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04'에 해당되는 글 2건
- 2009/02/04 마이스페이스 한국어서비스 중단 26
- 2009/02/04 닌텐도 만들라고? 게임 업계 부글부글 161
오늘 재미있는(?) 기사가 연타석 터지는데요. 간만에 뿜었습니다.
李 대통령 “닌텐도 만들어보라”… “역시 삽자루” 네티즌 비아냥 [쿠키뉴스]
전해지는 기사마다 약간씩 뉘앙스가 다르긴 한데요. 대략 이런 내용이었죠.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이날 이 대통령은 과천 지경부 청사를 방문해 정재훈 지경부 무역정책관으로부터 수출입 현황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닌텐도 게임기 같은 것을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고 한명이 사면 따라사고 한다고 하더라"며 "이런 것들을 개발해볼 수 없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지경부 관계자가 "게임기 중에서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같이 필요한 것은 일본이 좀 앞서가는 면이 있다"고 보고하자 이 대통령은 "앞으로 이런 분야도 국산화하도록 개발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정도 발언은 그냥 가볍게 웃고 넘어갈 문제이긴 했으나 한 두 분 정도가 이 내용에 대해 '너무 어이 없다'면서 분개하더군요.(사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도 될 발언이긴 하지만 쌓인게 많은 분들에게는 그만큼 더 미운 발언이 되겠습니다)
게임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자조섞인 목소리로 패러디를 만들어 씁쓸하게 웃고 있다고 하네요.
코카콜라 같은 음료수 만들어라. 전 세계 어디가도 그거 안 파는 가게 없더라.IT 산업은 그 특성상 자유로운 사고로부터 출발하게 돼 있죠. 하지만 그로 인해 '자유'로 인한 '피해'가 보여지면 그 순간 '규제'가 치고 들어옵니다. 이 때부터 게임 산업은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질레트 같은 면도기 만들어라. 전 세계 남자들 중 그거 안 쓰는 사람 없더라.
제록스 같은 복사기 만들어라. 전 세계 사무실 그거 안 쓰는 데 없더라.
윈도우 같은 운영체제 만들어라. 전 세계 PC에 그거 안 쓰는 PC 없더라.
지금은 게임업계에 있어서 제 2의 호황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환경입니다. 이는 불황기일수록 게임과 정보 산업이 활황이었던 과거를 되돌아봐도 손쉬운 전망입니다. 하지만 게임업계는 어느 때보다 불안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가 바로 보건복지가족부가 최근 추진중인 청소년보호법 전면 개정안이 그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2 예고편에 등장하는 마린이 담배를 끊어야 하는 상황은 차라리 애교죠.
이봐 마린! 담배 안끊으면 퇴출이야" [노컷뉴스]
더 기가 막힌 상황은 공산주의 체제에서나 가능할 법한 일명 "게임 통금법"입니다. 즉, '셧다운제도'인데 심야시간대인 12시부터 6시까지 모든 게임 서버의 접속을 막겠다는 발상이죠. 물론 청소년에 대한 접속을 금지시키겠다는 것이지만 성인 접속이 아닌 경우를 기술상 걸러내기 힘들다면 모든 게임 서버를 셧다운시킬 수도 있는 어이 없는 상황까지 몰릴 수 있습니다.
게임 업계는 게임을 육성한답시고 이런저런 립서비스만 난립하고 2012년까지 고작 3500억원의 돈을 정부가 게임 산업에 대한 투자랍시고 당당하게 발표하는 상황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율배반이란 말로는 설명되기 부족한 뭔가 모순된 상황에 대한 게임업계의 불만이 '닌텐도' 발언으로 끓어오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설마 그분이 원하시는 것이 다음과 같은 것이라면.. 정중히 사양하겠다는 것이 게임 관계자의 말씀인 듯 싶네요.
** 덧, 여기는 댓글이 폭주하는 관계로, 평소 처럼 댓글에 친절히 응해드릴 수 없는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우엉의 생각
Tracked from oldtype's me2DAY 삭제닌텐도 만들라고? 게임 업계 부글부글 미국에는 오바마라는 참신한 정치인이 당선됐더라. 우리도 그런 대통령을 가질 수 없겠느냐, 라고 말해주고 싶다 기냥….
