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반 시장이 지난 10년 동안의 기나긴 불법복제의 터널을 지나오면서 겪은 교훈이 있다면, '공격적인 불법복제 단속보다 소비자에게 좀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합법적인 유통의 혁신이 매출을 더 오르게 한다'는 것이었다.

이같은 교훈은 영화 TV 애니메이션 등 영상 콘텐츠 산업에게도 마찬가지다. 상대적으로 콘텐츠의 품질과 복제 가능성에 있어서 불법복제가 용이하지 않았지만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기하급수적인 P2P 이용률 확대는 영상업계에도 심각한 불법복제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이에 대해 영상 산업은 인터넷에 적극적인 유통 방식의 다변화를 꾀하는 동시에 불법복제 단속에 영파라치 제도 등을 통해 불법 사용량 감소를 유도하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음반산업이 겪었던 상황을 단축하자는 것이다.

최근 미국과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iMBC 다운타운 서비스를 통해 영상 다운로드 서비스를 본격화하면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워너홈비디오코리아(이하 워너)를 찾았다.

워너 이현렬 대표는 영상물의 불법복제 시장의 원인을 "어쩌면 인터넷으로 즐기고 다운로드 받아 소장할 수 있는 다운로드 형태의 유통 시장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일수도 있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합법적인 통로를 만들어주는 것이 불법유통 시장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향후 다양화되는 영상 유통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길이라고 이 대표는 생각한다.

IMBC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다운로드용 영상 콘텐츠는 100여편이며 내년 1사분기 중에 130여편으로 늘릴 계획이다. 워너가 보유한 TV 시리즈의 경우 수십개 영상이 시즌으로 묶여 있지만 1편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내려받을 수 있는 다운로드용 파일은 이보다 몇 배 더 많다.

물론 워너가 그동안 출시한 DVD만 해도 600편이 넘고 장기적으로 디지털화 할 수 있는 극영화가 8천편, TV 시리즈가 약 1만 5천편, 단편 TV물이 4만 편에 이르기 때문에 서비스 활성화에 따라 고전 명작 영화를 파일 형태로 수집할 수 있는 시기가 빨라질 수도 있으리란 것이 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 사장은 소비자들의 요구는 결국 가격을 좀더 낮춰달라는 것이라고 전하고 이는 수요 공급 시스템을 통해 조절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인터뷰 자리에 동석한 조홍연 전략기획 부장은 "TV 시리즈물을 한꺼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즌권'의 경우 단편 다운로드 가격을 기준으로 40% 가량 낮추는 할인 패키지 프로모션을 진행하자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향후 다운로드 콘텐츠의 가격은 수요가 많아질수록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의 가격에 대한 시각차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렬 사장은 "콘텐츠를 무료로 보는 것이 편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한다. 하지만 누구나 콘텐츠를 무료로만 즐기길 원한다면 다음 세대에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 없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누구도 품질 좋은 콘텐츠를 즐길 수 없을 것"이라며 소비자의 의식 전환을 당부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다음은 이현렬 사장과의 일문일답.

iMBC를 통한 다운로드 서비스에서 실질적인 매출이 일어나고 있는가.

처음에는 다운로드 서비스에 그리 큰 기대는 걸지 않았다.

초기에 iMBC에서 100여 건의 다운로드 매출이 발생했으며 평소에는 다운로드 매출이 주춤하다가 몇 가지 가격 할인 등 프로모션이 진행되면 다시 다운로드 건수가 상승하고 있다.

내년 초 트래픽이 큰 싸이월드 서비스가 개시되면 다운로드 서비스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 영상을 1촌에게 선물하는 식의 프로모션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콘텐츠의 가격이 여전히 비싸다는 소비자가 많다. 다운로드 콘텐츠 가격 책정은 어떻게 되는가.

DVD 타이틀보다 약 20~30% 가량 싸게 책정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이보다 더 낮은 가격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수요 공급의 원칙상 수요가 좀더 진작된다면 각종 프로모션 등을 통해 가격을 더 낮출 수 있는 여지는 있다.

