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소개된 정책은 기존에 알려진 앱스토어 정책 가운데 가장 광범위한 개발자 지원이 포함돼 있었다. 또한 통신사로서는 가장 적극적인 통신료 정책을 선보였다.
먼저, 앱스토어의 꽃은 결국 좋은 개발자들이 얼마나 신선하고 가치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오픈마켓 시장인 앱스토어에 입점하느냐로 판가름이 난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초창기 앱스토어 시장의 활성화에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는 곳이 어디가 될 것이냐가 관심사였다.
먼저 KT는 '쇼 앱스토어'에 입점하게 될 개발자들이 얼마나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입점을 시키든 수익이 나는 애플리케이션에 한해서만 수익분배에 들어가겠다는 정책 구상을 밝혔다. 100개를 올려 놓아도 2개만 수익이 나면 2개에 대한 등록비만 받겠다는 것이다. 등록비 수준은 애플리케이션 1개당 1000원 정도로 책정되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는 셀러에게 10만원 가량의 등록비를 일괄 선입금 받는 구조의 기존 앱스토어와 달리 가입비는 1회에 한해서 1000원 수준으로 책정하고 그것도 후불정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등록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한해서는 가입 등록비를 전액 무료로 하겠다는 당근도 제시했다.
KT는 또한 소비자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데이터 통신료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KT는 1000원짜리 1MB 용량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기 위해 6000~7000원의 데이터통신료를 내야 하는 현재의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에 대해 '와이파이를 통한 다운로드시 통신료 무료', 또는 데이터 통신 무제한 무료 등의 다양한 요금제를 통해 다운로드 개수당 100원 수준의 통신료만 부담시키게 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KT가 개발자들에게 가장 자신있게 제시한 것은 '개발자 지원' 부분이었다. 개발자들에게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물론 각종 인터페이스 개발도구 및 테스트 환경을 제시해주는 에뮬레이터, 위피 컨버터 등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무상을 지원해주는 것은 물론 온오프라인 개발자 지원, 커뮤니티 지원, 정기-비정기 교육까지 제시했다.
KT는 이날 '쇼 앱스토어'를 선보이면서 어느 정도 기대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장내 분위기는 반반으로 나뉘었다. 한쪽은 여전히 국내 앱스토어 시장이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진행되면서 초기에 과열이나 거품이 일 것이라는 우려였으며 다른 한쪽은 KT 쇼 앱스토어는 물론 다양한 '유통 시장'이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더 기회가 많아질 것이란 기대였다.
일단 애플, 삼성, SKT, KT, 마이크로소프트 등 웬만한 곳에서는 앱스토어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률이 한자리 초반에 머물러 있는데다 앱스토어 개발환경이나 시장 규모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있지만 시장이 커지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본다. (삼성, LG는 이미 유럽 등 해외를 먼저 공략하는 앱스토어를 열었습니다. 노키아와 구글, 애플과 경쟁하는 것이죠. KT와 SKT 등은 국내용이 먼저입니다.)
쇼 앱스토어가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의 오픈마켓이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만한 인프라가 될지 알 수는 없지만 최소한 한국의 역동적인 휴대폰 단말 시장이나 규모로 봤을 때 충분히 테스트베드는 물론 글로벌 전초기지로서 가치 있는 시장이 될 것이다.
오늘 평일 오후에 현장에 모인 사람들의 눈빛에서 모바일 시장 혁신이 빨라지는 것에 대한 설레임이 비쳤다. 덩달아 그만도 설렌다.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KT 행사장에서 들은 아이폰 소식
Tracked from LSWCAP.COM 삭제KT(www.kt.com)가 어제 서울 잠실롯데호텔에서 관련업계 종사가 1,000명을 대상으로 쇼 앱스토어 정책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쇼 앱스토어는 휴대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사고팔 수 있는 장터죠. 요즘 제조사나 이동통신사 모두 자사 앱스토어 구축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KT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이미 SKT는 티스토어 문을 연 상태이고 KT는 오는 11월 1일 쇼 앱스토어 오픈을 앞둔 상황입니다. 사람 많더군요. KT가 쇼 앱스토어에 거는 기대감..
2009/09/25 13:14 -
무선랜(Wi-Fi)은 Show App Store의 성공비결이 될 수 있다
Tracked from 킬크로그 삭제SKT에 이어 KT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오픈마켓인 'Show App Store' 공식 런칭을 선언했다. 24일 오후 3시에 열리 행사를 통해 11월 1일 정식으로 오픈할 Show App Store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다. 얼마전 경쟁업체인 SKT의 T Store 런칭 발표가 있었기에 KT는 시장의 반응과 요구사항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황이어서, 시장을 부정적으로 자극하는 내용은 발표하지 않으리라는 예상은 했었다. 아무래도 가장..
2009/09/25 15:51 -
절반의 기대감만 갖게 된 KT 쇼앱스토어
Tracked from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삭제KT 쇼앱스토어가 드디어 지난 24일에 발표회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저도 현장에 다녀왔는데, 이번 KT 쇼앱스토어가 국내 모바일 생태계를 변화시킬지는 미지수지만, 이전 SKT 발표에 비하면 아주 나쁜 반응은 아닌 듯 합니다. SKT의 발표는 보자마자 기대를 접었지만, 일단 KT 앱스토어는 반 정도 기대를 걸어볼 만한 수준은 된 듯 합니다. 환영할 만한 무선 랜 개방 이날 KT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한 무선 랜 개방을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2009/09/28 1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