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전략을 구상해본 적이 있는가?

그만은 개인적으로 외국계 IT미디어 편집장으로 일을 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인터넷 미디어 전략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전에는 잡지사에서 잡지사 콘텐츠를 단순하게 담는 형태의 인터넷 사이트를 억지 기획을 했던 적이 있긴 있었지만 본격적이고 총론적인 기획은 IT 편집장에서부터였다.

그 다음에 국내 경제지 인터넷 사이트에 멀티미디어전략기자라는 독특한 타이틀을 달고 고민을 했었고 외국계 모 포털사에서 다시 전략적 제휴 등을 고민했었다. 지금은 태터앤미디어라는 회사에서 그 다양한 모델들과 또 다른 영역에서 미디어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그동안 그만이 생각하고 실행한 미디어 전략이 틀리지 않았음에도 이상하게 현실성은 많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게 뭘까. 무엇이 미디어 전략의 전반적인 흐름에 있어서 어쩔 수 없는 구멍이 만들어지는 것일까?

그래서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기존 미디어들이 갖고 있던 요소를 일부러 배제하고 갖춰야 하는 것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의 방법을 찾게 되었다. 그리고 답을 찾아가고 있다.

미디어 전략에서 없애기 힘들지만 없애야 하는 5가지
1. 기자를 고용하지 말 것.
2. 내 브랜드를 내세우지 말 것.
3. 데스킹을 하지 말 것.
4. 콘텐츠 생산을 독려하지 말 것.
5. 영향력에 대한 환상을 버릴 것.


그래서 지금의 내 포지션은 다음의 5가지 중요한 요소와 발상을 기반으로 미디어 전략을 구상하고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지금의 태터앤미디어도 그렇고 앞으로 나오게 될 다양한 시도들 역시 다 마찬가지다.

1. 비용 요소를 줄여라. 최소화가 아니라 아예 공짜로 생산되게 하여라. 왜냐 하면 콘텐츠 소비를 위해 돈을 내는 사람들은 앞으로 더욱 줄어들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비용은 절대적으로 줄이면 콘텐츠 품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단하지 말라. 종속 콘텐츠는 그럴지 몰라도 창발로 인한 콘텐츠 생산은 들이는 비용에 따른 품질 차이가 나지 않는다.  

2. 핵심은 신뢰다. 이것은 산업사회가 만들어 둔 규모와 권위에 의한 신뢰가 아니라 개인과 개인간의 신뢰이며 이 신뢰는 곧 무료콘텐츠 위에 쌓이고 새로운 수익모델의 연결점이 될 것이다. 개인이 콘텐츠를 무료로 공유한 뒤 그 신뢰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콘텐츠 직접 유료화의 100배쯤 된다. 책을 쓰면 300만원을 벌지만 그 책을 무료로 뿌리고 강연을 하면 한달에 300만원씩 번다.

3. 영향력은 미리 계산에 넣지 말아라. 100% 확신한다. 영향력은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특종과 단독 등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많지만, 그로 인해 매체 인지도가 높아간다고 한들 수익과는 별개다. 즉, 내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워 영향력 확대를 꾀하지 말라.

4. 콘텐츠를 모아서 다시 재구성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 콘텐츠는 그 존재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다. 그 콘텐츠는 더 많이 읽혀야 한다. 다만 서로 묶여야 하는데 브랜드로 묶이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종류, 형식, 아이템, 저자군 등으로 폭소노미 형태로 묶여야 한다. 그것이 패키징이고 그것이 신디케이션의 예술적 경지다. 똑같은 것을 10원도 받고 100원도 받을 수 있는 비법이다.

5. 결국은 관계다. 핵심은 커뮤니티이며, 목표는 소셜이다. 미디어는 욕망의 비즈니스라서 콘텐츠 생산을 위한 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관계와 커뮤니티 형성에 비용구조를 쌓고 그 관계 속에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상상력을 부과하는 것이다. 매스미디어는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쏟아 붓느라 들을 기회가 없었고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제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독자와 생산자가 드디어 만나고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관계가 바로 부가가치다.

