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14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SK텔레콤(이하 SKT)에 17억1천5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유는 SKT가 이동통신사 지위를 남용해 협력업체들에는 단말기 개발을, 가입자들에 대해서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선택을 제한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정위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SKT는 개인용단말기(PDA) 제조업체인 블루버드소프트가 개발한 PDA폰 BM500에 네이트에 바로 접속하는 기능이 없다는 것을 이유로 이 기기를 일반소비자들이 개통하는 것을 거부했다. 이는 이동통신사들이 얼마나 심각하게 PDA폰, 또는 스마트폰의 판매를 두려워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란 오픈형 OS를 채용한 고기능 휴대전화를 말한다. 예전의 PDA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도 휴대전화 통화 기능과 인터넷 접속 기능이 갖춰진 그야말로 '꿈의 폰'이다. 지난 11월 말에 출시된 삼성전자의 T*옴니아폰(이하 옴니아폰)이 출시 직후 한 달여만에 1만여 대를 팔면서(T옴니아는 24일 현재 2만여대가 개통됐다) 스마트폰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T옴니아폰, 아이폰, 구글폰 등 스마트폰 활황
쓰나미는 지진 후에 몰려오듯, 지금 전세계 휴대전화 시장에 거대한 기술 회사들이 스마트폰을 화두로 몰려들면서 지금껏 이동통신(이하 이통) 기업들 위주의 폰에서 구글의 안드로이드폰, 일명 구글폰(G폰), 애플의 아이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모바일이 탑재된 휴대전화 개발이 다시 활황세를 타고 있다. 스마트폰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업계에 매우 극소수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분야다. 그런데 왜 2009년을 여는 이 시점에 스마트폰에 다시 주목하는 이유는 두 가지 분위기가 시장의 흐름을 매우 크게 뒤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하드웨어 고사양화와 3G 통신망 고도화, 그리고 오픈 네트워크화에 따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웹 시장에 있는 모든 업체들이 스마트폰을 시장에 안착시켜야 한다는 목표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런 추세가 한국의 시장 보호와 빠른 인터넷 데이터 서비스의 안착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위피(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 WIPI, 이하 위피) 플랫폼마저 무력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두 번째 이유는 경기 악화와 제조업체들이 저가 휴대전화 경쟁으로 인해 수익률이 감소하면서 새로운 고가 시장을 발굴해야 한다는 절박함이다.

세계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노키아, 모토롤라, 삼성, LG 등이 잔뜩 긴장하게 된 계기는 다름 아닌 애플 아이폰의 출현이었다. 애플 아이폰은 미국에서 등장한 이후 세계 이통업계를 잔뜩 긴장시켰다. 이 제품은 기존 고기능 휴대전화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일반적인 MP3 플레이어와 아이팟의 차이처럼 심플한 디자인과 다양한 소프트웨어 지원군의 협력은 고기능폰을 기다리던 이용자들과 언론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최근 들어 국내용 제품에 의무화돼 있던 인터넷 접속 표준인 위피의 의무화 폐지와 자율적인 채택을 이끌어냈던 여론 역시 이런 아이폰의 국내 등장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었다. 위피는 네이트, 매직엔 처럼 이통사가 직접 관리하는 데이터 통신 플랫폼으로 이통사에게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콘텐츠 공급처이자 손쉬운 수입이 보장되는 통로였다. 이 플랫폼이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바뀌면 이통사는 난감하지만 제조사와 소비자로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아이폰과 더불어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오른 플레이어가 바로 구글이다. 구글은 인터넷에서 갖고 있던 영향력을 모바일 시장에서도 유감없이 발휘하며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폰 플랫폼을 전세계 제조업체와 공동 개발하기로 한 것이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구현된 휴대전화의 서비스와 제조에 대한 협의체인 개방형 휴대전화연합(Open Handset Alliance)에는 KDDI, NTT도코모, 소프트뱅크 모바일 등 일본계 이통사가 일찌감치 자리를 잡았으며 미국의 스프린트 넥스텔, T모바일 등이 포함돼 있어 출발부터 범상치 않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제조사로 인텔, 퀄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소니 에릭슨, 그리고 한국의 삼성과 LG를 비롯해 모토롤라 등이 새로운 기회를 열기 위해 참여하고 있다.

