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 네이버 블로거에 도용당하다

Ring Idea 2006/12/17 23:17 Posted by 그만
* 이 포스팅은 계속 수정되고 있습니다. 문제 발단에서 해결과정까지 마치 영화 '메멘토' 처럼 분절돼 있습니다. 나중에 정리하겠지만 읽는 분들께 죄송합니다. 분문 밑에 붙여지고 있는 [덧글]들은 최신 상황에서 예전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식으로 돼 있습니다.

* 이 사건은 네이버측의 적극 개입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해결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4시 20분]

* 이 포스팅은 발단과 진행까지만 있습니다. 네이버와 네이버 블로거에게 사과를 받아냈습니다. 결과는 다음의 포스트에서 확인하세요.

네이버의 사과를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66) | 2006/12/19


----------------------->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글이 올려지고 얼마나 걸려서 해결될 지 지켜볼 요량입니다.^^

그만이 12일 올린 포스팅이 네이버 블로거에 의해 완전히 도용당했군요.

말하기 싫게 만드는 말 10 (22) | 2006/12/12

우연찮게 댓글로 신고해주신 분이 있어서 방문해보니 진짜로 그렇군요.(신고해주신 '곰'님께 감사드립니다)

말하기 싫게 만드는 말말말...Best10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들의 공간]
http://blog.naver.com/ricky1223/90011932618

일단 캡처 했으며 해당 포스팅을 올리신 분께 얌전히 경고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무단 도용된 내용이 밝혀진 것은 네이버의 초기화면에 요즘 뜨는 이야기로 소개되었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숨겨져 있었더라도 그리 오랫동안 숨겨져 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다지 훌륭한 글은 아니었지만 이렇게 도용당하고 보니 기분이 매우 안 좋군요.

이 블로그 주인장께서는 이쁜 글꼴로 잘 포장하셨군요.

무슨 생각이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위 아래 부분을 잘라 놓은 것을 보아하니 의도적인 도용이 분명하군요.

그럼에도 이 글의 출처에 대해 조금이라도 찔리는 구석이 있었으면 가만히나 있었으면 좋겠는데요. 안타깝게도 전혀 문제 의식을 느끼지 않고 있는 것 같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만은 늘 '펌질'에 대해서는 관대한 입장을 취해 왔음을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도용이나 표절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합니다.

댓글로 대신 항의해주신 분도 계시군요. 감사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 자체가 소중하다기보다, 정신 문화들이 서로 연동되고 엮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바라는 사람의 글을 이렇게 무단으로 앞뒤 자르고 올리다니요.

분명 잘못된 일이며 네이버 관계자 여러분께도 이 문제에 대해 그만은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경고합니다.

그만이 네이버에 직접적으로 비난을 퍼부을 생각은 없지만 일단 이 문제를 그만이 문제 삼고 있음을 인지하고 나서 어떤 조치를 취하는지 지켜볼 것이며 적절한 조치가 취해진 다음 그만의 블로그에 와서 적절한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해 문제의 해결에 대해 통보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그만의 정중한 요청에도 네이버 측의 성의가 없다면 이 문제는 매우 심각해질 수도 있음을 경고합니다. 그만은 쉽게 경고를 남발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점은 네이버 측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월요일 이 뜨는 이야기는 분명 수정되고 해당 블로그 포스팅은 삭제되거나 수정되어야 하며 도용의 처리 과정과 뜨는 이야기로 추천되는 과정에 대한 해명이 반드시 이 링블로그- 그만의 아이디어에 어떤 형태로든 남겨져 있어야 함을 말하는 겁니다.

단 한가지라도 빠지면 안 됩니다. 알겠습니까. 네이버!

* 덧8,

이 사건은 네이버측의 해명과 사과로 일단락됐습니다. 하지만 당사자에게 사과를 요청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조기 종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네이버의 사과를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46) | 2006/12/18


* 덧7,

현재시각 오후 4시 20분. 좀 전에 네비어측 관계자로부터 메신저를 통한 사과와 함께 사태 해결의 약속을 받았습니다.

또한 아래서도 언급했듯이 <요즘 뜨는 이야기> 공식 블로그에도 관련 댓글이 달렸으며 블로그 측의 공식 해명이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에 댓글 등의 형식으로 올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다려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덧6,

의도치는 않았지만 문제가 꽤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해당 네이버 블로그에 블로그 여러분께서 항의성 댓글을 달아주고 계시며 해당 안부 게시판에도 역시 항의성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오후 1시 20분 현재까지 그만이 보낸 쪽지는 [확인전]으로 표시돼 있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컨데 아직 로그인 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만은 다시 한 번 경고성(이번엔 항의가 아닙니다) 게시물을 해당 안부 게시판에 남겼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요즘 뜨는 이야기> 공식 블로그 에도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새벽 3시 넘어서 남긴 글이었는데 아직까지 공식적인 댓글이 없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덧5,

현재 시각 2시 20분, 네이버의 초기 화면에서 요즘 뜨는 이야기에 있던 해당 포스팅이 지워졌습니다. 언제부터인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약 한 시간 전에는 (캐시에 남아 있었을지 모르지만)있었던 것으로 보아 자동적으로 다른 글로 대체됐거나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담당자가 해당 글을 제외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벌써 이 포스팅이 대략 8번째 수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중복 피딩을 받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죄송합니다. 나중에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류한석님께서 '블로그 글의 무단 도용: 네이버 vs. 독립 블로거'라는 포스팅을 남겨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덧4,