태터앤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이런 미디어 전략을 바탕으로 시작된 미디어다. 당연히 어렵다. 사람들이 헷갈려 한다. 뭐하자는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 파트너들의 글은 자발적일 경우 공짜로 생산되고 누구나 공짜로 콘텐츠를 볼 수 있지만 야후와 파란은 비용을 들여서 블로거들의 글을 사간다. 물론 비자발적일 경우에는 철저하게 원고료를 받는다. 난 한 번도 공짜로 글을 청탁받은 적이 없다.

다음과 야후는 블로거들의 특화된 뉴스를 따로 구매한다. 블로거들은 스스로 커뮤니티를 구성해 자신들의 이웃을 스스로 선택하고 투표함으로써 커뮤니티 품질을 유지하는 구조다. 컨텐츠 생산 구조가 중앙에서 독려하는 구조가 아니라 방임하면서 수집하는 구조다. 당연히 옥석이 쉽게 가려지고 스트레스도 적다. 비용은 관리와 관계, 그리고 시스템에 의한 프로세스 비용만 들어간다.

모통신사에 어플리케이션 100개를 납품할 수 있는 이유도 이런 전략 하에서 우리 브랜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콘텐츠 생산자의 욕구와 유통자의 이익을 연결시켜주는 상상력이 만들어낸 작품이 될 것이다.

벤처 미디어를 만들면서 벤처와 관련된 글을 기부 받아 쌓고 그것을 다시 새로운 유통처에 납품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벤처들의 가치 상승에서 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콘텐츠를 최초로 소유하지 않는 매체가 탄생할 것이다.

우리 파트너들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보낼 수 있는 정책적 수단과 기술적 플랫폼을 더 많이 확보하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들 이웃과 관계하면서 서로를 독려하여 더 나은 콘텐츠 진화를 꾀할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새로운 현상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미디어 비즈니스의 출발이 정치와 영향력, 그리고 언론인들의 사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미디어의 본연의 역할인, 말하고 싶어하는 이들과 듣고 싶어하는 이들을 연결하는 역할만으로 새로운 미디어가 탄생할 수 있음을 증명해 낼 것이다.

그게 내가 태터앤미디어에 올인하게 된 이유다.

* 태터앤미디어가 등록 발행하는 매체가 7개, 가입돼 있는 파트너 블로그가 205개, 주간 트래픽이 UV 450만, 월간 PV가 2,100만, 월간 3천개의 글이 등록된다.
* 태터앤미디어 직원수는 고작 13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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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1 17:11 2010/06/11 17:11

갤럭시 A, 게임 깔아 보셨나요?

Ring Idea 2010/06/11 09:40 Posted by 그만

* 이 글은 갤럭시 A 마케팅 글과 별개입니다. ㅋ

혹시 갤럭시 A에서 게임이 돌아가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갤럭시 A 뿐만 아니라 국내 유통중인 모든 스마트폰에서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사용할 수 없는데요. 지금부터 임시방편이지만 몇 가지 팁을 드릴테니 갤럭시 A로 화려한(?) 3D 게임을 한 번 즐겨보세요~ ^^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매일 2만 명 정도가 스마트폰을 선택하고 200만명 가까운 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스마트폰은 크게 아이폰 진영과 안드로이드폰, 윈도우 모바일(윈도우폰) 진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가장 큰 특징인 유료든 무료든 소프트웨어를 마음대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게임 등 소프트웨어 유통에 제약을 받고 심지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게임이 설치되는 것은 둘째 치고 게임 목록 조차 볼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건 딱히 누구의 문제라기보다 해외 서비스가 각국 규제법과 상충하면서 잠시 서비스가 보류되는 상황 때문이기도 하지요. 연내에는 풀릴 예정이라고 하니 기다려봐도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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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아이폰 처럼 탈옥을 하든가 하는 방법도 쉽지 않지요. 무료 소프트웨어만 보여지는 것이야 무엇이 문제겠습니까만은 갤럭시 A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전체 소프트웨어의 40%를 차지하는 품질 좋은 유료 소프트웨어 목록은 물론 게임 소프트웨어 목록을 볼 수 없다는 것은 정말 아쉬운 일입니다.

