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등 국내 온라인 게임 최강자로 손꼽히는 넥슨이 미국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넥슨은 미국 지사를 설립하는 데 이어 북미 개발 스튜디오를 만들고 MTV 등을 소유한 세계적인 미디어그룹인 바이아컴과 제휴를 통해 글로벌 미디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넥슨(대표 권준모)은 지스타(Gstar)2006 개막 첫 날인 9일 오전, 일산 한국 국제전시장(KINTEX)에서 국내외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전략 발표회를 개최하고, 자사의 해외 전략 및 사업 다각화 전략을 공표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지난 11월 1일 새로이 선임된 권준모, 강신철 두 신임 대표이사는 물론, 데이비드 리 넥슨재팬 대표이사 및 최승우 해외사업본부장, 민용재 사업이사, 존 지 미국지사인 넥슨 아메리카 대표 등 넥슨의 주요 경영진이 대거 참여, 회사의 향후 전략 및 사업 전개에 대한 방향을 설명했다.

MTV네트워크와 글로벌 온라인 게임 사업 제휴

넥슨의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MTV네트워크를 소유한 바이아컴과의 대형 제휴.

MTV네트워크는 넥슨의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로 넥슨이 북미지역에 처음 선보이게 될 게임 타이틀 3개의 론칭에 참여할 예정이다. 마케팅 캠페인은 바이아컴이 소유한 MTV, MTV2, MTV U, 코메디센트럴(Comedy Central),니켈로디언(Nickelodeon), The-N, 네오펫닷컴(Neopets.com), 쇽웨이브닷컴(Shockwave.com), 어딕팅케임스닷컴(Addictinggames.com), 게임트레일러닷컴(Gametrailer.com), 그리고 X파이어(XFire)등 MTVN의 TV와 온라인을 통해 동시다발적으로 집행될 예정이다. 북미에 소개될 게임은 '메이플스토리'와 '오디션', 그리고 '카트라이더'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 각지에서 성공한 게임들이다.

넥슨 관계자는 구체적인 마케팅 규모는 공개할 수 없지만 "대형 마케팅 프로모션으로 미국내 시청 점유율 30%에 가까운 미디어 파트너가 넥슨 게임의 미국 시장 진출에 상당한 영향을 발휘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MTV네트워크가 운영하는 애완 동물 육성 커뮤니티의 네오펫(Neopets.com)의 일부 유료화 모델 개발 및 아시아 지역 서비스를 넥슨이 맡게 된다.

네오펫닷컴(Neopets.com)은 세계 11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3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월 50억회 이상의 방문횟수를 기록하고 있는 대형 커뮤니티다. 네오펫(Neopets)은 지난 2005년 6월 바이아컴이 인수해 MTV네트워크 키즈앤패밀리그룹의 대표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는중이다.

"조만간 일본 지사부터 상장 준비중"

한편 이날 발표회에서 기업 공개 시기에 대한 질문을 받은 데이비드 리 대표이사는 "세계 시장 진출 준비의 일환으로 상장을 준비 중"이라며 "일단 일본 증시 중심으로 상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 대표는 더이상의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넥슨 제팬은 국내 넥슨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넥슨 재팬은 다시 지주회사인 넥슨 홀딩스가 소유하는 구조로 돼 있어 해외 상장을 위한 준비는 거의 완료돼 있는 상태다.

넥슨재팬의 데이비드 리 대표이사는 “아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계속함과 동시에 북미 개발/서비스 회사 설립 및 바이아컴과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미국, 유럽 등 신규 시장에서의 게임 개발 및 마케팅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콘솔 게임, 애니메이션, 머천다이징 등 새로운 영역으로도 공격적으로 진출해 나감으로써 진정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춰 나갈 것”이라 강한 포부를 드러냈다.

넥슨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닌텐도 DS용 타이틀 출시 및 X박스 360용 게임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메이플스토리를 일본 굴지 애니메이션사인 '매드하우스'에서 총 26편의 TV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며 카트라이더와 비앤비 캐릭터를 위한 애니메이션도 국내 전문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동우 애니메이션을 통해 TV용 시리즈로 제작할 예정이다.

'홈월드', '워해머' 등 해외 유명 게임 개발자인 '알렉스 가든'을 영입한 바 있는 넥슨의 해외 진출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1/09 16:12 2006/11/09 16:12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2/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