max 9 베타 테스터이자 런던 소재 GMJ Design의 창작 감독은 “3ds Max 9의 새로운 아키텍처와 디자인 쉐이더, 뛰어난 광선 시스템 기능, 향상된 mental ray 렌더링,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관리하는 탁월한 툴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3D 디자인 시각화에서 기대하는 현실적인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GMJ Design은 3ds Max를 사용하여 런던과 리버풀의 도시 모형을 제작했다.

Autodesk Maya 8 은 64비트 지원 및 향상된 멀티스레드 기능을 통하여 아티스트들이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소프트웨어상의 주요 작업들을 사용 가능한 프로세서 또는 코어 수에 맞게 분할하여 동시작업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작업을 더욱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모델링과 텍스처링을 위한 다양한 생산성 향상 기능을 제공한다. 폴리곤 속성 전환(Transfer Polygon Attributes) 기능은 모형 제작자들이 UV, CPV(Color Per Vertex), 다른 위상의 표면 메시 간의 정점 위치 정보를 전환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능은 다른 두 버전의 객체 또는 캐릭터(예: 고해상도인 객체 또는 캐릭터와 저해상도인 객체 또는 캐릭터로 작업하는 경우)로 작업하는 경우 특히 유용하다. 또한 새롭게 향상된 워크플로와 폴리곤 브리지(Polygon Bridge), 복수 가장자리 루프 삽입, 향상된 UV 레이아웃과 같은 툴은 가장 보편적인 작업의 생산성을 극대화시켜 준다.

아티스트들은 제작 과정에서 여러 개의 2D, 3D 패키지를 사용할 때 Autodesk Maya 8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확장, Autodesk FBX 파일 교환 기술 향상, Maya와  3ds Max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 교환 가능 형상 캐시의 추가, Autodesk Toxik 협업 합성 소프트웨어와의 새로운 상호 호환성 확보를 통해 이루어졌다.

<참고자료>
Autodesk 3ds Max 9 주요 기능

64비트 지원, 새로운 조명, 추가 쉐이더, 신속한 렌더링 기능 이외에, 3ds Max 9는 핵심 성능, 생산성, 파이프라인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3ds Max 내의 사용자 정의 리그와 컨트롤러에 추가할 수 있는 레이어로 된 블렌딩 시스템

¡¤         와이어프레임, 가장자리 디스플레이의 최적화를 통해 뷰포트 내에서의 신속한 피드백 기능 제공

¡¤         바이패드로 저장하고 로드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리그에서 또는 리그로 정보를 쉽게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XAF 파일

¡¤         뷰포트에서 헤어스타일을 만드는 기능 등 강화된 헤어스타일, 의상 기능

¡¤         작업 중인 자산의 파일 참조 및 추적 기능의 향상

¡¤         신속한 렌더링을 위해 메시 변형을 파일로 백업할 수 있는 포인트 캐시 2

¡¤         FBX 파일 포맷을 통한 Autodesk Maya와의 향상된 호환성

3ds Max 9의 신기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autodesk.com/3dsmax 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미디어: 3ds Max 9 이미지는 www.autodesk.com/3dsmax-pressimagery의 오토데스크 웹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Autodesk Maya 8 주요 기능

오토데스크는 Maya 8의 발표를 통해 오늘날 아티스트들이 직면한 근본 과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차세대 작품 제작의 요건을 충족시켜 주고자 하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했다. Maya 8은 생산성과 파이프라인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Windows와 Linux 운영체계에서의 64비트 지원

¡¤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에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확장 가능 멀티스레드

¡¤         게임 엔진과 같은 사용자 정의 렌더러로 뷰포트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         탁월한 렌더링 성능과 메모리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mental ray 3.5 코어

¡¤         폴리곤 브리지(Polygon Bridge), 폴리곤 속성 전환(Transfer Polygon Attributes)

¡¤         HDR(High Dynamic Range)과 부동 소수점 이미지에 대한 지원

¡¤         기본, 사용자 정의 mental ray 쉐이더의 대화식 보기에 대한 지원

¡¤         Autodesk 3ds Max, Autodesk MotionBuilder와 같은 어플리케이션과 Maya 간의 보다 긴밀한 통합을 제공하는 향상된 Autodesk FBX 플러그 인 

¡¤         Maya와 3ds Max 패키지 간의 완벽한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해 주는 두 소프트웨어 간의 교환 가능 형상 캐시

¡¤         Autodesk Toxik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로 렌더러 레이어 내보내기


Maya 8의 신기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autodesk.com/maya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미디어: Maya 8 이미지는 www.autodesk.com/maya-pressimagery의 Autodesk 웹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03 16:17 2006/08/03 16:17

커뮤니티 포털 드림위즈(대표 이찬진 www.dreamwiz.com)는 온라인 쇼핑 애용자들의 편의와 쇼핑 관련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검색 활성화를 위해 ‘리뷰검색(search.dreamwiz.com)’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다고 3일 밝혔다.