그래서 삼성전자에서 한 두가지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SD카드에 내장해주기도 했는데요. 간단한 농구 게임이나 사다리(?) 같은 프로그램이 있긴 합니다만 그리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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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보이십니까? 제 휴대폰에는 다른 갤럭시 A에는 없는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제가 쓰는 갤럭시 A에서는 어떻게 다양한 게임이 설치되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1. 갤럭시 A, 기계부터 받고 가입 전에 일단 다운 받자?
꼼수입니다. 인증은 할 수 없으며 저에게만 일어난 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렇게도 되는구나 정도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체험용 갤럭시 A를 건내받아서 가입은 그 다음 날 하게 되었는데요. 저녁 늦게 집에 와서 휴대폰을 켜니 다행히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더군요. 그래서 당장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갔고 들어갔더니 이게 왠일 입니까. ^^; 유료 어플은 물론 게임 어플 리스트가 보이더군요. 그래서 처음엔 아, 이제 우리나라도 게임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구나 했죠.

하지만 역시나. 다음날 가입을 하고 USIM 칩을 꽂고 재부팅 두어번 했더니 이제는 마켓에서 전날 보았던 그 소프트웨어를 영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더 많이 다운로드 받을 걸 그랬어요. ㅠ,.ㅠ 더구나 몇 개는 용량이 좀 커보여서 지웠는데... 헛헛.

요약하면, 갤럭시 A를 사시고 USIM을 삽입하기 전에 전원을 켜자마자 다른 설정 건드리지 말고 와이파이에 접속해 무료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된다는 말씀. 다른 휴대폰은 검증하지 못해서 확신할 수 없습니다. ^^;


2.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게임을 인터넷에서 내려받자
위의 방법은 매우 특수한 경우인데다 기계를 받자마자 게임 받으려는 게 그리 쉽지는 않겠죠. 그래도 가입 후에는 게임을 설치할 방법이 일단 없어 보이는데요. 그렇다고 이렇게 주저 앉으면 안되겠죠. 혹시 갤럭시 A로 게임을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설명하는대로 손쉽게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apk'라는 파일 확장자를 익숙하게 여기셔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설치용 패키지 프로그램의 확장자가 apk 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따로 받아서 설치하면 되는데요.

먼저 '모바일 루머 블로그스팟(http://mobilerumor.blogspot.com )이란 사이트를 웹 브라우저를 통해 들어갑니다. 일종의 정식 유통도 아니고 그렇다고 불법이라고 하기도 애매한 '그레이 마켓'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일단 맛만 보기 위한 것이니무 남발하진 마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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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사이트죠. ^^ 수많은 게임 및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일단 우리는 게임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Android games'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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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거나 들어가보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버튼과 링크가 뜹니다. 클릭하죠. 다운로드 화면은 각 어플리케이션마다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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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다운로드 절차를 거치시고요. 압축을 임의의 장소에 풀어놓습니다. 압축 파일이 아닌 apk 파일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경우엔 패스~

이제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휴대폰 설정에서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PC 케이블 연결 모드]가 대부분 [Samsung Kies]로 돼 있을 겁니다. 그러면 아래 순서대로 Kies에서 설정을 하시구요. [이동식 메모리]로 설정돼 있으면 간단하게 복사해놓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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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s에 물려 있으면 외장 메모리를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휴대폰 연결선을 빼놓든가 분리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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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휴대폰으로 돌아와서 탐색기(explorer) 프로그램을 띄우고 SD카드에 복사돼 있는 apk 를 실행시키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또는 갤럭시 A에서 'SD카드 프로그램' 아이콘을 누르면 SD카드에 포함돼 있는 설치용 프로그램 파일들이 보입니다. 자! 이제 즐길 시간입니다. ^^ 패스! 슛! 갤럭시 A의 해상도 높고 밝은 화면으로 3D 게임도 쉽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용량 게임에서는 버벅 거릴 수 있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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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하세요.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을 수도 있고 정식 유통 프로그램이 아닐 경우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덧,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마이 마켓(My Market)이란 어플을 깔고 통신사를 변경하는 것도 방법이지요. ^^ 이 글을 쓸 때만해도 없었는데.. 슬슬 이런 어플이 나오는군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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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1 09:40 2010/06/11 09:40
'이 리뷰는 삼성 애니콜 갤럭시A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휴대폰 통신이 3세대로 진화하면서 대역폭과 전송속도가 빨라지면서 데이터 통화량이 급증하게 되었다. 물론 데이터 통화는 종량제 요금을 채택하고 있어서 쉽게 접근하기 힘들었지만 요즘같이 스마트폰 요금제나 데이터 통신 상한제 요금을 사용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3세대 통신의 또 다른 특징은 '화상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처럼 외산 3G폰의 경우 영상통화 기능이 구현이 되지 않았다.

