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매체에서는 구글 크롬의 황당 약관에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시정을 보도한 매체가 수두룩한데도 국내에서는 '찬양 일색'이다.
구글에서도 명백한 '실수'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악독한 조항이다.11. 귀하의 콘텐츠 라이센스 부여
11.1 귀하는 서비스를 통해 귀하가 제출, 게시 또는 게재하는 콘텐츠에 대해 이미 확보하고 있는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보유합니다. 콘텐츠를 제출, 게시 또는 게재함으로써 귀하는 서비스를 통해 귀하가 제출, 게시 또는 게재하는 콘텐츠를 Google이 전 세계 어디서나 복제, 개조, 수정, 변환, 게시, 수행, 게재 및 배포할 수 있는 영구적이고 비독점적이며 취소가 불가능한 비독점적인 라이센스를 무상으로 Google에 부여하게 됩니다. 해당 라이센스는 Google이 해당 서비스를 게시, 배포 및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해당 서비스의 추가 약관에 정의된 대로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라이센스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11.2 귀하는 Google이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파트너 관계를 맺은 다른 회사, 조직 또는 개인이 해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와 제휴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Google이 해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본 라이센스에 포함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11.3 귀하는 Google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 관련 절차를 수행할 때 (a) 귀하의 콘텐츠를 다양한 공개 네트워크 및 미디어를 통해 전송 또는 배포하고, (b) 귀하의 콘텐츠를 연결 네트워크, 장치, 서비스 또는 미디어의 기술 요구사항에 맞도록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귀하는 해당 라이센스가 Google이 해당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11.4 귀하는 귀하가 상기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권리와 권한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Google에 보증합니다.
또는 모두들 인터페이스와 안정성, 기능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할 즈음 이런 뉴스도 뜬다.
구글 크롬, 하루만에 뚫렸다[파이낸셜뉴스]
또 다른 차원에서의 비판 글도 보인다.
내가 구글 크롬을 싫어하는 이유[RUKXER.net]
짧게 정리하자면 구글이 크롬을 내놓고 액티브엑스를 지원한다고 하면 결국 IE를 대체하기 위해 그동안 쌓아온 파이어폭스가 오히려 초기 대체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이런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B> 액티브액스가 된다고 하는데, 언제 된다는 것인가?
G> 아직은 액티브액스를 지원하지 못한다. 앞으로 몇몇 사이트의 액티브액스만 작동할 것이다. 유저들이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 위주가 될 것이다. 지금 액티브액스를 지원할 사이트 목록을 만들고 있다. 크롬 개발팀의 한국 개발자가 준비 중이다. 액티브액스를 작동할 사이트는 구글의 서드 파티를 통해 트래픽을 조사한 뒤 결정할 것이다. 아마도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등이 되지 않을까? 구체적 기준은 만들어가고 있다.
구글코리아 크롬 블로거 간담회에서 오고간 이야기들[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
그만이 만나본 구글 관계자는 이 문제에 대해 "사실은 검토는 하고 있지만 비관적이라고 본다. 임시방편이지 궁극적인 지원이 우선은 아니다. 사용자들의 불편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으로 고려하는 것이지 액티브엑스를 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뜻은 아니다. MS도 액티브엑스를 포기한 마당에...."
행여라도 금융결제원 나리들이나 IE가 미움받으면 크롬으로라도 면피해야겠다고 생각한 어르신들 있으면 김칫국은 적당히 마셔주시길 바란다. 결국 액티브엑스는 사장될 운명이다.
어쨌든 영악한 것은 네이버뿐만은 아닌 것이 분명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툴바를 통해 검색이 이뤄지는 비율이 적긴 하지만 그래도 하나라도 더 깔려 있으면 사용자들의 패턴을 읽어낼 수 있는 길이 다양해지고 그 콘텐츠 이용 패턴을 기계적으로 수집해서 이를 다시 검색 랭킹 알고리즘의 부분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이거야 말로 구글은 꿩먹고 알 먹고다.
크롬도 마찬가지다. 물론 비밀모드도 지원하고 어쩌구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기본값'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돌릴테니까. 구글 크롬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사용자 행동들은 구글의 랭킹과 인덱싱, 사용자 패턴 인식 및 콘텐츠 분석 및 연결성 학습 자료로 그대로 쌓일 것이다.
어쨌든 기술 시장에 좀더 새로운 활력소가 되어주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환영할 일이다. (이렇게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와야 IT가 조금이라도 관심을 받지 않겠나. ^^;)
지난 몇 달 동안 진행한 구글 내부의 테스트 평가는 의외로 '형편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후 극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내부 직원들도 자신감이 붙는 계기가 있었다고 한다. 그 계기가 무엇인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어쨌든 불과 몇 개월만에 만들어진 구글 크롬은 10여년 동안 이런 저런 우여곡절을 거치며 발전해왔던 다른 브라우저들보다 훨씬 각광을 받고 있는 뉴비인 것만은 사실이다.
솔직히 다른 것 다 떠나서 이것만으로도 구글은 크롬 버즈 마케팅에 성공한 것이다. 단 한줄, 단 한마디의 다른 매체 광고도 없이 말이다.