애플 아이폰이 컴퓨터 제조사로서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면 구글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은 제조사와 이통사,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를 비롯해 소프트웨어 산업계 전체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가치 사슬을 만들 수 있다는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다.

전세계 휴대전화 1위 제조사인 노키아 역시 시장의 흐름이 스마트폰으로 가는 것에 대해 오랜 동안 대비해 왔지만 구글과 애플의 오픈소스로의 돌풍은 예상하지 못했는지 최근 들어 부랴부랴 운영체제인 심비안의 오픈소스화를 선언하고 스마트폰을 겨냥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방하겠다는 전략을 내비쳤다.

확대일로의 스마트폰 시장, 이통사의 딜레마
지난 12월11일, 12일 양일간 강원도 홍천에서 있었던 '모바일&웹 2.0 리더스 캠프'에서도 일본을 비롯한 해외사례에 대한 탐구와 함께 이제는 인터넷의 새로운 영역으로 모바일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음을 보여줬다. 인터넷 벤처는 물론 인디 소프트웨어 개발자(소규모, 또는 개인 개발자)에게는 오픈 네트워크와 제품마다 규격화된 운영체제 플랫폼, 그리고 모바일을 통한 구매와 판매 플랫폼의 완성은 시급한 난제였다. 제조업체들로서도 스마트폰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열기와 함께 이통사를 벗어난 비즈니스 영역 개발, 고가폰의 차별화 전략에 있어서도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이통사 역시 스마트폰에 대한 시장성과 새로운 가치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다. SKT 관계자는 "2009년 판매되는 기종 가운데 40% 이상의 휴대전화가 풀터치폰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그 중 대다수가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한국 이통사로서는 그동안 안전한 망 관리와 함께 기기 제조사와의 협력, 인터넷 접속 및 데이터통화로 인한 안정적인 수입의 감소가 눈에 뻔히 보인다는 것이 딜레마다.

인터넷 소프트웨어 업계는 지속적인 이통사의 데이터 통신료 인하 내지 정액제 상품의 확대를 주문했지만 이통사로서는 곤혹스러운 요구다. 대다수 중소기업체 관계자의 기대는 "시장이 열려야 뭐든 할 수 있을텐데"라는 막연한 기대뿐이다. 이처럼 이통사와 단말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인터넷 사업자들이 지나치게 엮여 있는 현재의 구조가 비정상적이라는 데는 모두들 공감하고 있다.

게다가 무선망 개방과 스마트폰의 확대, 범용 운영체제 채택 등의 추세 속에서 소프트웨어와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다양성이 확대될 수는 있어도 이들에게 곧장 수익이 돌아갈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 아직 고가폰과 스마트폰의 가격 차이가 3, 40만원대에 이르고 당장 쓸 수 있는 국내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까지에는 시간이 얼마나 될지도 관건이다. 이 때문에 섣부른 스마트폰 대세론에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정부도 위피 탑재 의무화를 폐지하고 이통사의 무선인터넷 요금 체계를 단계적으로 정액제화 시키거나 대폭 인하 쪽으로 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간 걸림돌로 작용됐던 환경이 스마트폰 보급에 유리한 쪽으로 흐르고 있다. 업계도 2009년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한 오픈 모바일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현재 한국 모바일 시장은 마치 PC통신 시절 하이텔이 하이텔 단말기를 우체국을 통해 무상임대하던 시대를 연상시킨다. PC가 보급되고 초고속 인터넷 접속망이 확대되고 인터넷 서비스들이 안착하기까지 걸렸던 시행착오가 오픈 모바일 세상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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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미디어 전문지 <미디어+미래> 1월호에 기고한 것이므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해당 잡지의 편집교열을 통해 내용이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이 쓰여진 시점이 12월 중순이므로 현재의 상황과 다른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지난 번 '모바일&웹 2.0 리더스 캠프'에 참석하고 난 뒤의 후기를 겸합니다.