2009/02/04 17:23 -
홍별명의 생각
Tracked from jazz' me2DAY 삭제크하하하하하하하
2009/02/04 18:32 -
이명박 대통령님, '한국형 닌텐도 게임기'만 만든다고 해결 될 일이 아닐텐데?
Tracked from 김태현의 망상과 공상 삭제:: 일단 안구정화부터 하고. :: 오늘 '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 발언'이 게임 업계와 세간에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내용인 즉, 과천 지식경제부를 찾은 이명박 대통령은 "요즘 닌텐도 게임기를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던데.."라고 말문을 열면서 "일본의 닌텐도 게임기 같은 것을 개발해 볼 수 없느냐"고 주문했다. ... (중략) 이에 대해 지경부 한 직원은 "우리가 따라가는 것은 일본 이상이고 게임 소프트웨어도 잘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2009/02/04 19:11 -
한국에서 닌텐도 만들기?
Tracked from 불편한 블로그 삭제요즘 시절이 하 수상한지라 정치, 경제, 사화 등의 뉴스를 보면 이상하게 울화통 터지는 일이 많은다. 그래서요즘은 심신안정을 위해IT계열의 뉴스만 집중적으로 체크하는데, 오늘은 이상하게도 IT관련 뉴스를 보고 울화통이 터지는 요상한 일이 있었다. 바로 대통령의 "우리도 닌텐도 같은 것 개발 안되나" 이 말 때문이었다. 관련기사 : 李대통령 "닌텐도
2009/02/04 20:14 -
사이버 모독죄와 닌텐도
Tracked from Astral world 삭제낮에 프레시안을 읽다가 이 기사를 보고 뿜었습니다. 벙커 밖으로 나와서 햇볕 좀 보면서 정신이나 차렸나 싶었는데... 뜬금없이 "닌텐도가 잘 팔린다는데 그런거 좀 만들어서 팔지..."라고 했다는거죠. IT가 일자리를 줄이는 주범이라고 할 때는 언제고... 게임은 IT가 아니라 뭐 다른 산업의 하위개념인가 봅니다. 암튼, 겜업계 종사자들은 오늘 저 옥음을 듣고 하루종일 고혈압에 시달렸을텐데... 란 생각을 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하나 올라왔더군..
2009/02/04 21:08 -
공안정국 속에 창의력을 발휘하라?
Tracked from 아카이브 V 삭제이 대통령은 또 보고 중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닌텐도사 게임기에 언급, "온라인 게임은 우리가 잘 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같이 개발된 크리에이티브한(창의적) 제품은 소니, 닌텐도가 앞서가는 게 사실"이라며 "닌텐도 게임기를 우리 초등학생들이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수 없느냐"고 국산화 필요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명박의 코미디는 끊임없다. 갈수록 심화되는 공안정국 속에서, '크리에이티브'함을 바란다니..
2009/02/04 21:15 -
가카, 이미 있습니다
Tracked from 초록불의 잡학다식 삭제[한겨레] MB “닌텐도 같은 것 개발 못하나” [클릭] 1일 1포스팅 원칙을 깨고 이 이야기는 하고 가야겠다. 가카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한다. 온라인 게임은 우리가 잘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같이 개발된 크리에이티브한(창의적인) 제품은 소니, 닌텐도가 앞서가는 게 사실”이라며 “닌텐도 게임기를 우리 초등학생들이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수 없느냐 누구든지 좋으니 가카께 여기를 들르시라 말씀 좀 전해주기 바란...
2009/02/04 21:33 -
닌텐도를 만들라고? 일단 돈 내는 것 부터 해결하시죠...
Tracked from Teddy Story 삭제이명박 대통령 닌텐도 발언! 자고 일어나니 이런 재미있는 발언을 대통령님이 하셨다. 뭐 땅만 파시던 분이셨으니, 엘빈 토플러는 이름만 들어보셨을 것이고, 지식이 어떻게 경제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그림이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는 있지만, 컨셉자체가 좀 평면적이라는 생각이든다. 자칭 경제 전문가 였고, CEO출신이었으며 자기가 당선되면 경제가 살아난다는 블러핑을 하던 것 하고는 사뭇 다른 비 적격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은가? 뭐 차라..