구글 관계자(
"우린 온라인의 힘을 믿어요"
**덧, 어쩌면 구글은 '온라인 팬들의 힘'을 믿는 것이 아닐까? ^^
** 그나저나 제목이 확실히 낚시인 느낌이.. ^^; 낚이셨다면 죄송~ ^^;;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내가 구글 크롬을 싫어하는 이유
Tracked from RUKXER.net 삭제팬들의 충성도 깊이가 깊고, 팬들의 수도 많다는 건 참 괜찮은 방어막이 된다. 구글이 그렇고, 애플도 그렇다. 구글의 사업은 어떤 것을 해도 성공이 반 이상 보장되어있다. 이미 그들은 웬만한 실수를 해도 팬들이 눈감아 줄 수 있는 단계에 있으며 심지어는 그것이 실수인지도 인지를 못할 정도로 팬들의 눈을 가리는 효과를 보고 있다. 정말 X같은 일이다. 최근, 구글 크롬은 그 사태가 정말 심각하다. 현재의 웹 브라우저 시장을 보면 어떤 브라우저가 나와도..
2008/09/05 07:59 -
구글 크롬 약관 11조 1항 - 바뀐 영문판과 그대로인 한글판
Tracked from 암흑의마법에서정의의칼로 삭제구글 크롬 이용약관(EULA: End Use License Agreement) 11조에 대한 영미 블로거들의 비판이 일자 크롭 베타 영미판 이용약관은 즉시 변경되었다. 하지만 아직 한글판 이용약관은 그대로 남아있다. 자동적으로 권리가 쟁취되는 것은 아니다.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는 법언이 있다.. [영미판 베타버전 다운로드 약관] 11. Content license from you (원래) 11.1 You retain copyrigh..
2008/09/05 11:33 -
Google 크롬에서 보안 문제 잇따라 발견
Tracked from 촌철살인(寸鐵殺人) 삭제구글의 새로운 웹브라우저 Google Chrome(구글 크롬)이 출시되자마자 보안 문제점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 즉 자동 다운로드 취약점에 이어, 특정 유해 사이트를 방문시 크롬이 크래쉬(crash)된다고 한다. 1. 다운로드 취약점 http://blogs.zdnet.com/security/?p=1843 : Google Chrome vulnerable to carpet-bombing flaw. http://swbae.egloos.com/1806062..
2008/09/05 13:20 -
구글 크롬 1시간 탐험기 (티스토리 글쓰기가 깨진다.)
Tracked from brainchaos 언로그 삭제구글 크롬이 나오면서 이곳 저곳에서 사용기가 올라오고 있다. 브카는 사용기를 쓸 생각은 없었는데 결국 포스팅을 하게 만들었다 이넘의 크롬.. 크롬이라니까 브카는 아이들 애니메이션인 뽀로로의 친구인 크롱이 생각난다. ◀ 이녀석이 크롱이다. ◀ 출처 : 네이버 네모 (URL: http://nemo.naver.com/NemoView.nhn?nemoid=103440&imageid=7) 절언하고 본격적인 크롬 얘기를 해보자. 일단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사실..
2008/09/05 15:53 -
구글 크롬이 머여?
Tracked from WHAT's UP 삭제구글에서 무엇 하나 발표하면 넷상이 시끌벅적 장날이 된다. 구글에서 웹브라우저가 나왔다고? 성은 Google이요, 이름은 Chrome이네. 크롬이 무슨 뜻이지? 사전적인 의미로 "크롬" -_-;; 그냥 화학물이름이구나. 주로 도금할때 반짝반짝 광이 나보이도록 씌워주는 화학물아닌가? 웹을 반짝반짝 빛내겠다는 뜻인가? 검색해보니, 탭을 독립프로세스로 실행시켜서 각 탭들을 도금시키겠다는 ^__^ 일단, 설치를 한 번 해 봤습니다. 정 중앙에 위치해 있어..
2008/09/05 16:13 -
속도를 중시한 구글서비스 전문 웹브라우저같은 크롬의 간단 사용기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삭제구글의 오픈소스 웹브라우저인 크롬이 발표된지 한 2~3일이 되었다. 이미 블로그스피어에서 이슈화가 엄청 되어서 많은 리뷰가 여러 블로그에 포스트로 올라왔고 심지어는 발표 하루만에 버그가 발견되기도 해 이미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웹브라우저가 되었다. 발표 몇시간만에 전 세계 웹브라우저 시장의 1%를 차지했다는 얘기도 들리고 말이다. 구글이라는 네임벨류가 갖고 있는 힘은 참 대단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금 이 포스트도 구글 크롬으로 내..
2008/09/05 17:34 -
또 ActiveX 이야기 합니다. 죄송^^
Tracked from 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삭제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comment79392#comment79392#comment79392 또 참새가 방앗간을 못지나가듯 또 ActiveX 이야기라…^^ 어떤 분이 조금 무례하게 적은 댓글에 그만님이 답글을 위의 링크에 적으셨...
2008/09/06 00:54 -
리거니의 느낌
Tracked from dykin's me2DAY 삭제MS도 ActiveX를 포기한 마당? 잘못된 이야기도 일단 써놓고 다른 사람이 반론을 제기해 답글을 달도록 하는 것이... 과연 풍부한 웹을 추구하는 걸까요? 집단지성보다는 집단오해를 낳는 것 같은데...
2008/09/07 1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