사실상 DVD타이틀과 다운로드 영상을 비교했을 때 다운로드 해서 소유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2대의 PC에 저장할 수 있고 2대의 또 다른 모바일 기기(PMP)에 담을 수 있으므로 4개의 DVD 타이틀을 사는 것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이 파일은 완전히 소유의 개념이다. 언제든 추가 부담없이 재생할 수 있다.

DVD의 경우 부가 영상물이 많이 들어 있다. 하지만 다운로드 영상은 단순히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용 파일에 불과하지 않은가.

물론 DVD 영상에는 부가 영상물이 들어 있지만 다운로드 동영상은 영화 한 편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직접 비교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DVD 타이틀도 각종 부가 영상을 담은 타이틀도 있지만 단순히 재생용 영화만 들어 있는 것도 있다. 소비자들이 어떤 식의 구매 행태를 보이든 사업자로서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내년에는 DVD에 담을 수 있는 부가 영상 처럼, 인터넷 다운로드용 영상만 갖고 있는 교육용 콘텐츠 등 다양한 전용 콘텐츠 개발에도 주력할 생각이다.

영상 산업 전반적으로 불법복제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운로드 서비스가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가.

그동안 영상에 대한 불법 복제가 있었다는 것은, 어쩌면 인터넷으로 즐기고 다운로드 받아 소장할 수 있는 다운로드 형태의 유통 시장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일수도 있다. 100% 모두 합법 시장으로 넘어올 것이라고 예측할 수는 없겠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합법적으로 고품질 비디오를 파일 형태로 소유할 수 있다면 상대적으로 불편한 불법 복제를 할 필요가 없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선의의 불법복제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다운로드, 스트리밍 방식을 통해 건당 과금, 월정액, 연회비 등의 다양한 요금제를 제시하고 소비자들이 가장 편리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사업자의 역할이라고 본다.

한국의 다운로드 시장에 대해 본사는 어떤 시각을 갖고 있는가.

워너브러더스 본사에서도 미국과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 다운로드 시장으로 한국을 선택한 것은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했기 때문으로 본다. 이미 본사나 해외 각국에서도 한국의 브로드밴드 시장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향후 5년 안에 DVD 타이틀 매출의 15%를 다운로드 시장이 점유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소비자들의 첨단 콘텐츠 소비 경향을 볼 때 향후 2, 3년 안에 DVD 매출의 약 25% 가량을 다운로드 서비스 매출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DRM 문제는 어떤가. 다운로드 서비스에 적용할만한 기기 수도 적고 DRM이 업계에서 표준화 작업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있다.

현재 워너브러더스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DRM을 사용하고 있지만 추후 본사에서 안정성을 확인한 DRM이 추가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하드웨어 업계나 소프트웨어 업계나 DRM 기술들을 서로 오픈해서 호환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재 iMBC와 서비스를 하고 있고 내년초에는 싸이월드와 서비스를 진행할텐데 추후 포털 등을 통한 유통 확대를 생각하고 있는가.

iMBC를 맨 먼저 전략적 파트너가 된 이유는 워너 본사와 포괄적인 제휴를 맺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콘텐츠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털 등 대규모 소비가 일어날 수 있는 곳과도 접촉중이긴 하지만 오히려 교육이나 PMP 관련 업체 등과의 파트너십 관계에 좀더 힘을 쏟고 있다. 내년 서비스 확대를 위해 4, 5개 기업과 협의중이며 이들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보면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곳이 더 많아질 것이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2/15 15:14 2006/12/15 15:14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불법다운로드를 하는 이유는? 편해서...

    Tracked from Think Big, Aim High  삭제

    양심고백합니다. 저는 영화나 MP3, 게임을 비롯해서 만화책, 무협지, 소설 등의 각종 서적, PC 유틸리티 등...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는 자료를 상당수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7/05/13 09:43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