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는 블로그나 전문 사이트 운영자들이 자신만의 검색엔진을 만들어 붙일 수 있는 서비스(
builder.search.yahoo.com)를 지난 7일부터 시작했다.
야후 검색 제작기(Yahoo Search Builder)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는 마우스 클릭 몇 번이면 간단하게 맞춤형 검색을 구성할 수 있다.
야후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들이 원하는 영역에서만 검색하도록 설정하거나 특정 주제로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을 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검색 서비스와 검색 결과들은 방문자들에게 좀더 전문적인 영역의 콘텐츠와 함께 검색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야구 관련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야후의 웹 검색 기능을 야구 관련 사이트들로만 한정시킬 수 있고 뉴스 검색 역시 스포츠와 야구 관련 뉴스들로만 검색할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되면 동명이인이어서 검색 결과에서 헷갈리거나 다른 분야와의 중복된 용어로 인해 방해받지 않아도 된다.
또한 운영자 입장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어떤 내용을 검색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구글도 이와 비슷한 맞춤형 검색엔진을 만들고 이를 광고로 활용할 수 있는 '검색을 위한 AdSense'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야후의 이번 서비스가 구글의 그것과 다른 점은 좀더 구체적인 주제로 한정지을 수 있다는 것. 아직 한글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고 있다.
다만 한국 야후에서는 '야후! 검색창 달기(http://kr.searchcenter.yahoo.com/utility/u_sw01.html)' 서비스를 통해 미리 만들어진 검색엔진 코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해 놓았다. ⓢ
------------------------>
아직은 한글 쪽에서 문제 있는 것 처럼 보이네요.
그래도 어쨌든 구글과 함께 검색 쌍두마차라 할만 하네요.
한글이 잘 안된다는 거 좀 빼면 별 네개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