방금 전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해당 블로그 주인장에게 쪽지를 보냈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www.ringblog.net/tt)라는 블로그의 운영자입니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활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리더십짱님께서 올리신 포스팅(말하기 싫게 만드는 말말말..Best 10 http://blog.naver.com/ricky1223/90011932618)은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 (http://www.ringblog.net/689)의 내용 가운데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무단 도용에 해당됩니다. 댓글로도 항의드렸지만 삭제하셨군요. 다시 한 번 요청드립니다. 해당 포스팅을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상황으로서는 수정이나 출처 표기만으로 상황이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중히 자발적인 삭제 조치를 요청드립니다.
처음에는 출처 명기를 통해 원작자 표시도 옵션으로 요청했지만 항의 댓글까지 삭제되는 상황이라 아예 해당 포스팅을 삭제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답변이 있을 것인지, 아니면 잠자코 포스팅을 지울 것인지 궁금하군요. 월요일 좀더 강력한 조치가 들어가기 전까지 해당 포스팅의 삭제 조치가 있었으면 합니다.


* 덧3,

상당히 작은 헤프닝으로 끝날 수 있는 사안을 해당 블로그가 그다지 심각하지 않게 생각하고 있음에 충격을 먹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만에게 댓글을 달아 주셨고 이번 문제가 얼마나 블로고스피어에게 심각한 문제 의식을 던져주고 있는지에 대한 작은 사례가 되었으면 합니다.

해당 포스트에 계속해서 댓글이 달리고 있습니다. 내일 아침 이 댓글들이 지워지는지, 아니면 포스팅이 지워질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덧2,

해당 포스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항의성 댓글을 달았습니다. 당사자로서 매우 정중한 표현과 함께 요청을 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앗.. 그런데 .. 댓글 달고 약 한 시간 후, 현재 해당 댓글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난감한 블로그
주인이시군요. 빠른 조치를 '댓글 삭제'로..--;

* 덧1,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하지 그러느냐는 분이 있을까봐 잠깐 언급하면요.
온라인 요청 절차에서는 온라인 접수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SMS로 본인인증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SMS로 본인인증이 불가할 경우, 대리인을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위임장을 필수로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아앗.. 안타깝게도 그만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은 오래 전 '신세기통신' 때 '패밀리 요금제'를 사용해 가족의 명의로 돼 있습니다. --;
그리고 엽기적이게도 신분입증 서류(주민등록증 등)를 스캔 받아 보내라니요..--;; 그리고 집에는 워드가 설치돼 있지 않은데 위임장이 '워드' 파일이네요..아앗--;

그래서 정식 게시중단요청을 하려면 월요일이 되어야 하네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2/17 23:17 2006/12/17 23:1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표절 블로그 리더십짱

    Tracked from CN's note  삭제

    그만님의 포스트를 표절하여 글을 올린 블로그가 나타났다. 리더십짱이란 닉을 쓰는 이 사람은 문제의식을 전혀 못 느끼고 오히려 자랑스러워한다. 네이버의 컨텐츠의 상당수는 펌질로 되어...

    2006/12/17 23:44
  2. 무단 펌질에 자유로울 수는 없을까?

    Tracked from 어느 유물론자의 유심론  삭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유명블로거의 무단 펌질한 글을 뜨는글로 올렸고 그 유명블로거분은 그것을 확인하고 어이없어 했습니다 더 어이없는 사실은 네이버 블로거에게 무단 펌질하지 말라고 글..

    2006/12/18 11:19
  3. 국내포탈의저작권침해대책

    Tracked from TheLibraryOfBabel  삭제

    얼마 전 아는 지인의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다음과 네이버에서 무단으로 퍼간 사태가 있었다. 그래서 신고를 했는데 꽤나 까다롭게 되어있고 처리 시간도 오래 걸렸던 기억이 난다. 그런..

    2006/12/18 16:54
  4. 네이버의 사과를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지난 밤새 그만을 잠도 못자게 만들고 여러 블로거들의 공분을 샀던 상황이 일단락 됐습니다.그만 네이버 블로거에 도용당하다 (96) | 2006/12/17이 글은 새벽에 올라가 댓글이 50개 가까이 달리고..

    2006/12/18 17:12
  5. 포스팅하기 싫게 만드는 포스트 Best 1

    Tracked from Sweet Illusion,,  삭제

    요즘 그만님의 포스트가 도용된 사건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건 관련글을 포스트 아래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저는 chester님의 포스트를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평소에,, 이슈가 되고있..

    2006/12/18 18:13
  6.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달아보았습니다.

    Tracked from Xeonia  삭제

    이번에 '그만'님의 글을 네이버에서 불펌한 사태도 있고,괜히 나중에 글을 썼는데, 여러가지 문제 같은 것이 발생할까 해서제일 위에 있는 공지글에만 달아보았습니다.개인적으로 펌에 대해..

    2006/12/18 18:57
  7. 블로그와 펌질, 그리고 저작권

    Tracked from 루미넌스 - miscellaneous  삭제

    제게는 너무도 어려운 주제입니다. 며칠전에 겪은 조그만 에피소드를 하나 소개하면서 생각해 보려 합니다.요즘은 어떤 분들이 이곳을 찾아 주시는지가 갑자기 궁금하여 며칠전 리퍼러 로그..

    2006/12/19 03:06
  8. 경향게임스 기자가 내 글을 도용했다.

    Tracked from Ghost's BlooooooG Final ver.  삭제

    요새 여기저기서, 도용 블로거니 뭐니 하는데, 전 기자한테 도용 당했어요! 대략 이렇습니다. 밸브 서버 해킹! 이 글은 실제 해커의 자랑(이런것들을 빼돌렸다, 밸브를 조롱하는 말) 등을 정리..

    2007/04/30 17:22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