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내 글에 대한 영향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딱 지적한 그것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보면서 깜짝 놀랐다. 아마 미리 준비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네이버 공지를 보면서, 역시 네이버!
그만이 지적한 것은 해명이라고 올렸으면 들을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것저것 다 막아놓고 '소통'하자는 건 문제라는 것이었다.
유저가 어떠한 액션을 할 수도 없다는 점과 e-옴부즈맨 코너 역시 소통이 부재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의 순식간의 반응은 아래 그림과 같다. 물론 반응이 아니라 공지와 게시판 오픈의 시차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게시판이 생겼다.
그리고 질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짜 네이버에 대한 인상을 이야기해달라는 게시판도 생겼다. 급하게 만들었는지 꼼꼼한 네이버지만 페이지에 일부 코드가 보이는 실수를 할 정도로 그들의 위기의식은 급박하다.
엄청난 양의 네이버에 대한 분노가 순식간에 해일처럼 게시판을 가득 채우고 있다.
그러나 잘한 것은 잘했다고 해줘야 한다.
네이버, 정말 잘했다. 부럽고 고맙다. 있는 그대로 들어야 한다. 지금은 따갑지만 나중에 약이 될 수 있다.
원래 일방적 공격은 또 다른 반발을 낳는다. 폭력 진압이 더 큰 분노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 열린 마음은 상호 소통의 자리에서 원 없이 욕하면서 시작될 수도 있다. 그래.. 좀더 지켜보자.
네이버, 좀더 솔직하게 들어보자. 게시판 열어놓은 것은 잘 했다.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네이버가 드리는 글..
Tracked from 마이크온블로그닷컴 ::Just Quit your Job!:: 삭제오늘 네이버 메인에 무엇인가가 떴다. 이 내용에 대한 반응이 궁금해서 검색을 좀 해봤다. 네이버/다음 할꺼없이.. 댓글은 모두 거의 비슷한 반응이다. 내가 두번 언급할 필요는 없을꺼 같다. 찾아보면 금방 나오니까...먼가가 씁쓸하다.. 하나같이 똑같은 반응이라.. 이것을 대세라고 믿어야하는가?지금까지 충분히 만족해하고 있는난... 머라고 댓글을 달아야할까? 여기서 난 네이버가 좋아요.. 라고 댓글을 달았다가 알바라고 손가락질 받기 쉽상이다. 반 네...
2008/06/13 14:43 -
네이버가 이런 공지를 내보냈네요.
Tracked from 젊은영과 태터앤미디어 삭제Naver 화면캡처 - 2008.06.12 촛불 문화제 때문에 뉴스댓글에서 아프리카 도메인을 금칙어로 지정했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범국민적인 관심으로 촛불 문화제가 이어지면서 네이버 서비스 운영상 도입된 ‘금칙어’가 새삼 도마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금칙어는 댓글을 쓸 때 입력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단어들로 예를 들어 직접적인 욕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최근 촛불 문화제를 인터넷 중계하는 ‘아프리카’ 도메인명이 댓글에 입력이 되지 않자 네이버가 촛..
2008/06/13 14:46 -
혹시 네이버에 하고픈 말 있으세요?
Tracked from 태우's log :: Network Extrapolation 삭제네이버가 대화 창구를 열었다. 성난 네티즌들이 수백명씩 달려들어 하고 싶은 얘기를 한다. 대체로 가슴 아픈 얘기들이다. 우리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고 약속했다. 훌륭한 노력이다. 정...
2008/06/18 17:48 -
네이버 오픈캐스트_개방형 플랫폼 될 것인가?
Tracked from poetic world 삭제네이버가 개방형 플랫폼 '오픈캐스트'를 하반기 중 오픈한다고 밝혔다. NHN 직원이 아닌, '네이버에 뜨면 트래픽 는다'는 사실에 얽매여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오픈캐스트에 대해 아주 조금만 이해하고 있는 내가 갖고 있는 몇가지 궁금증은 첫째, 대상 컨텐츠가 어차피 네이버 사이트에 소속되어 있어야 한다면, 진정한 개방형이라고 할 수 있는가 둘째,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선택되기 위해서 수많은 컨텐츠 주체들의 경쟁이 불가피한데, 이는..
2008/07/10 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