리뷰검색이란 상품명만 입력하면 해당 상품의 구매후기와 전문리뷰어의 체험기 및 최저가 가격비교까지 원스톱으로 보여주는 '트윈슈머용' 서비스.

특히 지금까지는 상품평이나 제품정보가 일반 쇼핑몰이나 전문 리뷰 사이트에 흩어져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웠지만 드림위즈 리뷰검색을 통해 개별 사이트 방문과 회원가입 등의 불편함 없이 제품의 사용법과 장?단점, 최저가 정보를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다. ⓢ

------------------------>
오랜만의 드림위즈 소식이죠?

그런데 누가 기획을 했는지 이건 아니다 싶은 느낌이 있는데요..

일반 카테고리 명사를 이용하거나 일반 키워드를 이용해 검색을 했을 때는 관련 카테고리를 미리 보여줘야 정상일 듯 싶은데 이상하게도 bb.co.kr로 부터 받아오는 상품은 단 하나만 나오네요. 이건 아예 키워드 광고에 가깝지 않을까요?

사진에서처럼 '청바지'로 검색하면 맨 위쪽의 '상품 사이드'란에 '여아 티셔츠 청바지 세트' 덜렁 하나만 나오게 하는 센스! --;;

그만에게 흠잡혔으므로 별점도 두개 반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03 10:07 2006/08/03 10:07

마이크로소프트가 야심차게 준비하는 라이브닷컴(www.live.com)의 세번째 서비스인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를 시작한다.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는 MS의 블로그 서비스로 MSN 스페이스(MSN Space)의 차세대 버전으로 ‘윈도우 라이브’ 전략에 따라 메신저, 메일에 이어 세 번째로 소개되는 서비스다.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는 텍스트 파일과 함께 다양한 사진,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게시할 수 있으며 기호에 따라 화면 모습을 손쉽게 바꿔 개성있는 블로그로 운영할 수 있다.

평범한 MS의 블로그 툴 쯤 되는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으로 잡은 것은 "메신저와의 연동을 기반으로 전세계인들과 쉽고 빠른 `e-맥’ 형성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

국내 다른 메신저들도 블로깅 서비스와의 연동을 지원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사용자가 국내 네티즌에 한정되어 있어 글로벌 인맥을 쌓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MS는 지적하고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는 전세계 22개 나라 36개 언어를 쓰는 6천만 개의 스페이스를 1억 2천만명의 전 세계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어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국내에서는 1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의 싸이월드 격인 마이스페이스닷컴의 미성년자 개인정보 노출로 인한 논란을 의식해 미성년자의 스페이스는 검색 대상에서 제외했다. 스페이스 공개 여부는 블로거가 결정할 수 있다.

MSN 코리아 총괄 이구환 상무는 “이제 국내 네티즌들도 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글로벌 커뮤니티를 원하고 있다”라며 “전세계를 포괄하는 인적 네트워크와 편리한 사용법, 안전이 맞물린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는 앞으로 국내 네티즌들에게 `글로벌 교류의 장(場)’으로 인식될 것”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MSN코리아 자체적인 홈피 서비스나 아바타 서비스 등을 진행해오다 돌연 국내 서비스를 중단하고 유사한 본사 서비스를 다시 들여와 서비스하는 모습에서 MSN의 한국화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어 보인다.

또한 메신저 연동 외에 딱히 특징이 없는 서비스란 점 때문에 'e-맥'이란 억지 용어까지 동원해가며 홍보하고 나섰지만 굳이 글로벌 친구를 만들기 위해 블로그를 사용할 사용자가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이다. ⓢ

---------------------->
어지간히 홍보할 문구가 없었나보다..

정작 그만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아래 두 문장.

솔직히 라이브스페이스 서비스, 괜찮은 서비스이지만 마치 구글의 블로거와 함께 정서상 그리 가깝게 느껴지는 서비스는 아니다.

별점? 별점 두개 반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03 09:50 2006/08/03 09:50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06/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