오늘 이런 뉴스도 나왔죠.

SKT, 한국판 '앱스토어' 만든다 [머니투데이]

무려 1000억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모바일, 새로운 기회일까요? 아니면 또 다른 슈퍼 버블일까요? ^^

이 글로 [생존게임 시리즈] 3연속 외고 시리즈 마감합니다..ㅋㅋ

인터넷, 불황을 먹고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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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12/29 09:48 2008/12/29 09:48

인터넷, 불황을 먹고 자란다?

Ring Idea 2008/12/29 09:05 Posted by 그만
2008년은 아마도 향후 10년 동안 최악의 해로 기록되거나 최악의 불황이 시작된 해로 기억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아마 모르긴 몰라도 2009년에는 주위에서 취업이 안 된다는 소리나 구조조정 때문에 자의반 타의반 회사를 나오게 된 분들의 한숨 소리가 길어질 것 같습니다.

따지고 보면 지난 97년 말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외환위기와 IMF 구제금융으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구조조정 한파를 몸으로 체험했던 현재 50대 장년층과 어려운 취업난을 뚫고 회사나 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30대 중후반 직장인들에게는 악몽이 다시 몰려오는 것만 같을 것입니다.

97년 외환위기의 학습효과?
하지만 절망 속에서도 희망은 어디엔가 있다고 봐야 하겠죠. 돌이켜보면 98년 이후 급작스런 호황기를 구가하던 사업이 있었습니다. 바로 평생직장 신화가 무너지면서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 인재들이 몰렸던 IT 분야가 바로 그런 희망이었습니다. 물론 당시의 IT 인터넷 호황기는 98년부터 2000년 사이의 미국 및 구미 선진국들의 IT 호황과 맞물린 측면도 있었습니다. 이내 거품이 붕괴되면서 약간의 우울한 시기를 겪기도 했지만 이후 2007년까지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이른 바 웹 2.0이란 제 2의 호황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IT와 인터넷이 불황의 그늘 속에서도 성장했던 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기존의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을 능가하는 무엇을 품에 안고 있었길래 불황의 그늘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구가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아이러니하게도 불황 속에 싹텄던 불확실성이 인터넷과 IT를 주목하게 한 것은 아니었을까요?

얼마 전 많은 언론들이 온라인 광고도 한파를 맞고 있다는 기사를 쏟아낸 적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닷컴 버블이 꺼져갔던 2001년부터 2002년까지의 온라인 광고 시장이 추락을 거듭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후 온라인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다가 2008년 초를 기점으로 성장 곡선이 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기사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온라인 광고라는 것은 포털 사이트나 일반 사이트에서 보여지는 배너, 즉 사각형 시각 광고를 말하는 디스플레이 광고가 그렇다는 말입니다. 2008년 금융 위기가 본격화된 2008년 말 지금 시점에 TV광고와 신문광고의 추락은 불을 보듯 뻔한 추세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유수의 시장 분석 기관들은 2009년 온라인 광고 시장이 여전히 10% 안팎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희한하죠?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은 줄고 있다는데 온라인 광고 시장 전체는 10% 이상 성장할 것이란 예상은 어떤 근거로 나온 것일까요?

미국의 온라인 시장 전문 기관인 이마케터(eMarketer)가 내놓은 내년도 온라인 광고 시장 증가 예상치는 무려 14%에 이릅니다. 심지어 라이브레일(LiveRail)이란 곳에서는 무려 19.4%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죠. 가장 최근의 전망치인 10월에 내놓은 JP모건의 경우도 올해 온라인 광고 시장이 13.8%였는데 내년에는 15.7%의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방송학회 정기학회에서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가 4년 후에는 TV를 제외한 신문, 잡지, 라디오 등 전통 매체의 광고 총액을 추월해 2대 매체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2012년 전망치로만 보면 TV가 2조2866억원(23.5%), 인터넷이 2조2076억원(22.5%)으로 2013년이나 2014년쯤 가면 인터넷으로 광고가 몰려들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몰리는 이유 '눈에 보이는 효과 때문'
이런 전망이 가능한 원인은 바로 '효과'때문입니다. 전통적으로 매체는 효과측정이 불가능에 가깝고 실질적 영향력이나 광고효과를 유추하는 데에도 여러 가지 곤란한 점이 많았습니다. TV는 어떤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TV를 시청하고 있는지 측정하기 곤란했고 신문은 말할 나위도 없을 정도로 광고 효과 측정이라고 해봤자 "광고 냈더니 전화 오더라" 따위의 경험적 측정이 난무했을 정도였으니까요.

