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뉴스 주인공이 되는 세상

Ring Idea 2008/01/26 00:20 Posted by 그만
가수 나훈아의 기자회견이 화제다.

나훈아에 대한 소문은 이미 연예계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그만의 귀에까지 들어왔으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쑥덕거리고 있는지 짐작이 간다.

모 기자 블로그부터 시작됐다는 이 소문은 이니셜 보도로 인해 확산되고 무차별 상상력이 더해져 결국3류 애로 조폭 영화와 화려한 연예가의 뒷 이야기가 한데 묶였다. 한편의 근사한(?) 안줏거리가 마련돼 있으니 세간에는 연일 '그랬다며?'라는 카더라 통신이 넘쳐난다.

나훈아는 기자회견 내내 언론사 기자들에 대한 적대감을 그대로 보여줬다. 펜으로 살인을 했다는 말이 가슴 절절하게 들리기도 한다. 결국 이 사건의 주인공은 기자였다.

-------------------------->
또 다른 기자가 주인공이 되었다. 모 월간지 여기자가 배우 송일국으로부터 폭행 피해를 받아 전치 6개월의 진단이 나왔다.

기자는 송일국으로부터 사과를 받으려 했으나 송일국측은 여기자를 폭행한 사실 자체를 전면 부인했다. 그들은 형사소송과 명예훼손 소송으로 서로 맞서고 있다.

-------------------------->
좀 묻혀 있지만 기자들이 주인공인 기사가 연일 나오고 있는 미디어 전문지에서는 '기자실 복원'이 화제다.

대통령직 인수위가 24일 언론사 대표들과 만나 기자실 복원 방안을 논의하면서 '프레스 프렌들리'라는 블랙코미디의 한 장면을 연출했다.

전직 언론인 출신 국회의원들이 대거 자리한 곳에서 한국신문방송인편집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변용식 편집인은 변용식 편집인은 "민주주의 생명선인 언론자유는 취재의 자유부터 시작된다. 취재의 자유가 없으면 보도의 자유가 불가능하고 보도의 자유가 없으면 민주주의 불가능하다"며 기자실 복원을 요청했다. 변 편집인은 이어 "자유언론을 탄압하는 행위는 반드시 대가를 치른다는 점을 새 정부는 보여줬으면 한다"며 "이번에 역사적 교훈을 남기는 뜻도 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반드시 대가를 치른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
기자는 아니지만 기자 출신으로 13년 동안 뉴스데스크 앵커자리를 지켜온 엄기영 앵커가 MBC 사장에 도전하기 위해 사임했다.

오상진 아나운서는 여느 연예인과 다를 바 없는 연예 보도에 종종 등장한다. 이번에는 전국 석차와 아이큐까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다는 기사가 등장했다. 기자들의 눈에 그는 이미 연예인이다.

------------------------->
기자와 운동선수간 폭행 사건, 국정원장이 기자에게 국가 기밀을 누출한 사건, 노현정 이혼설 오보 사건 등등.. 드러나지 말아야 할 기자가 드러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몇 번이고 다시 말하지만 '기자'라는 것은 직종 또는 직업에 불과하지 '자격'이나 '지위'가 아닙니다. 고시도 아닌 사기업 입사 시험을 '언론고시'라 부르고 기자들이 소속된 기자협회 회원증, 또는 회사 출입증을 '기자증'이라고 부르고, 또는 언론 사기업들을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과 견주어 '언론기관'이라 일컫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산업적으로 말하자면 '정보 서비스업자' 정도겠죠. 예전에는 그 영향력이나 사회적 의미를 확대시켜 해석하다보면 흔히 '기자'를 마치 '국회의원'이나 '장관' 대하듯 하는 사람들이 참 많더군요. 지금이야 이런 분위기 많이 줄었죠.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기자들에 대한 신뢰도도 땅으로 추락하고 기자들은 예전보다 더 많은 기사를 더 빨리 써야 하는 압박에 시달리고 더 많은 경쟁자와 같은 소스를 놓고 경쟁을 해야 합니다. 임금이나 근무 여건 차이는 각사마다 천지 차이죠. 그럼에도 수없이 많은 인재들이 몰려드는 곳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 대안미디어언론포럼이란 곳에 다녀왔습니다. 그곳에서 강연을 한 뒤 잠시 여학생과 대화를 나눴죠. 전직 기자였다고 하니 상당히 관심을 보이더군요. 자기도 기자를 하고 싶다고.
"그리 권할만한 직업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젊을 때 정말 열정을 불사를 수 있는 직업이다"라고도 말해줬습니다.

