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16'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07/11/16 모바일 뉴스에도 편집권 논란
  2. 2007/11/16 블로깅이 어렵다고 느낄 때 10 33
이 기사는 지나친 확대해석침소봉대, 그리고 오바를 주목적으로 작성했으므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6일 LG텔레콤이 제공하는 모바일 뉴스 서비스인 '오늘은?' 서비스가 편집권 논란에 휩싸였다.

한 LG텔레콤 사용자 그아무개씨가 '오늘은?' 서비스를 통해 뉴스를 보던 중 10개의 주요 뉴스 가운데 10번째 뉴스가 LG텔레콤측의 '이벤트' 홍보성 기사가 배치된 것을 보고 문제제기를 하면서 논란이 확산중이다.

실제로 하루 여러 차례 편집된 10개의 주요 뉴스가 서비스되고 있는 '오늘은?' 서비스의 10번째 기사는 시간마다 교체되는 다른 뉴스와 달리 붙박이로 붙어 있었던 것. 이 홍보성 기사는 '꽝 없는 100% 당첨 대박 이벤트 실시'라는 기사 형식의 이벤트 안내문으로 LG텔레콤 측에서 작성한 내용으로 보인다.

오늘은 서비스에 뉴스를 공급하는 연합뉴스에는 이같은 기사가 실리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즉, 뉴스 사이에 자사 홍보성 이벤트 안내문을 끼워 넣은 것은 모바일 뉴스 편집권에 대한 공정성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그아무개씨는 "하루 주요 뉴스를 모바일로 확인하고 있는데 어떻게 기사들 사이에 자사 홍보문을 아무렇지 않게 배치할 수 있는지 사용자들을 기망한 모바일 뉴스 편집자의 뻔뻔스러움에 치가 떨린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언론4단체는 성명을 발표하고 "모바일 편집권이 악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이같은 악의적인 뉴스 편집권 행위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과 재발 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LG텔레콤 관계자는 "모바일 편집 행위는 단순히 언론사에서 전송해주는 뉴스를 배치하는 것으로 절대 공정한 기준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해명하고 "다만 문제가 된 홍보문을 뉴스와 같이 배열한 것에 대해서는 "담당자와 확인해봐야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LG텔레콤의 '오늘은?' 서비스는 데이터안심정액제를 선택한 회원에 한 해 기본채널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실질적으로는 유료 서비스이며, 선택채널은 일부 유료 채널이 서비스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3월 15일부터 시작됐으며 일부 단말기에 한 해 사용이 가능하다.

웹 포털의 뉴스 편집권의 객관성 논란과 함께 모바일 편집권 행위가 여론의 도마에 오르면서 갈수록 위축되는 뉴스 공급자들의 위상에 변화가 있을 것인지 주목된다. @링블로그 팩션 뉴스. 끝.

--------------------------------------->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실과 소설을 결합한 '팩션 뉴스'(그만 멋대로 부릅니다)입니다.ㅋㅋ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11/16 17:45 2007/11/16 17:45

블로깅이 어렵다고 느낄 때 10

Ring Idea 2007/11/16 01:41 Posted by 그만
혼자 중얼중얼 '도대체 독자들은 뭘 원하는거얏?'

1.

대략 10시간에 걸쳐 기획, 머리 속에서 아이템 생각해내고 검색하고 자료 모으고 정리해서 링크까지 꼼꼼하게 달아 놓은 글을 올렸는데... 아무도 봐주지 않을 때...

'아.. 이것도 아닌갑다..--;'

2.

포스팅 압박(또는 마감에 임박해서)으로 부랴부랴 간단한 사실관계만 적고 휘리릭 피딩해 놓은 글에 우루루 벌떼 처럼 몰려 들어 추천 남발되고 댓글 장난 아니게 달리고 여기저기 트랙백으로 링크될 때..

'아.. 이건 이정도 꺼리는 아닌디..--;'

3.

대략 복잡한 상황에 대해 나름의 방향으로 정리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달아 혼자 중얼거리듯 쓴 글에 너무 편향적이라는 둥, 한면만 보지 말라는 둥, 좀더 공부하라는 둥 댓글로 훈계 받거나 반대편 주장으로 들이밀며 배틀 요구받을 때..

'흠냐.. 그럼 양념 반 후라이드 반 치킨 처럼 양쪽 의견 반반 나누리?..--;'

4.

정체를 숨기고 이러쿵 저러쿵 말하면 익명성을 악용한다고 욕먹고 책임감 없는 글이라고 핀잔 듣다가, 정체를 드러내면 '그러면 그렇지'라며 여지없이 독자들의 스테레오타입(성별, 외모, 직업 등등)에 시달릴 때

'피곤허다.. 이럴 거였으면 그냥 숨어서 쓸 껄..--;'

5.

아는 데까지만 쓰고 아는 선까지만 말했는데 비밀댓글로 지식인 서비스 처럼 이것저것 질문받고 방명록에 그 이상을 요구하는 글이 올려져 있는 것을 볼 때

'우쒸.. 더는 모른단 말여. ㅠ,.ㅠ'

6.

민감한 주제에 대해 나름 신중하게 쓴 글인데 비아냥거리는 트랙백 날라오고 댓글 테러 당할 때

'도대체.. 누구냐 넌?!.. --*'

7.

메타 사이트에서 트래픽 폭탄 맞은 뒤 바빠서 글도 못 올리고 아이템 딸리고, 이슈에 뒤쳐지면서 방문자수 급전직하할 때..

'에효, 그 북적이던 사람들은 다 어디로.. ㅠ,.ㅠ'

8.

어떤 주제나 사건 배경에 대해 정말 세밀하게 알고 있지만 말하면 안 되는 상황에 닥치거나 정보원(?)이 대놓고 '이거 절대 쓰지 마쇼. 늘 감시하고 있소'라고 할 때

'어쩜 좋아~.. 입이 근질근질한데..--;'

9.

정말 자신있는 글 써놓고 다시 읽어도 기분 좋아서 희희낙낙 만족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달린 첫 댓글이 오탈자 고쳐주는 친절한 글일 때..

'흠.. 감사하긴 한데.. 글이 어떤지를 먼저 평가해주면 안 될까요?(비굴--)'

10.

마지막으로 나름 전문적인 글을 일목요연하게 힘들게 정리해 놓고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평하고 있는데 리퍼러 로그에 펌질된 블로그 잡히고 그 블로그가 내 블로그보다 더 인기 좋을 때..

'부글부글.. 이거 확 고발해버려?!..--*'

** 이번 주는 정감+사색 포스팅 주간입니다. ㅋㅋ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11/16 01:41 2007/11/16 01:4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0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