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우리 모여서 한 명의 에이즈 고아라도 도와 보아요! [케이프타운에서]

한 달에 약 2만원이면 최소한 한 아이는 굶주리지 않고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다행인 것은 아프리카 전통상 아이가 고아가 되면 대부분 할머니나 일가친척이 거두어 기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 할머니도 한 달에 15만원 미만의 연금으로 겨우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요. 그래서 우리가 조금만 도와 주면 새로운 가족의 울타리 안에서 보호받고 사랑 받으며 자랄 수 있는 거래요.
다음 블로그에서 열심히 활동하시는 심샛별님이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에 방명록을 남겨주셨습니다.

일단, 제가 이런 움직임을 알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어떤 행사인가 하고 찾아가 봤죠.

솔직히 그만은 매우 감성적(?)입니다. 영화 '하루'를 보고나서는 거의 몇 시간을 울었던 기억도 있구요. '서편제'의 마지막 장면의 창이 끝날 때까지, 끝나고 나서도 끊임없이 눈물이 흘렀죠.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는 아직도 책에 제 눈물 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그동안 정서적인 활동보다는 지적인 활동이 주가 되는 IT와 미디어란 영역에서는 거의 '피도 눈물도 없는 그만'으로 변신해 살고 있었다는 것을 심샛별님의 글을 보면서 깨닫게됐습니다.

그만 스스로 어렵게 자라오면서 어려서는 수차례의 남으로부터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자존심'으로 거부했던 기억도 있지만 그때 아주 작은 도움이 본인에게 얼마나 큰 것인지를 깨닫는 데 꽤 오랜 시간을 걸려 느끼게 됐습니다.

개인적으로 익명으로 길거리 모금함에 몇 천원 넣으면서도 손이 부끄러웠지만 도움을 받는 입장에서는 인생을 바꿀만한 대단한 무엇으로 바뀌어 그들에게 전달됐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새삼 '기부 문화'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이런 작은 자발적인 도움 행렬에 아직 우리에게는 가슴 속 깊이 꿈틀 거리는 무언가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느끼게 됩니다.

링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극소수)여러분, 저도 동참할 뜻을 밝혔습니다. 심샛별님도 큰 것을 바라지 않고 있습니다.

물건을 기증하셔도 좋고, 저처럼 시간이나 노력을 기증하셔도 좋아요. 가격을 정하기 어려운 물품은 경매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재미도 있고, 고가에 낙찰될수록 기증하시는 분이나 받는 분이나 보람도 더욱 커질 테니까요.

자기가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낼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를 생각하셔서 트랙백을 걸어 주시거나, 트랙백이 어려우시면 여러분이 올리신 글의 주소를 댓글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꼭 멀리 남아공까지 가지 않더라도 도움이 필요한 사정들이 우리들 주위에 많을 줄 압니다. 그리고 생활권 근처에서 도움을 나눌 수 있는 모임들도 많을 것이고요. 도움이 필요한 여러 곳에서도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도 걸어 주세요.

무의미해보이는 우리의 엮인글 등록이나 댓글 하나하나가 생동감 넘치는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 또한 IT와 미디어의 차가움에 질려버린 제게 '역시 모든 것의 시작과 끝은 인간이구나'하는 감성을 되찾게 해주셨습니다.

9일 행사에 참여해서 묵묵히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즐겨보고, 인류애를 확인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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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1/29 17:44 2006/11/29 17:44

sbsi의 힘은 어디서 나오나?

Ring Idea 2006/11/29 15:39 Posted by 그만

얼마 전부터 기존 방송사닷컴과는 달리 좀더 적극적인 인터넷 전략 및 디지털콘텐츠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sbsi에 대해 그만의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관련 뉴스를 한 번 보시죠.

네이버 뉴스에서 'sbsi'로 검색한 결과

그만이 보기에 sbsi는 분명히 전략적으로 매우 주목할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장사이기도 한 sbsi의 이같은 행보는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뜨는 테마'인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도 주목할만하다는 것이 투자자들의 반응이죠.

그런데.. 조직적으로 봐서는 sbs의 자회사에 불과한 sbsi가 이처럼 전략적으로 큰 틀을 짜고 있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럴까요? 조직 내부에 혁신가들이 많아서일까요? 업계 고급 전문가들이 포진돼 있기 때문일까요?

아마도 다 맞다고 할 수 있지만 본사와 자회사 사이의 조직적으로 한몸으로 움직일 수 있는 뭔가 동인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찾아 봤습니다.^^

그만의 스토킹 들어갑니다.

sbsi의 사장을 찾아보죠. 'sbsi 사장'으로 검색해도 잘 안 나오더군요. 사실. 웃찾사 개그맨들이 sbsi 사장 물러나라고 할 때도 왜 sbs 사장이 아니라 sbsi 사장이라고 했으며 sbsi 사장이라면서 사장 이름은 없을까요?

sbsi의 공동 사장 가운데 한 분은 '윤석민' 사장입니다.

