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임플로이 - 6점
후루카와 히로노리 지음, 김성은 옮김/은행나무

이런 책은 참 읽었다고 하기도 뭐하고 남에게 권하기도 뭐하다. 그렇다고 딱히 아주 나쁜 책은 또 아니다. 그래서 이런 식의 책은 읽어도 대부분 리뷰를 남기지 않는다.

하지만 글을 남기는 것은, 일단 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읽고 나서의 느낌을 간직하기 위해, 그리고 이런 종류의 책(뭐가 되기 위한 000가지 방법 따위)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에 대한 생각 때문에 남긴다.

이 책의 효용성은 목차다. 일단 출판사가 제공하는 소개를 보자.

골든 임플로이의 6가지 비밀

1. 항상 기본을 잊지 않는다.

사회인으로서의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출근이나 회의 시간, 거래처 방문 시간, 약속 시간에 늦는 사람은 어떤 이유에서든 ‘잘나가는 사람’이 될 수 없다.
회사 재건에 성공한 일본전산의 나가모리 시게노부 사장은 회사 재건의 첫걸음은 전 사원이 출근 시각 15분 전에 나와 업무 시작 시간부터 엔진이 풀가동되는 체계에 있었다고 말한다. 이는 무엇이든 기본 중 기본을 지키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잘나가는 사람’은 거래처와의 약속 시간은 물론 사내 회의에도 예정 시간 5분 전에 도착하도록 신경 쓴다.

2. 목표를 세우고 효율적으로 일한다.
아침 일찍 출근해 점심시간을 반으로 줄이고 매일 야근을 하며 주말과 휴일에도 회사에 나온다면 분명히 일할 시간은 늘어 물리적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일을 통해 배우는 점이 많고 그 중요성 또한 부정할 수 없지만 ‘잘나가는 사람’이 되려면 회사 일 이외의 목표 설정도 필요하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완수하는 한편 다른 일도 잘해야 한다.
‘잘나가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책을 읽거나 자기 개발을 위해 쓸 시간도 만들어야 한다.

3. 회사에 충분히 공헌한다.
‘잘나가는 사람’은 성과를 올려 회사에 공헌한다. 지금 내가 다니는 회사는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어떻게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야 한다. 기대에 맞는 좋은 일을 하고 회사나 상사에게 신뢰를 받으면 결과적으로 회사에 공헌하게 된다. ‘잘나가는 사람’은 점점 더 ‘좋은 일’을 하며 자신의 폭도 점차 넓혀 간다.

4.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멋지게 활용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든 회사는 인지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은 ‘잘나가는 사람’의 중요한 요건이며 더 나아가서는 회사에 대한 공헌으로 연결된다는 점도 강하게 인식해야 한다.
닛산자동차의 카를로스 곤 사장은 개혁을 실행할 때 사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는 일은 회사의 실적을 올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또 부서를 뛰어넘은 워킹 그룹의 개설로 과거에 존재했던 부서 간, 공장 간 벽을 무너뜨린다고 한다. 이렇게 커뮤니케이션 하나로 회사 실적이 확연히 달라진다.

5. 강한 리더십을 지니려고 노력한다.
“내가 직접 본보기를 보인 후 일을 시키고 잘했다고 칭찬해 주면 사람은 스스로 움직인다”
현재 존재하는 대부분의 회사는 군대와 같은 피라미드형 조직이다. 회사의 경영 자원 중 제일 중요하다는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바로 사람이다. 그리고 대단한 리더십을 갖춘 인재가 아니면 많은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 리더십은 조직의 영원한 숙제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6.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주저하지 않는다.
‘잘나가는 사람’은 모든 것에서 배울 수 있다. 연수나 강의뿐만 아니라 별 생각 없는 평상시 대화에서도 배우는 경우가 많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백화점에 쇼핑을 가서도 공부할 내용이 있다. 상품 진열, 종업원 대응, 트렌드 연구 등 느끼는 바가 많을 것이다. 호텔이나 여관에 가도 접객 서비스 등 분명 무언가 하나는 공부가 된다. 전철을 탔을 때도 주위 사람의 이야기가 귀에 들어와 참고가 되는 경우가 있다.
요컨대 멍하니 있지 말고 문제의식을 갖도록 하자.
잘 봤는가.