2009/02/04 23:06 -
우리도 닌텐도 같은것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Tracked from 서민당 - httP://SeominDang.coM/ 삭제오늘 링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트를 보고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현재 IT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피똥싸며 일하고 있는것을 모르는 바가 아니다. 하지만 이번 땅박의 발언은 IT업종 종사자분들에게 그렇게 나쁜표현이었나?? 지금 그분들이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만큼 땅박님의 표현을 왜곡해서 듣고있는지 알 수 있다. 땅박분 말씀 - "닌텐도 게임기 같은 것을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고 한명이 사면 따라사고 한다고 하더라"며 "이런 것들을 개발해볼 수 없겠느..
2009/02/04 23:07 -
이명박 대통령께서 "우리도 닌텐도 만들어 보라"는 말씀을 하셨다고 합니다.
Tracked from Pig-Min : Post Indie Gaming 삭제여기저기 보도가 나간 기사니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테고요. Pig-Min에서는 이데일리의 기사를 링크 걸겠습니다. 오늘은 이에 관련된 이야기를 짧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1. 대통령께서 직접 내리신 지시.이미 1990년대 초중반부터, 문화 상품이 가진 파괴력을 윗분들이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말씀도 / 여러가지 시책도 많았는데요. 관련된 모든 기사를 읽지는 못했지만, 장관도 아닌 대통령께서 특정 회사 이름까지 언급하며 직접 지시를 내...
2009/02/04 23:11 -
닌텐도 타령 - 생식 예찬
Tracked from under the SEA 삭제오늘 이대통령이 지식경제부를 찾아 비장한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닌텐도 게임기를 우리 초등학생들이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수 없느냐" 좋게 해석하자면 훌륭한 이야기다. 돈되는 시장을 알아보고 알아보고, 해당 기업들을 돕겠다는 취지도 훌륭하다. 그러나 뜻이 좋다고 결과까지 좋을 수는 없는 법. 우리가 닌텐도를 따라 잡을 수 있는지를 알려면, 먼저 닌텐도에 대한 조사부터 필요할 것이다. 닌텐도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1889년 교토에..
2009/02/05 00:14 -
닌텐도를 개발할수없냐고?
Tracked from Car & Space 삭제이 대통령은 또 보고 중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닌텐도사 게임기에 언급, "온라인 게임은 우리가 잘 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같이 개발된 크리에이티브한(창의적) 제품은 소니, 닌텐도가 앞서가는 게 사실"이라며 "닌텐도 게임기를 우리 초등학생들이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수 없느냐"고 국산화 필요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일 무역역조의 해소방안의 하나로 (콘솔)게임기 시장에서도 수입대체 방안을 연..
2009/02/05 08:56 -
우리나라에서 만든 닌텐도? 명텐도 MB 출시!
Tracked from 삭제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 발언’을 패러디한 ‘명텐도 MB’가 인터넷에 등장했다. 4일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등장한 ‘명텐도 MB’는 닌텐도의 휴대형 게임기인 ‘닌텐도 DS 라이트’와 비슷한 외관을 하고 있다. ‘명텐도 MB’를 만든 네티즌은 “위대하신 민족의 영도자 MB가카께서 순시 중에 말씀하신 주옥 같은 말씀을 받들어 새롭게 출시한 초딩용 게임기”라고 설명했다. 또한, ‘명텐도 MB’의 기능으로 ‘가카의 위대하신 의견 반영’, ‘뉴라이트 기본..
2009/02/05 11:49 -
MB와 닌텐도... 그리고, 우리가 닌텐도를 만들지 못하는 이유...
Tracked from 꿈꾸는자의 생각의 파편들... 삭제http://www.hani.co.kr/arti/politics/bluehouse/336847.html MB '닌텐도 같은 것 개발 못하나' . . . '닌텐도 같은것'이라... 참으로 무지한 발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상품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통해서 어떤 문화현상까지 파급되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어떤 사람의 두뇌가 의심스럽다고 해야할까요? 특히나.. '같은것'이라고 이야기하는 말의 뉘앙스는... 얼마나 '게임기..
2009/02/05 12:43 -
민주주의 같은 거는 개발해 볼 수 없겠나
Tracked from 가톨릭웹.kr 삭제"내가 사랑하는 조국"의 "마음에 안드는 대통령 각하.^^ㅋ" 관련 업계 종사자들과 많은 네티즌들이 지적하고 있듯 '닌텐도 게임기 같은 거'는 개발이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누가 삽질해도 똑같이 팔 수 있는 흙구멍과는 달리 닌텐도의 게임기는 하루 아침에 나온 것이 아니며, 오랜 역사와 업체간 치열한 경쟁을 통해 탄생한 작품이니 그런 것으로 일본과 경쟁하는 것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보다 요즘 "민주주의"라는 것을 세계 여러나라의 사람..