SBSi 대표이사 (공동), 현 태영 사장, 현 태영인더스트리 사장

38살의 이 젊은 사장님은 다른 사람은 한 곳에서 사장하기도 힘든데 이미 여러 곳에서 사장 역할을 하고 있군요. 죽 내려가보시면 바로 느끼셨겠지만 sbs 윤세영 사장 아들이군요.

아쉽습니다.

여기서 그만은 모든 스토킹을 멈췄습니다.

sbs 사장이 될 것이 분명하군요. 그러니 sbsi 공동대표를 맡으면서 경영수업을 쌓아가고 계신 황태자가 계신 곳이었군요.

다른 모든 이유를 찾기 전에 sbs 사장님의 아들이 sbsi 사장이라는 것만으로 왜 sbsi가 이렇게 공격적으로 본사를 손쉽게 설득해가며 일을 진행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 해결됐습니다.

이것이 전적인 이유라는 것은 말도 안되는 어불성설이지만 우리 맘 속에서는 이미 궁금증은 해결됐으며 sbs 그룹 안에서 벌어지는 모든 전략 진행상황에 대한 어림짐작이 충분해졌습니다. 다른 요소를 찾기도 전에 말이죠.

제가 세습 경영이나 황태자 경영 수업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아시겠죠?

방송사 본사와 방송사닷컴으로 불리는 자회사 사이에 어떤 고리가 가장 강력한 고리로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면을 발견했다는 것만으로 저는 이 스토킹을 멈춥니다.

sbsi 관계자 여러분, 다른 곳보다 훨씬 더 좋은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잘 가꿔진 토양 속에서 일을 하고 계시니 더욱 건승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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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1/29 15:39 2006/11/29 15:39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사 소개, 제품 소개, 임원 동향이 전부였던 기업 사이트가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로 대대적으로 변신중이다.

새로운 소식을 위주로 인터넷 미디어 형태의 사이트로 바뀐 곳이 있는가 하면 마음 편하게 방문해 사이트 자체를 즐길 수 있는 모습으로 변신한 곳도 있다. 특히 '놀이터형' 기업 사이트는 음악, 동영상, 게임 등 놀이형 콘텐츠와 이벤트를 마련해,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한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 입장에서는 구태의연한 이미지를 개선해 호감도를 높이고 고객과 직접적인 접촉 창구를 마련해 기업에 대한 인식과 제품에 대한 반응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기업 사이트야? 포털 사이트야?

삼성그룹은 지난 5일 포털과 비슷한 형태와 콘텐츠로 그룹 홈페이지(www.samsung.co.kr)를 대폭 개편했다. 개편된 홈페이지는 단순한 기업 이미지 전달에 집중했던 옛 홈페이지와는 달리 삼성의 경영활동과 관련한 소식등 뉴스를 전면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인터넷 포털들과 마찬가지로 삼성의 새 홈페이지는 실시간 헤드라인 뉴스와 ▲경영활동 ▲신상품 ▲삼성사람들 ▲이건희 회장 동정 등 주제별 뉴스를 배치했으며 동영상 뉴스를 제공하는 별도의 코너도 마련했다.

SK도 석유제품 판매 위주의 마케팅 사이트로 운영해온 엔크린닷컴(www.enclean.com)을 자동차 정보와 생활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드라이빙 라이프 포털’ 개념으로 전면 개편했다. 소비자는 회원 가입으로 ▲렌터카 예약 ▲중고차 구입ㆍ관리 ▲시판차 동향 ▲면허학원 정보와 시험안내 ▲자동차용품 구매 ▲자동차보험 정보 ▲경정비 서비스는 물론 여행상품 정보 및 길안내까지 받을 수 있다.

KT 사이트(www.kt.co.kr)도 이색적으로 변했다. 이번에 개편된 KT의 웹사이트는 펜슬드로잉(Pencil Drawing) 기법의 산뜻한 디자인과 포털 수준의 검색 기능까지 갖췄다. 특히 KT가 보유한 300여 개의 상품 정보를 디랙토리 맵과 플래시 애니메이션, 상품 검색 등 방문자 성향별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사이트의 검색 서비스에서는 KT의 관련 정보를 포괄적으로 보여주며 자동완성 기능, 연관 검색어, 인기 검색어, 토픽 검색 등 포털 수준에 준하는 다채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 사이트에서 놀아봐