기자, 멋지고 힘 있어 보이고 어디가서나 '슈퍼 갑' 행세를 할 수 있는 직업이죠. 젊은 시절 입사 때부터 이런 지위를 갖기가 쉽나요 어디. 그러니 '고시'라는 말이 생기는 겁니다. 한 방에 사회적 지위가 올라가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런 '지위의 함정'에 빠지고 나면 자기 성찰이나 겸손, 객관적 시각을 잃을 때가 많습니다. 심지어 홍보 교본에는 '기자들에게 우리 회사가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지 물어보라. 귀담아 들을 필요는 없지만 기자들을 우쭐하게 하면서 우리 회사에 호감을 갖게 할 것이다"라는 말까지 있더군요.

저널리즘의 기초도 모르고 기사 쓰는 법 조차 모르고, 기자 윤리나 저널리스트로서의 소양은 어디 태평양 쯤에 던지고 온 듯한 기자들도 많은 거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장의 기자들, 정말 투철한 기자 정신으로 열심히 뛰는 사람도 참 많습니다. 어느 직종이나 제 역할을 충실히 하는 사람이 있고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것이랑 똑같은 것이죠.

요즘 기자가 종종 주인공이 되는 곳이 또 있죠. 블로고스피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사에 대한 칭찬보다는 단순 전달이나 감정섞인 욕을 동반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물론 그만도 (광의의)미디어 업계 전체를 비판적 시각으로 보기 때문에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전직 기자로 말씀 드릴 것이 있습니다. "기자가 틀렸다"라고 함부로 말하지는 마세요. 물론 반대로 "기자니까 진실만을 말할 것"이란 헛된 믿음도 갖지는 말아야 겠죠. 기자들 조차 '진실'이 무엇인지 모를 때가 더 많습니다. 그들에게는 그보다 '사실'이 무엇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기자, 또는 저널리스트, 또는 블로거로 어떤 사실에 대한 전후사정을 판단할 때 '진실은 저 너머에 있다'는 조심스러운 자세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진실은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인간에 불과한 기자가 절대 중립이라거나 절대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심각한 고뇌에 빠지는지 아십니까.

예를 들어 내가 기자인데 아버지(또는 친구)가 국세청 직원이고 기업들로부터 상납받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고 해봅시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죽어가는 어린이를 카메라에 담아 전쟁과 기아의 참혹한 상황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이 기자 정신이겠지만 그 아이를 얼싸안고 물이라도 한 모금 마시게 해주는 것이 인간된 도리는 아닐까요?

눈 앞에서 대통령 후보가 연설할 때 연단이 무너져 많은 사람들이 다치는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기자라면 연신 셔터를 누르면서 현장 기록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중요한 장면을 놓치더라도 일단 다친 사람부터 구해내는 것이 나을까요.

양측의 의견이 팽팽할 때 어떤 측 주장을 앞에 배치를 할까요?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많이 보는 기사가 중요한 기사일까요. 아니면 당장은 많이 보지도 않을 것이 뻔하고 큰 파장도 없겠지만 그 이면에 갖춰진 사회적 의미를 찾아내는 기사가 중요한 기사일까요.

기자들은 수없이 많은 선택과 집중의 순간을 맞이합니다. 기자, 정말 힘들고 고되고 어려운 직업이지만 많은 기자들이 '언론인'이라는 보람과 사명감으로 일하고 있을 겁니다. 단순히 직업으로서가 아닌 사회의 공기로, 또는 사회의 메신저로 가려진 곳에서 일하고 있는 수많은 기자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블로거들도 분명 잘못하고 있는 기자들의 흠을 잡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칭찬할만한 기사도 적절히 섞어주는 배려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자가 뉴스 주인공이 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기자가 따뜻한 뉴스의 주인공이라면 모를까 기자는 기사로 말하고 기사가 그 기자를 말해줍니다.

