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날 찾게 만드는 방법?

Ring Idea 2007/08/02 01:28 Posted by 그만

블로그 관련 글들을 훑다보면 SEO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이른 바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ed)라고 말하죠.

검색해보시면 많은 분들이 서로 많은 정보를 주고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예컨대 이런 것입니다.

-'아웃바운드(바깥을 향하는)링크', '인바운드(자기 사이트를 향하는)링크'를 적절히 활용할 것.

-Feeds(피드) 주소를 메타 사이트에 많이 걸어 둘 것.

-사회적인 관심사에 대한 태그와 키워드를 많이 활용해 포스트를 작성할 것.

-주된 분야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를 포스트마다 유효적절하게 반복적으로 사용할 것.

-큰 사이트에서 자기 블로그로 들어올 수 있는 링크(사이트 등록 등을 통해)를 확보할 것.

-블로그끼리 링크를 교환할 것.

-유명 블로그에 댓글과 트랙백을 종종 걸어둘 것.

-웹 표준을 준수하는 툴을 사용할 것.

-한 포스트를 한 페이지로 만들 것.

이 외에도 여러 블로거들이 다양한 방식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조언하고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심지어 미디어 사이트마다 검색 결과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하기 위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만이 어제 포스트한 [2007/07/31 최고의 미디어 사이트 10선]에서도 SEO는 미디어 사이트를 평가할 때 매우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기계의 눈높이에 맞추기
그런데 말이죠. 사람의 지적 활동을 기계나 일정한 수식에 의한 알고리즘으로 풀이해 내고 수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만한 검색 결과를 만들어내기가 그리 쉬운 일이 아닐텐데요. 그리고 정당한 방법의 SEO 활용 외에도 스패머들의 SEO 연구는 상상을 불허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SEO에 대한 정보 공유에 대해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예전에 제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왜 이름이 '그만'이냐, 그리고 왜 블로그 이름이 그렇게 일반적인 용어의 조합이냐라는 질문에 여러 가지 브랜드 전략을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 그리고 '그만'이란 이름에는 나중에 새로운 의미를 담았습니다. '익명'의 의미와 함께 웬만해서는 '그만의 아이디어'라는 특이하지 않은 단어 조합을 통해 검색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이 블로그 이름을 통해 과연 정확한 '고유명사'로서의 브랜드를 검색이 정확하게 찾아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죠.

    2007/04/12 당신에겐 브랜드 전략이 있습니까?

    리퍼러 링크를 조사하다 이런 글을 발견했습니다.

    성공하는 블로거! 실패하는 블로거![Yol]

    내용 가운데 '구글에서 "그만"만  입력해도, 첫줄에 뜬다"라는 문구가 있더군요. 진짜로? 하면서 실제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검색어는 '그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헛! 진짜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야후!는? 한국식 통합 검색에서는 뭐.. 당연히.. 그런데 저기 아래 '웹' 영역에는 역시 맨 처음. 하핫..^^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 본사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니, 구글과 같은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MS의 라이브 검색에서는? 역시 맨 처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흠.. 그렇다면 국내 검색으로 넘어가 보죠. 네이버! 없다.. 사전이 제일 먼저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역시 사전이 제일 먼저입니다. 물론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그만'은 부사나 서술어로 처리되고 있다. 고유명사 자격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근데 '네티즌의 선택'에서 좀 웃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파스의 열린 검색은 유독 '열린블로그' 영역이 제일 먼저 올라와 있지만 역시나 사이트를 가르키진 않고 문장 속 '그만'을 찾고 있다.

    보너스 하나 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의 야후! 블로그 링 서비스를 기억하시나? 야후! 검색에서 '링블로그'를 입력하니 자동 완성에서 '야후! 링블로그'가 제시됩니다. '링블로그' 서비스를 처음으로 시도했던 야후마저 '링블로그'를 이 블로그의 고유명사로 인정한 것입니다. 맞나요?

    다른 서비스들에서는 바로가기로 등록되어 '링블로그'를 검색엔진이 고유명사로 인정한 셈인가요?

    중요한 것은 이같은 결과는 검색엔진의 선택이었지 그만이 의도적으로 SEO를 염두에 두고 블로그를 운영한 사실이 없다는 것입니다.

    SEO가 무슨 말인지 알고는 있었으나 최근 들어서야 다른 블로거들 사이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어서 관심있게 지켜본 것뿐이죠. 처음 설치형 블로그를 시작할 때야 내 블로그로 사람들을 끌어들일 목적으로 사용한 방법들이 지금에서야 SEO 가운데 몇 가지 방법이었구나 정도입니다.

    의도적으로 SEO에 몰입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만이 보기에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와 소통입니다. 즉 블로그의 기본에 충실하면 검색엔진은 우리를 찾으러 다닐 것입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내가 여기 있다고 소리지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예전에 번역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관계자가 이런 이야기를 하더군요.

    기계어 번역을 정확하게 하려면 제시어를 기계가 알아듣기 쉽게 적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영 기계어 번역을 시킬 때 마침표를 꼭 찍고, 문장을 짧게 쓰고, 주어와 목적어를 반드시 표기하고, 서술어는 반드시 현재형으로 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문으로 번역된 것을 시제와 몇 가지 요소를 고치면 된다는 것이죠.

    언뜻 그렇게 하면 정말 좀더 정확한 표현으로 기계 번역을 수행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죠.

    하지만 그렇게 직접 수행해서 글을 써보세요. 표현은 딱딱해지고 다중적인 언어 의미를 전달할 수 없을 뿐더러 차라리 짧은 영어라도 스스로 하고 말지 하는 생각이 들겁니다.

    기계의 눈높이에 우리가 맞춰야겠습니까? 우리의 수준에 기계가 맞춰야겠습니까?

    늘 기본은 통하게 마련입니다. SEO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에 딴죽을 걸 필요는 없겠지만 지나친 맹신이나 검색 순위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팸보다 우리 블로그 글을 더 우선해서 보여줘야 하는 역할은 검색엔진 개발 기업의 역할이지 우리가 그 결과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현재의 검색엔진은 지능이 아주 낮은 사냥꾼에 불과하답니다.

    ** 근데, '그만'이란 단어를 찾는 사람은 사전을 찾기 위한 목적이 더 많을까요? 아니면 이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목적이 더 높을까요? ^^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8/02 01:28 2007/08/02 01:2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