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제 3회 난상토론회가 있었습니다.
제가 스마트플레이스 멤버가 되고 난 뒤 두 번째 겪는 행사이며 기자가 아닌 후원사 야후!코리아 관계자로 참여하는 첫 번째 행사죠.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50명의 신청자 가운데 40여명 정도가 참석해주셨고 30여명이 뒤풀이에 참석해주셨습니다.
1차 뒤풀이는 저녁 9시까지 이어졌고 자정까지 간 2차 뒤풀이에도 10여명이 남아서 열띤 이야기를 주고 받았습니다.
참석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그만은 이날 주제였던 ▲웹2.0 ▲SNS ▲포털 ▲검색 가운데 3번 방인 포털(전문 포털 가능한가?)방으로 들어갔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 멤버로 토론이 원할하게 돌아가게끔하는 임무를 맡고 들어갔음에도 오히려 제가 더 열심히 말해버렸다는..^^;;
다들 진지하셨습니다. 더구나 해외의 동포 네트워크를 위한 포털을 준비하시는 KR얼라이언스 사례와 자동차 전문 포털을 준비하시는 사례가 나와 그 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한국의 포털사들의 문제와 전문포털의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주제를 좁히려고 전문포털을 이야기했지만 결국 대형포털이 작은 회사들의 아이디어와 사업 영역을 지나치게 침범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는 식의 이야기도 꽤 많았죠.
벤처 투자자들이 벤처 기업가에게 "네이버가 하면 어떻게 할래"식의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된 셈이죠.
전문 포털에 대한 명칭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전문 사이트 정도가 적당하지 괜한 '포털'이란 명칭으로 인해 주제 집중성이 떨어지는 사이트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전문 사이트 영역에 대한 가능성을 엿보고 싶었습니다. DSLR클럽이라거나 파코즈, 다나와, 미디어잡 등은 포털의 싹쓸이 전략에도 먹히지 않을만큼의 탄탄한 충성도를 가진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은 좋은 사례로 언급됐습니다.
그만은 전문 사이트의 명멸을 지켜봐오면서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꾸만 사이트를 키워가는 모습이 오히려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불러온다는 교훈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가격비교전문사이트에 굳이 메일 서비스가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또는 취업전문사이트에 사람들이 사용하지도 않는 게임을 붙여둘 필요가 있을까요? 회원수를 늘리고 페이지뷰를 늘리기 위해 너무 다양한 아이템을 덕지덕지 붙이면서 '000 분야에는 000'라는 등식이 깨져가는 과정이 손쉽게 나타납니다. 소비자들은 작은 불만에 대해 전체적인 이미지를 나쁘게 보기 때문입니다.
어찌됐든 그닥 심도있는 토론이었는지는 참석자들 개개인의 몫으로 돌리고 새로운 분야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경쟁사라 할 수 있는 타 포털 사람들과 친근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IT난상토론회만의 맛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토론회가 기다려지는군요..^^
최근 컨퍼런스나 세미나 등에서 마지막 공지에 '후기에는 000 태그를 붙여주세요'라고 흔히 말하던데 저도 '후기에는 꼭 야후!코리아 또는 yahoo!'를 붙여주세요~ 라고 외쳐봅니다..ㅋㅋ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제3회 IT 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좀비씨 이야기 삭제Earth's Mightiest Heroes Stormer (andymort) 어제는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주최한 제3회 IT난상토론회에 참가를 했었습니다. 이런 토론 형식의 모임은 첫 참가였던 만큼 나름 어떤 모습일까 하는 기대감으..
2007/08/26 13:57 -
제 3회 스마트플레이스 IT난상토론회(2) - 윤선영
Tracked from Blog Marketing bible* 삭제제 3회 스마트플레이스 IT난상토론회 - 윤선영<?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주제 :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와 웹2.0 서비스들 스포츠서울 윤선영기자님의 이야기입니..
2007/08/27 00:16 -
제 3회 스마트플레이스 IT난상토론회- 따라쟁이 서비스(1)
Tracked from Blog Marketing bible* 삭제제 3회 스마트플레이스 IT난상토론회<?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주제 :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와 웹2.0 서비스들 어제 스마트플레이스의 난상토론회에 참석하였다..
2007/08/27 00:21 -
스마트플레이스 IT 난상토론회 스케치
Tracked from 아기뚱 주저리주저리 삭제지난 토요일(8월 25일)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진행하는 IT 난상토론회가 다음커뮤니케이션 3층에서 있었다. 웹앱스콘에서 인연을 맺은 미진님의 권유로 자봉신청을 통해 참석하게 되었는데, 여..
2007/08/27 02:50 -
제3회 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OK 괜찮아 다 잘 될거야 삭제제3회 난상토론회 from: http://www.smartplace.kr/blog_post_214.aspx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거 여러분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만세, 장소 여전히 깨끗합니다. 야후 코리아 만만세, 그래요 대중..
2007/08/27 05:05 -
제3회 IT 난상토론회 참가 후기
Tracked from 전산쟁이 wizmusa의 IT 이야기 삭제2007년 8월 25일 토요일에 다음넷에서 장소를 제공하고 야후 코리아에서 뒷풀이를 지원한 제3회 IT 난상토론회에 참가했습니다. 무엇보다 즐거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한 마디로 요약 가능하..
2007/08/27 13:04 -
세번째 IT 난상토론회를 다녀와서
Tracked from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지난 토요일에 스플에서 주관하는 "IT난상 토론회"를 다녀왔습니다. 처음 나간 2회 때는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좀 서먹했는데, 그간 이런저런 모임에서 많은(?) 분들을 만난 관계로 이번 3회 때..
2007/08/27 18:30 -
제3회 IT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Windblog.com 삭제지난 2회에 이어 세번째 IT난상토론회에 다녀왔다. 언제나 IT난상토론회의 하이라이트는 토론보다도 모든 사람들이 자기소개를 하는 자기소개시간. 이번 토론에도 이전 토론과 같이 정말 다양..
2007/08/28 01:56 -
제 3회 IT 난상 토론회에서 논의된 한국형 SNS와 벤처 기업
Tracked from In to Deep to Web 2.0 삭제8월 25일 토요일 오후, 다음 본사에서 제 3회 IT 난상 토론회가 개최되었다.원래는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사정이 겹쳐, 일찍 일어나려고 했는데, 차마 자리를 뜰 수 없을 정도로 큰 도움이 되는 ..
2007/08/28 13:59 -
따라쟁이 서비스 - 제 3회 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Think Big, Aim High 삭제난상토론회는 두번째 참석입니다. 지난 2회 때 신선한 즐거움을 맛봤기 때문에, 개최 공지가 떴을 때 등록일을 마음 졸이며 기다렸습니다. 다행히도 순위권에 안착해서 마음 편하게 일주일을 ..
2007/08/29 10:23 -
제3회 스마트플레이스 IT난상토론회 후기
Tracked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삭제우선 필명으로만 알고 있던 분들 직접 만나뵙게 되어서 좋았습니다.거기다 그만님의 실력 발휘를 하신 덕분인지 야후의 지원으로 이뤄진 뒷풀이 좋았습니다.무엇보다도 든든한 밥 제공에 술..
2007/09/02 19:10 -
제3회 난상토론회 많이 늦은 후기 ^^
Tracked from 행복찾기 - 소통공간 삭제많이 후기 입니다. 요즘 글 쓰는 거 자체에 거리감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화이팅 하겠습니다. (-0-) 지난 후 토요일 '제 3회 난상토론회'에 참석하였습니다. 1. 자기소개 1,2회 때 와는 달리 아는 ..
2007/09/02 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