최근 앞서 나온 몇 개의 안드로이드폰 가운데에도 영상통화가 되지 않았다가 갤럭시 A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화상통화가 가능해졌다. 3G를 만끽할 수 있는 영상통화이니 당연히 반가운 일이다. 전세계 안드로이드폰으로서는 처음 구현된 기능이다. 주소록에서 특정인의 휴대폰 번호를 누르면 음성통화를 할 것인지 영상통화를 할 것인지 고를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상대방에게 영상을 그대로 보여주기 힘들 때(화장실에서 받을 때나 마주보고 이야기하기 어려울 때?) 대체영상을 사용할 수 있다. 비교적 한국에서 사용하는 화상통신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큰 무리가 없다. 화질도 깔끔하게 나온다. 물론 조명이 받쳐주지 못할 때는 화면을 밝히고 약간 얼굴쪽으로 가까이 해서 보면 화상 전송에 큰 무리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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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통화를 할 때는 웬만해서는 이어폰이나 무선 헤드셋을 이용할 것을 원한다. 아무래도 우리네 정서에서는 스피커에서 상대방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태에서 내 얼굴이 보이는 카메라 각도를 위해 휴대폰을 멀찍이 두고 이야기한다는 것이 아직 멋쩍기 때문이다. 물론 조용한 곳에 가서 전화 통화를 한다면야 큰 문제가 없겠지만 일단 주위에 사람들이 있으면 이야기를 편하게 하기 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전화가 올 때 거절할 수도 있고 거절한 후 바로 메시지를 보내 '회의중'이라는 식으로 왜 현재 영상통화가 안 되는지 설명하는 배려가 가능하다.

여기서는 몇 가지 연출을 위해서 집에 있는 햅틱폰으로 양쪽에서 영상통화 하는 모습을 찍었다. KT와 SKT를 거친 영상통화였음에도 큰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아쉽게도 KT 영상통화 기능 가운데 채팅 기능이 있는데 갤럭시 A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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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통화를 쓸 때 갤럭시 A에서는 몇 가지 부가 기능이 있는데. 그중 가장 유용한 기능이 영상크기 제어와 현재 영상을 캡처하는 기능이다. 물론 정지영상을 따로 설정해서 대체영상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갤럭시 A는 셀프촬영 기능이 있으므로 종종 셀카를 찍어 놓고 대체 영상으로 사용하는 센스를 발휘해보는 것은 어떨까. ㅋ

DMB는 정말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에서도 많이 기다린 기능이다. 외산 폰에서야 아예 한국 내에서 서비스되는 DMB용 기능을 내장하긴 힘들겠지만 우리나라에서 만든 폰이고 우리나라에서 유통시킬 휴대폰이라면 기본으로 갖춰야 할 기능이 DMB 기능이 아닐까 싶다. 물론 와이파이나 3G 망을 이용해 휴대폰으로 영상을 보는 방법이 있지만 통신상태와는 별개의 방송 전파망을 이용한 무료 지상파 DMB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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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A는 DMB를 볼 때도 화면이 밝고 반사가 이전 제품보다 적어 안정감 있고 화려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정지 화면 캡처는 물론 동영상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중요한 장면을 두고두고 볼 수도 있다. 물론 이 파일들은 갤럭시 A의 DMB 프로그램으로만 볼 수 있다.

갤럭시 A는 터치 화면으로 DMB를 조작하기 편하게 돼 있는데 상하로 터치해서 움직이면 채널이 바뀌고 좌우로 움직이면 볼륨이 제어된다.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화면 터치가 잠겨 실수로 채널이 바뀌는 등의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런데 좀 이상한 것이 터치해서 위로 움직이면 채널의 아래쪽이 위로 올라와야 할 것 같은데 채널 위 버튼을 누르는 것 처럼 위에 배치 돼 있는 채널로 바뀐다. 이것은 인터페이스상으로 다른 터치 방향과 사뭇 달라 헷갈릴 수 있을 것 같다.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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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1 09:21 2010/06/11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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