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목할만한 포스트 두 개를 소개합니다.
권영길후보, 나는 웹2.0 후보다.[MoveOn21]
이미 권영길후보가 블로거 간담회를 개최했군요. 블로거도 기자로 대우하겠다는 말이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문국현 후보와 함께 하는 블로거 간담회에 초대합니다.[TNM]
이번에는 태터앤미디어와 오마이뉴스, 블로터에서 공동 기획한 문국현 후보와의 간담회군요.
앞의 권영길 후보 건의 경우 선거법상 대선후보 간담회(토론회)를 개최할 자격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주최를 블로거가 아닌 민주노동당측에서 맡았는데요.
누가 주최할 것인지는 큰 의미가 없는 상황이 돼 버렸군요. 선거법의 허점이 명백하게 드러나 보입니다.
그리고 문국현 후보의 경우도 명칭은 블로거 간담회인데요. 이 행사의 경우에는 오마이뉴스와 블로터라는 인터넷 언론이 주최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선거법상 문제가 없군요.
자, 이제 문제는 권영길, 문국현에 이어 주요 대선 후보들을 블로거들이 만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아마도 신당쪽 후보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만 한나라당은 그다지 좋아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의 블로고스피어의 정서를 알고 있다면 더 꺼려할 수도 있구요. 아예 관심도 없었다면 멋모르고 나설 수도 있죠.
향후 대선 블로거 간담회 참여여부와는 별도로 과연 블로거들이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지, 또는 대통령에 대한 정책 검증에 꼼꼼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반대로 아예 블로거 간담회가 마치 대선 공약 홍보장이 되어버린다거나 일방적인 발표와 형식적인 질문과 답변만으로 일관될 가능성도 높죠. 사실 이것이 가장 우려스럽습니다.
만일 자신이 좋아하는 후보라고 유하게 대하고, 싫어하는 후보에게만 까칠하게 대한다면 블로거 간담회에 대한 평가는 또 다른 논란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블로거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도가 증가하는 반면 신뢰도에 대한 논란도 벌어지겠죠. 이는 블로거들이 반드시 넘고 가야 할 산인 것도 사실입니다.
어쨌든 흥미로운 전개인 것만은 사실입니다.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문국현이 희망이다.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삭제사람은 과거의 환상에 집착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특히 그 과거가 크나 큰 성공을 안겨주었다면 더욱 그렇다. 5년전 대선에서 이회창은 마치 대통령이 된것처럼 행동했다. 그도 그럴 것이 당..
2007/09/19 16:30 -
2007 대선 후보 간담회 1탄 - 문국현 후보와 함께하는 블로거 간담회
Tracked from 꼬날의 좌충우돌 PR현장 이야기 삭제태터앤미디어 팀이 기획한 대선 후보 간담회, 그 1탄으로 문국현 후보와 함께하는 블로거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시간은 2007년 10월 1일 월요일 오후 8시장소는 포스코사거리에 위치한 그래텍..
2007/09/19 16:45 -
권영길의 '웹 2.0 후보'론
Tracked from 하이퍼텍스트 삭제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블로거들과 간담회를 가진 모양이다. 당연히 '바람직한 움직임'이라고 생각한다. (권후보와의 만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무브온21 님이 쓴 권영길후보, 나는 웹2.0 ..
2007/09/19 17:30 -
권영길후보, 나는 웹2.0 후보다.
Tracked from MoveOn21.com 삭제9월 18일 오후 7시 민들레영토 홍대점에서 민노당 권영길후보의 블로거와의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일단 누구보다 먼저 블로거들을 초청해서 간담회를 가진 권영길후보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
2007/09/19 17:47 -
블로거 간담회? 웹2.0 정치? 차라리
Tracked from 티에프, 잡학다식 관심일지 삭제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 분이 블로거 간담회를 했다고 한다. 다른 후보도한다던데. 간담회를 했었고 블로거들이 참여하라고 한거 라고 하지만. 뭐 이런거야. 예전에 시민단체에서 했던거나, ..
2007/09/20 19:08 -
문국현 후보 블로거 간담회에 참석합니다
Tracked from VoIP on WEB2.0 삭제이제 바야흐로 대통령 선거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다. 지난 2002년 대선에서는 인터넷 댓글을 앞세운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었는데, 5년이 지난 올해 대통령 선거에서는 인터넷 댓글을 넘어선 ..
2007/09/29 15:23 -
10월 1일 문국현 후보와의 만남....
Tracked from 까칠맨의 버럭질! 삭제어제 퇴근 무렵 전화 한통이 왔다. 태터앤미디어.... 그리고 메일도 왔다. 10월 1일 예정된 문국현 후보와의 간담회 참석 하겠냐고... 당근이다..라고 말했다.....ㅡ.ㅡ 몇 가지 질문을 미리 하라..
2007/09/30 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