2009/02/05 14:45 -
2MB, 닌텐도?? 우리나라에는 GP32가 있었다!!
Tracked from 금석문:金石文 삭제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DS(이라 닌텐도) 관련 발언 때문에 상당히 시끄럽습니다. 뭐 대부분의 의견이 한국에 그런 게임기가 나왔어도 망했을 것이다 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들인데요. (게임파크사의 GP32) 우리나라에서도 닌텐도 같은 혁신적인 휴대용 게임기가 있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바로 게임파크라는 회사에서 2001년에 만들었던 GP32라는 게임기입니다. 저도 2002년에 이 게임기를 구입을 해서 열심히 가지고 놀던 기억이 있는데요. 당시 제가 구입..
2009/02/05 18:43 -
Graffiti Paper # 06 - 2009.02.05.
Tracked from LieBe's Graffiti 삭제EDITOR'S COMMENT 1. 요 근래 크게 심각한건 아닌데 다사다난한 사고가 연일 일어나는군요. 심지어 백업해놨던 디비디가 안읽히는 그런 개인적으론 중대한 사고까지...지쟈쓰!!!!!!! 2. 글 쓰고 싶은 주제는 무자게 늘어나는데 처음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진 설렁설렁 잇힝~ 하는 마음이었는데 쓰고 싶은 주제가 늘어나면서도 시간 없어서 잠시 대기~ 이러다보니 한 10개는 쟁여두고 있는거 같습니다. 헐... 뭐 하나..
2009/02/05 21:36 -
닌텐도
Tracked from No Karma 삭제작년 한해 닌텐도 Net Income이 예상치보다 33%이상 줄어들어서 25.6 billion US Dollar이다. 삼성전자 작년 Net Income이 5 billion US Dollar가 안되는듯하다. 이 정도 비즈니스 규모면 대통령이 관심가질만 한 수준의 규모이다. 이런거 우리는 못만드냐고 한마디 했다고 난리부루스들을 치고 자빠지고들 있다... 이 정도 규모의 사업이면 돌팔이 기자 나부랭이나, 구멍가게 애들이나, 개티즌들 보고 해보라는 소리는..
2009/02/07 07:51 -
우뇌적 교육
Tracked from 나만의 아이큐세상 삭제90년대까지는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은 거의가 일본의 하드카피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은 장기 중기 단기와 같은 계획을 세워 각기업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장기는 10년이상 중기는 5년 단기는 1-2년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연구에 열중하여 오늘날 전자산업을 일으켰다고 봐야 한다. 90년대에 우리나라에서의 신문지상에 올라오는것 과학적 용어는 세계최초등 수식어를 붙였다.맞는 말도 있지만 대부분 각기업의 언론플레이인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 실상을 보면 그..
2009/02/08 02:33 -
1억대 판매 눈 앞에 둔 닌텐도DS
Tracked from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삭제오늘 바탕화면에 널어 둔 몇몇 링크를 정리하다 간만에 비디오 게임 차트에 접속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차트는 오랫동안 콘솔 게임기와 소프트웨어의 판매량을 집계해 보여주는 곳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 현황을 보여주는 '바로 미터'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참 오랜 만에 접속했는데, 깜짝 놀랄만한 숫자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Wii의 판매량이 PS3의 두 배를 상회해서가 아니라 닌텐도 DS가 무려 9천780만 대나 팔렸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1억 대 돌파까지...
2009/02/08 14:47 -
모르셨어요? 우리나라도 있어요 닌텐도....
Tracked from 세상을 내려다 보는 눈 삭제요즘 닌텐도발언 관련해서 여기저기 이슈가되고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말도 안된다고 하기도 하고, 또 다른 일부에서는 너무 과민반응하는것이라고 하고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꼭 알아야할것이 있으니... 우리나라도 이미 만들었었고, 또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게임기를 개발하는 개발사는 이번일때문에 얼마나 외롭고 서러울까 싶기도 하다. 이미 기기를 만들어 출시했고, 이번에 또 만들었는데 아무도 모르고있다는 사실이...... 이번기회에 소개..
2009/02/08 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