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이익단체는 필요할까?

Ring Idea 2007/08/09 01:18 Posted by 그만

외신을 통해 미국의 정치 분야 블로거들이 주축으로 노동조합을 만드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는 소식을 접했다.

블로거, 변화 혹은 변질? [전자신문]  2007.08.08
‘블로그계’ 노동운동 바람 [헤럴드경제]  2007.08.06

남의 나라 이야기로만 듣기에는 가슴 한 구석이 불편하다.

실제로 그만은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몇 사람의 지인에게 던지듯 말한 바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 내용은 '블로거 협의회'란 것을 만들자는 이야기였다. 물론 국내 블로고스피어가 성숙되고 그 안에서 '직업형', 또는 '생계형', 또는 '프리랜서형' 블로거들이 생겨나는 시점에 이러한 단체는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질 것이란 예상도 덧붙였다.

번역 기사에서 원문 링크를 절대 보여주지 않는 우리나라 언론의 최첨단 외신 요약 번역 시스템(?)의 보탬이 되기 위해 원문 링크를 소개한다.

구글 뉴스에서 관련 소식 보기

AP에서 송고한 이 기사는 미국내 주요 언론사 사이트에 거의 실렸으며 유명 블로그마다 이 소식에 대해 저마다 한마디씩 하고 있다.

블로그와 블로거에 대한 정체성 논란은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여전한 것이다.

네이버 뉴스에 이와 관련한 토론 형식의 댓글도 눈에 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익단체는 목적을 갖게 되고 그 목적을 위해 공동의 영향력 발휘를 수단으로 삼는다. 충분한 수가 모이면 이런 형태의 노동조합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문제는 '백수 노동조합', 또는 '프리랜서 노동조합' 등 상대방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익단체가 생겼을 때 누구를 상대로 무엇을 얻어낼 것인가가 핵심이 될 것이다.

현재로 봐서는 결국 '정부를 상대로 언론 직업인과의 동등한 지위 요구' 정도가 될 것 같다.

특히 창설 목적이 △건강보험 할인 △기자 자격증(프레스 등록) 취득 △블로그 광고 게재 등 각종 표준 제정 등 상당히 현실적인 문제로 보인다. 하지만 결국 이들의 직업적 형태는 프리랜서 연합과 비슷하며 따라서 블로거들은 별도의 노동조합에 가입하는 대신 '전미작가조합'이라는 기존 조직에 동참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만일 블로거 관련 조직이 생겨난다면 이들의 목적보다 좀더 심각한 목적을 하나 더 첨부해 두어야 할 것이다.

△법적 보호 장치 마련.

1인 미디어에 대한 성급한 기대감에 너도나도 제목소리를 내다가도 어느덧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자신의 블로그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생길 것이며 어디서 어떻게 들어올지 모르는 소송과 고소 고발, 또는 무차별 집중 공격 등의 위협에 블로거 개인은 무방비일 수밖에 없다.

집단이 필요한 것은 혼자서는 힘이 모자르고 적절한 위기 관리를 할 수도 없을 뿐더러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접근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로고스피어의 확대와 함께 '블로그 네트워크 조직화', '비즈니스 블로그 활성화', '블로그 신디케이션 도입', '블로그 연합체 창설' 등 단계별로 자리를 잡아가야 하는 과정이 남아있다고 본다.

물론 가장 첫 단계인 블로고스피어의 확대에서 막혀버리거나 비즈니스 블로그 활성화가 미진하다면 그 이후의 단계까지 가는 데에는 꽤 어려움이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흐름으로 봤을 때는 이러한 단계별 성장에 대해 그만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슈가 소수로 집중된다거나 영향력이 기대보다 낮다거나 스팸 블로거들이 너무 많다거나 광고 수익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는다거나 하는 문제로 많은 블로거들이 짜증도 내고 속상해하고 있지만 이런 과정은 미디어의 성장 속에서 늘 있어왔던 문제들이다. 따라서 적절한 흐름만 잡힌 채로 이어나간다면 한국의 블로고스피어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식의 노동조합까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부정적이다. 또한 굳이 블로그 연합체가 필요한지는 논외로 놓더라도 이러한 조직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기존 처럼 외부를 향한 이익 요구가 '조직 1.0' 방식이었다면 내부자를 위한 서비스가 우선인 '조직 2.0'의 자유로운 모습이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8/09 01:18 2007/08/09 01:1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생각을 조금만 넓히면

    Tracked from 태우's log - web 2.0 and beyond  삭제

    웹 2.0 가이드의 첫 글에서 웹의 전체적인 그림을 보기 위해서는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법/정책적”인 관점에서의 안목을 가져야 된다고 했었다. 그런데 요즘에 보면 그 중에서 전 ...

    2007/08/10 11:59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