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로봇팀이 세계지능로봇 경진대회 로보컵(Robocup2005 World Championship) 구조로봇 험지주행(locomotion challenge) 부문에서 3위를 차지했다.

로보컵 2006은 6월14일부터 18일까지 월드컵에 맞추어 독일 브레멘에서 열린 행사로 1997년 일본을 중심으로 처음 열린 뒤 올해 10회째를 맞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는 총 36개국 350개팀(참가자 1000명이상)이 참가하여 10개 종목에 나뉘어 경기를 펼쳤다.

한국 로봇팀 '로스큐'(Roscue:Robot for Rescue)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금동화) 지능로봇연구센터 강성철 박사팀이 주관하여 로봇 시스템 설계 및 통합을 담당하고, 성균관대 지능시스템센터(이석한 교수)에서 자율주행 기능, (주)유진로봇에서 로봇 기구부 제작을 담당해 참가했다.

로보컵 구조로봇 부문에는 일본,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서 9개국 23개팀이 참가하여 경쟁을 펼쳤다. 로보컵 구조로봇 부문 정규리그, 험지주행(locomotion challenge)리그, 자율로봇(autonomous challenge)리그 세가지 종목 중 험지주행(locomotion challenge)리그에서 일본, 이란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구조로봇부문 경기는 지진이 일어난 건물 내의 상황을 모의로 꾸며 놓고 여기에 로봇을 투입하여 계단 등과 같은 불규칙한 지면을 이동하며 재난현장의 지도를 로봇이 작성하고, 그 지도상에 모의 희생자 위치와 신체상태(체온, 호흡, 움직임, 소리 등)를 탐색하게 된다.

5일동안 총 7회의 경기를 리그전으로 펼쳐 최고 득점자가 우승하는 방식이다. 경기 시간은 예선은 10분, 본선은 20분이다.

구조로봇 부문 경기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원(NIST)과 일본 국제재난구조시스템센터가 주축이 되어, 지진 등의 재난현장에 투입되어 인명을 구조하는 로봇 기술을 발전시키고 재난 구조로봇 성능평가 시스템을 표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1년부터 국제대회가 시작되었다.

사회안전 및 군사용을 목적으로 KIST가 유진로봇과 협력하여 개발한 로스큐 플랫폼은 이라크에 파병됐던 롭해즈의 신형버전으로 전 버전보다 고속(8km/h)화 소형 경량화(27kg) 되어 험지등판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번에 참가한 구조로봇 “로스큐”(Roscue:robot for rescue)는 재난 현장과 같은 험지 이동기능이 뛰어난 피동형 더블트랙 이동 메커니즘 기능을 갖고 있으며, 레이저 거리 센서를 이용하여 로봇이 재난 현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실시간 지도작성 기능이 있고, 열적외선 카메라를 통한 희생자 위치 탐색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접이식 구조의 팔, 4대의 카메라, 자세센서, 온도센서, CO2 센서를 활용한 현장 상황 센싱 및 희생자 신체상태 센싱 기능이 포함돼 있다.

로스큐는 2004 Robocup US Open-RescueRobot에서 우승을 거둔바 있으며, 이라크 자이툰 부대에서 시험활용과 국내 최초 필드서비스 로봇 수출, 과기부 신기술 인정 KT마크 획득 등의 실적을 거둔 바 있다. ⓢ

■ 로보컵 홈페이지 : www.robocup.org

[사진 = 로스큐의 구조로봇 험지주행 부문 희생자 위치 탐색 경기 장면(출처 : KIST)]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6/20 11:19 2006/06/20 11:19
TAG

MS이 구글을 넘어서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중인 라이브닷컴(www.live.com) 서비스 가운데 메신저 서비스가 첫번째로 정식 출시된다.

한국 시간 20일 오후 2시 정식 출시되는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는 기존 MSN 메신저 8.0 베타의 정식 버전 이름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라이브닷컴 서비스 안에 기존의 핫메일, MSN 검색, 지도, 스페이스(블로그),  보안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통합시키기 위한 베타 서비스를 실시중이며 메신저 서비스는 이들 서비스 가운데 가장 먼저 정식 서비스로 출시된다. 내년까지 윈도우 라이브닷컴에 추가될 서비스는 20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MSN 메신저 서비스는 전세계 2억 4천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초까지 한국에서 1위를 고수했던 MSN 메신저가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상태여서 한국MS는 이번 라이브 메신저 정식 서비스를 계기로 국내 메신저 시장 1위를 탈환한다는 계획이다.

MSN은 오는 21일부터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고, 기업형 서비스인 ‘아이버디’, ‘콘텐츠 팩’ 등을 대거 선보이는 등 공격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공유폴더’ 기능은 기존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간 자료 공유를 위해 사용되던 기능을 메신저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개방형 P2P 서비스의 인기를 이어받을 준비를 하고 있다. 메신저 대화 상대로 등록된 사람끼리는 간단히 폴더를 만들어, 파일전송 없이도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조만간 한글화 서비스가 시작 될 ‘라이브닷컴’, ‘윈도우 라이브메일’과 ‘윈도우 라이브메신저’ 연동 등과 최근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각광 받고 있는 ‘아이버디’와 ‘콘텐츠 팩’ 서비스 및 도 메신저 1위 재탈환에 주요한 무기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그동안 네이트온에게 사용자를 빼앗기게 된 킬러 서비스로 SKT와 KTF 사용자를 위한 ‘무료 SMS/MMS 서비스’를 최근 시작해 네이트온으로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MS는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MSN이 시장조사기관 TNS와 공동 진행한 메신저 이용 조사에 따르면, MSN에서 타 메신저로 이동한 사용자들 중 가장 많은 49%가 ‘무료 SMS’를 그 이유로 선택했다.

MSN의 이구환 상무는 “경쟁사와 1년 이상 벌어졌던 격차가 단시일 내에 역전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최근 론칭한 서비스들은 분명 고객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것들이어서 1위 재탈환에 신호탄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6/20 10:10 2006/06/20 10:10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0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