놀이를 통해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기업 사이트로 코카콜라의 ‘코크플레이닷컴’(www.cokeplay.com)을 들 수 있다. 처음에는 온라인 경품행사를 위한 사이트로 시작했다가 호응을 얻어 브랜드 사이트로 정착한 경우다. 코크플레이닷컴 사이트에 들어가면 우선 제품을 상징하는 특유의 붉은색과 병뚜껑 따는 효과음 등이 쉴새 없이 흘러나와 눈과 귀를 자극한다. 특히 사이버머니 ‘코크플레이 포인트’로는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의 인기 게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최신음악 감상도 가능하다. 또 모바일존에서 벨소리와, 게임을 다운받거나 10대들을 위한 ‘틴Shop’의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위성DMB업체 TU홈페이지(www.tu4u.com)는 DMB 주 이용층인 젊은 세대를 겨냥, ‘TU와 놀다’ 메뉴를 제공 중이다. 이 가운데 ‘TU 놀이터’를 통해 TU에서 방송된 동영상 중 베스트 동영상을 공개하고, 그밖에 네티즌들이 직접 만드는 동영상, 황당실험 등의 코너를 통해 네티즌이 직접 참여 가능한 ‘동영상 놀이터’를 운영 중이다. 또 ‘똑바로 놀기 캠페인’에서는 인터넷 포토드라마 칼이쓰마 코너를 마련, 공공장소 DMB 에티켓 등을 구성해 눈길을 끈다.  

영화배급업체 쇼박스(www.showbox.co.kr)는 초기화면부터 ‘즐겨라(enjoy)’ 컨셉을 강조한다. ‘엔조이’ 존에서는 자사 배급 영화 홍보는 물론 자사 영화를 활용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즐길 거리들을 제공한다. ‘게임’ 메뉴를 마련, 영화 ‘가문의 부활’, ‘괴물’에서 아이디어를 따온 게임을 하며 놀 수 있도록 했다. ‘소품창고’ 메뉴에서는 여러 영화에 사용된 다양한 소품을 인터넷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학생복 브랜드 스마트(www.smartzzang.com) 역시 초기화면부터 놀이동산에 놀러온 느낌을 준다. 또 공감공화국, 또래공화국, 마이미 공화국, 짱 공화국, 문화공화국, 대박 공화국 등 신세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메뉴를 마련했다. 주 소비층인 학생들이 맘껏 즐기며 머무를 수 있도록 배려한 것. 또 사이트 내에서 성장 캐릭터인 ‘마이미(MyMe)’ 키우기 게임 등도 있어 방문자의 적극 참여가 가능하다.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외식업체들도 홈페이지 단장에 신경 쓰고 있다. 맥도날드(www.mcdonalds.co.kr)는 초기화면부터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인 ‘플레이랜드’ 이미지를 강조한다. 또 네티즌이 사이트 내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햄버거 등 맥도날드 제품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쟁반 위에 옮겨놓으면 칼로리가 자동 계산되는 코너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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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측에서 이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은 추가 사항을 보내왔습니다.

맥도날드 홈페이지 구성은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으로 꾸며진 게 아니라,
실제 매장에 온 것 같은 생생함과 활기를 주기 위해서 '즐거움이 있는 곳'의 느낌으로 꾸며진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저희 맥도날드를 찾는 어린이 소비자가 많은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연세 의료원에 어린이병원학교' 런칭 기금을 기부한다던지, '로날드 맥도날드 어린이 축구교실'을 무료로 개최한다던지 등
어린이들에게 복지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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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통합상품권 발행업체 해피머니아이엔씨(www.happymoney.co.kr)의 브랜드 사이트는 ‘fun & play’형태이다. 상품권 정보전달 중심 사이트에서 ‘문화가 있는 온라인 놀이터’ 컨셉으로 바꾼 지 7개월째다. 사이트 곳곳에서 귀여운 해피돌이 캐릭터가 움직이며, ‘놀이터에서 뭐하고 놀까’ 코너에는 플래시 게임, 최신 게임정보, 놀이형 영어학습, 운세 서비스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담겨있다.

연중 공모코너 ‘해피생활백서’, 문화웹진 ‘해피Zine’과 모니터요원 ‘해피몽’ 코너를 둔 것도 머무는 시간 동안 즐거움을 만끽하라는 의미이다. 각종 이벤트 참여 및 사이트 활동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 사이버머니 ‘해머’가 제공되어, 사이트 방문자가 시사회, 경매 참여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포털사이트 홈페이지도 ‘놀이터화’에 동참하고 있다. 하나로드림이 운영하는 하나포스닷컴(www.hanafos.com)은 최근 ‘인터넷최대 무료놀이공원’이란 컨셉으로 개편했다. 고객들을 위한 무료할인혜택을 놀이공원 개념을 도입해 사이트를 재구성한 것. 콘텐츠와 서비스 특징에 따라 ‘무한엔돌핀관’ ‘안쓰면손해관’ ‘돈버는 알뜰관’ ‘머리가 쑥쑥관’ ‘PC 보안관’ ‘오늘도 대박관’ 등 총 6개의 테마파크 메뉴를 두어 네티즌의 관심을 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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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그만이 작성한 삼성그룹 사이트, 인터넷 미디어로 개편 (11) | 2006/11/04  포스팅과 함께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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