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펌 근절을 위한 그만의 제언-1

Ring Idea 2007/03/14 17:46 Posted by 그만
그만이 작년에 겪었던 일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소수 계실 것입니다.

2006/12/17 그만 네이버 블로거에 도용당하다
2006/12/19 네이버의 사과를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2006/12/20 네이버 블로그 도용 사건 종결

이 일련의 과정 속에서 네이버(포털)에 하고 싶은 말이 있었습니다. 또한 펌질을 해야만 하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당시 상황 속에서 연이어 이슈화 시킨다는 것 자체가 지나치게 자뻑으로 비쳐질 가능성도 높았고 이상한 방향으로의 '독점'이나 '펌질' 등에 대한 복잡한 양상으로의 발전을 경계하며 후속 포스팅을 자제해 왔습니다.

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포털들에서도 여전히 펌질에 대한 옹호가 주를 이루긴 하지만 불펌에 대한 인식 제고가 이뤄지고 있는 마당에 몇 가지 잔소리 하나 해줄까 하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일단 펌질에 대해서는 그만 스스로가 그다지 '적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일부 펌질 자체가 원본을 찾기 힘든 상황에서 원본의 지속적인 이슈화와 함께 정보 교류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2006/10/24 스크랩, 그리고 공유, 하지만 불펌?

다만 그만이 문제삼는 것은 '불펌' 즉, '도용', '무단 전재'에 대한 부분입니다.

불펌 방지를 위해 포털에게 제언할 내용은 다음 번 포스트로 넘기고 그 전에 공정한 펌질을 할 때의 원칙을 제시해봅니다.

1. 사전 승인을 얻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보통 CCL을 달아 놓은 경우 제한적인 조건 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사전 허락을 얻은 것으로 봅니다. 만일 CCL이나 별도의 저작권 공지가 없을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펌질은 위법의 소지가 있습니다. 해당 저작자에게 펌을 해도 좋은지를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스크랩, 북마크를 권장합니다.
스크랩의 경우 원본의 링크와 원본의 내용 그대로를 가져오기 때문에 원본 훼손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도적인 첨삭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차라리 스크랩 기능을 사용하거나 북마크 사용을 권장합니다.

3. 가필은 절대 금합니다.
원본에 손을 대는 경우, 하다못해 오탈자를 고쳐 놓는 경우까지도 원본 훼손이며 무단 도용에 해당됩니다.

4. 가급적 해당 내용을 왜 퍼왔는지를 설명해 2차 저작물을 만드세요.
퍼올 때는 그 내용에 대한 가치를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가치 기준은 자신만의 것이므로 남들에게 이 내용을 왜 퍼왔는지 혹은 다른 내용과 연관이 있는 것인지를 설명해준다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5. 원문 링크를 제거하지 마세요.
저작자를 표시한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가급적이면 링크를 달아 원본으로의 통로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작자의 이름 등을 명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의 것을 자신이 만든 것인 양 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할 때 이러한 원 저작자 표기는 매우 방어 도구로 유용합니다. 또한 디지털 소스는 원본이 수정될 경우가 많으므로 최신의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원본을 찾아가보는 노력은 필요합니다.

6. 상업적 용도의 경우에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펌질은 하지 마세요.
개인적인 용도라면 많은 경우 용서를 받거나 일정 수준의 합의로 종결되는 사안이어도 상업적인 용도의 사이트나 블로그라면 매우 심각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장 당 70여 만원, 기사는 5만여원, 블로그 포스팅은 잘 모르겠으나 기사에 준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온신협 디지털뉴스 이용규칙에 따르면 상업적인 용도의 딥링크 마저도 제재할 움직임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7. 지금 펌질하는 글이나 사진 자체가 원본인지 확인하세요.
지금 펌질하려는 글이 원본이 아닐 경우 당신은 도의적으로 장물아비가 되는 것입니다. 도용된 콘텐츠의 저작권자에게 2중 3중의 피해를 입히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차라리 원본을 찾아가 수정돼 있는지, 진짜 원본인지를 확인한 뒤 문제의 소지를 발견하면 가급적 펌질을 자제해주세요.

**** 이상입니다. 하지만 이 글은 그만에 의해 조금씩 수정되거나 가필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펌질을 하실 때는 원본의 변경 상태를 확인해주는 센스!를 발휘해주시기 바랍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3/14 17:46 2007/03/14 17:46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CCL 검색으로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검색하자

    Tracked from e-zoOMin's blog  삭제

    요즘 블로깅을 하시면서 본의 아니게 저작권을 위반하여 고생하시는 분들의 소식을 종종 듣게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저작권에 대하여 무감각하셨거나, 잘 모르셔서, 혹은 불펌을 조장하는 포털 블로그의 운영 행태로 인해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생각됩니다. 합의금과 법률 수수료 노리는(?) 법무법인들이 저작권 위반 사례를 적극 찾아내기 시작하면서 앞으로는 인터넷, 특히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 저작권 위반 단속도 점차 강화되는..

    2008/04/26 01:3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