그럼 이 책은 다 읽은 셈이다. 무엇이 더 필요한가. 다 잘해서 잘 살아보자는데...

이 책은 일본 번역서의 특징이 아주 고스란히 남아 있다. 일본 책의 특징은 대부분 '누구나 저자가 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불러 일으킨다. '서른살에 꼭 해야 하는 몇 가지'나 '1일 3분으로 뭐가 될 수 있다'거나 '365일만 뭐 하면 뭐 할 수 있다'는 식이다. 내용은 경험 반, 어디서 주워 들은 거 반이며 세목은 아주 잘게 쪼개져 편안한 블로그 글 모음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들게 한다. 게다가 내용은 거의 명언집 수준이다. 몇 번을 다시 쓴 흔적이 남아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수치나 좀더 세밀한 수행법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이런 책을 만나면 웬만해서는 화를 내지 않는 나로서도 '화가 난다'. 보통 별점은 후하게 줘봤자 2개 이상 주기 힘들다.

하지만 책을 덮고 이런 생각을 해본다. 나야 10년 넘게 직장생활을 해왔고 책 내용에 대해 절감하고 일부는 실천하고 있고 일부는 실천하고 싶은 항목들이다. 구태어 모든 것을 다 수행할 수도 수행할 필요도 없지만 반드시 누군가에게는 어떤 항목이든 필요하다.

그래, 이건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일꾼의 표준적인 모습이다. 그래서 이 책은 기업들에게 환영 받는다. 기업 CEO가 직원들을 피도 눈물도 없는 경쟁의 구렁텅이에 집어 넣으며 그 속에서 빠져 나올 수 있는 매뉴얼인 양 던져주는 책이다. 또는 이미 산업 역군이란 소리를 들어가며 고생해온 선배로서는 지금의 나약해 빠지고 자기밖에 모르고 협업이나 복종심, 충성심이나 애사심 따윈 눈 씻고 찾아봐도 없을만한 후배에게 마치 생존법을 알려주는 양 찔러 주는 책이다.

또는 갓 입사한 신입 사원에게 구구절절 잔소리 하기 싫어서 대충 집어서 책상위에 올려놓고 "도움이 될거야" 따위의 작은 포스트잇 하나 붙여놓으면 딱인 책이다.

그래서 솔직히 실용점수가 높은 책이다. 산업사회의 모든 잔재와 사회에서 살아남는 거의 모든 경우의 수를 꾸역꾸역, 하지만 대충 짜깁기 해 넣었다. 그래서 의미 있는 책이다. 그런 의미로는 별 4개 정도는 주어도 된다. 이는 마치 '시크릿'이 사람들에게 주었던 이상야릇한 극단적 평가와 같은 기분이기 때문이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가 잔소리 같아서 뿌리치고 싶다랄까.

당신은 세속적인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 책의 마력에 빠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었으면 산업사회에 제발 남아 있길 바란다. 지식사회, 창의력 사회에 불필요한 항목이 절반이 넘기 때문이다.

'책으로 읽는 잔소리' 어떤가, 땡기지 않나?

덧, 솔직한 심정으로는 이 책보다 이 인터뷰 꼭지 하나가 더 내 생각과 가깝다. 산업사회에서 충성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기사 하나 첨부한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9/03/11 21:44 2009/03/11 21:44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리뷰]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

    Tracked from bizbook-Think Different !!  삭제

    “내가 직장 1년차에 이 책을 봤더라면 CEO가 되었을 것이다” “내가 직장 3년차에 이 책을 봤더라면 무난히 임원이 되었을 것이다” “내가 직장 5년차에 이 책을 봤더라면 부장이 되는 데 문제없었을 것이다” “내가 직장 10년차에 이 책을 봤더라면 ‘이런 책이 왜 이제 나왔어’하며 통탄해할 것이다” 이 책을 소개한 문구입니다. 책을 몇 권 내본 저로써는 출판사의 마케팅 문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얼토당토치 않은 얘기는 아닙니다. 책...

    2009/04/10 13:34
1  ... 548 549 550 551 552 553 554 555 556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