관련 글 :
2008/01/19 미디어 패러독스, 미디어 딜레마
2008/01/14 누구를 위한 RSS 뉴스 전송권인가
2007/12/17 언론사-포털 '기사 하청 시스템' 가동
2007/11/21 문광부, 포털 뉴스 가이드라인 발표
2007/11/18 마이크로 미디어 시대
2007/11/10 기자들은 왜 편집정책에 동조하는가?
2007/11/04 언론 위기의 본질은 신뢰성 추락 때문
2007/11/02 징글징글 이니셜 보도 A~F까지
2007/10/04 언론사에게 블로그는 무엇일까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01/26 00:20 2008/01/26 00:2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나훈아씨의 기자회견에 대한 기자(?)들의 반응

    Tracked from 치과교정의사 Braceinfo의 살아가는 이야기들  삭제

    나훈아씨가 기자회견을 했단다... 난 사실 별 관심이 없었다. 그랬든 아니든 뭐 나와는 별 상관없는 분이고.. 언론에 나오는 이야기는 \ 뉴스를 포함헤서 한마디도 믿을 만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살아온 사람이기에~ 그 분의 말이 진실이건 아니건간에.. 그 이야기를 들은 기자들의 마음에는 뭔가 남았어야한다. 기자들은 도대체 뭘 가지고 먹고 사는 사람일까? 어느 집단이든 소수의 비정상적인 집단으로 인해 오해와 편견을 받을 수있으며 그런 부류는 어느 집단이..

    2008/01/26 11:36
  2. 나훈아, 기자 그리고 황색언론

    Tracked from '뉴스로그-시즌2' 팀 블로그  삭제

    오늘 가수 나훈아씨가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폭행설' '와병설' '염문설' 등 여러 소문에 휩싸여 있던 그는 아주 작심을 하고 나온 듯 했습니다. 회견을 하는 40분 내내 "기자가 펜으로 나를 죽였다"며 격정적인 어조로 언론과 기자를 맹 질타했습니다. 나씨는 "내가 다른 사람의 아내를 빼았았다, 가정을 파괴했다"고 흘리고 있으나 "내게 눈꼽만큼이라도 그런 일이 있었다면, 나는 여러분 집에 있는 개XX다. 만약 여러분 집에 개가 없다면 옆집의 개X...

    2008/01/26 12:08
  3. 잘되면 특종, 안되면 네티즌 문화탓

    Tracked from 나무가 들려주는 이야기  삭제

    가수 나훈아씨의 기자회견이후 자성과 반성의 목소리와 사회 여러분야의 병패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뭐 연예계 이슈나 뒷이야기가 하루이틀 된것도 아니고, 나름 B통신에 문외한이라는 저조차도 뉴스 나오기 2주전에 신체절단설을 듣게 되었으니 그 소문이 이만저만 했을지 상상이 갑니다. 문제는 근엄하게 위에 있는듯한 언론의 태도지요. 나훈아 기자회견에서 가장 일침을 당한것이 누굽니까? 소문을 생산한 알수없는 최초의 1인?. 아니면 그것을 전파시킨 국민?...

    2008/01/30 17:06
  4. 비트손의 올블 태그 순위 : [ 1월 마지막 주 ]

    Tracked from 감성 일기  삭제

    이번 주는 제가 감기로 인해 하루를 앓아 누운 결과 한주를 꼼꼼히 챙겨보지를 못했네요. 뒤늦게 올블로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관심있었던 태그를 3개 정도 뽑아 봤구요. 기타 소개해드리고 싶은 글들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위 영어교육 대통령직 인수위가 정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때마다 새로운 이슈가 터져나오는 판국이네요. 그만큼 새로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겠지요. 이번주 특히나 영어교육에 대한 태그가..

    2008/02/01 21:28
1  ... 865 866 867 868 869 870 871 872 873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