하지만 인터넷은 조회수가 나오고 매출과 연동되는 클릭수와 페이지뷰, 그리고 IP를 기반으로 한 방문자와 체류시간이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됩니다. 게다가 검색 광고 처럼 클릭을 했을 때에만 광고비가 징수되는 매체로서는 매우 '야박한' 시스템까지 돌아가고 있으니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노리는 광고주로서는 당연히 인터넷으로 관심이 몰리 수밖에 없겠죠.

또한 현재 우리나라 경제활동 인구 가운데 50대 이상을 제외하면 절대 다수의 국민이 이미 인터넷 사용자라는 점이 더욱 매력적이겠죠. 가망고객인 학생층과 실질 구매자인 청년층, 그리고 소비 결정 주체인 중년층까지 거의 90%가 넘는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고 뉴스를 보고 블로그를 구독하거나 읽고 있으며 쇼핑을 위해 인터넷으로 비교검색을 하고 있다는 점을 놓고 보면 고객에 메시지 도달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신문이나 잡지보다 훨씬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신문이나 잡지에서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정밀한 정보까지 인터넷에서 바로 찾아 볼 수 있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제가 무슨 물건을 팔든, 어떤 서비스를 하든 인터넷부터 기웃거릴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조금은 우울한 전망일지 모르지만 경제 참여자보다 불황으로 인한 실업자나 구직자들이 더 많아지면서 인터넷으로의 의사 표현과 구직활동을 위한 각종 정보 수집, 그리고 재교육을 위한 교육정보 활용까지 모두 인터넷으로 이뤄질 것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어느 매체보다 정밀하고 광범위하고 찾기 쉽기 때문이겠죠.

단,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런 불황의 시기에 유독 인터넷에서 판을 치는 광고가 있는데 바로 '돈을 버는 방법' 따위의 피라미드식 사기와 도박, 그리고 음란 서비스에 의한 간접 피해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살펴본 것은 대략적인 경제상황과 인터넷 산업과의 인과관계 분석에 불과합니다. 여러분께 당장 인터넷 사업에 뛰어들라는 말은 아닙니다.

우리네 사는 것이 그렇듯이 빛이 있으면 그늘이 있게 마련이고 어둠이 걷히면 해는 떠오르게 마련입니다. 불황의 그늘 속에서 여러분만의 새로운 한 줄기 빛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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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역시 모 직장인 잡지에 기고한 내용(벌써 한 달 전이네요)입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이와 관련한 불황기 1인 지식기업으로 생존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풀어보겠습니다. ^^

그리고 내용에서는 언급이 안 돼 있지만 실상 인터넷 기업들 역시 발빠르게 몸집을 슬림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불황기의 장기화가 예상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불황이란 것이 원래 소수 집중화와 더불어 다수 분산화 과정이 뒤섞이기 때문에 현재 위치를 고수하기 위한 자구책입니다.

인터넷을 돌리는 힘이 결국 대규모 브랜드 광고와 소규모사업자들의 직접 효과를 노린 마케팅, 중소업자들의 시장 참여로 이뤄지는 곳이다보니 아무래도 당분간 플레이어(선수) 부족에 시달릴 것으로 보입니다.

어찌됐든 개인적으로 이런 흔들리는 판이야 말로 새로운 기회가 만개하는 시기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새해엔 희망이 함께하시길~ 피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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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12/29 09:05 2008/12/29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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