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네이버의 뉴스 편집권 언론사 이양 문제가 주목받고 있다.

● 관련 기사 : 네이버 ‘뉴스 편집권’ 언론사로 넘긴다   한겨레 2006.08.08

온라인 뉴스 소비의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며 기존 언론들의 온라인 전략을 무색케 만들고 있는 네이버의 이같은 입장 변화에 대해 언론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업계에 알려진 바에 따르면 네이버 뉴스 총 책임자 등 관계자들이 언론사들을 방문해 네이버 뉴스와 관련된 의견을 청취해 간 것으로 확인되면서 앞으로 네이버 뉴스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 홍보팀 이상훈 파트장은"언론사들이 네이버 안에서 편집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을 위해 각 언론사들의 의견을 취합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파트장은 이같은 의견 청취가 편집권을 언론사로 통째로 넘기거나 하는 방안 마련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존 네이버 편집 시스템을 유지한 채 각 언론사들의 논조를 노출시켜줄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16, 17일께 혁신적인 제안이 언론사들에게 전달될 것이란 보도에 대해서도 "8월중으로 의견 수렴을 마치고 본격적인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8월에 제안이 완성되더라도 각 언론사들의 요구수준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협의 과정을 거치는 등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네이버 뉴스 섹션의 변화가 그리 이른 시기에 오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네이버측은 언론사와의 면담을 진행하면서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고 순수하게 언론사의 입장과 대안을 듣고 있다고 밝히고 "일부 수용할 수 있는 좋은 제안들을 들었다"고 말했다.

언론계는 그동안 포털의 뉴스 영향력 확대와 함께 네티즌의 방문이 포털로 집중되면서 이중고를 겪어왔다. 하지만 이번 네이버의 적극적인 움직임에 네이버를 통한 방문자수 증가에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신문협회 관계자는 "언론사들은 네이버의 편집권을 장악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당장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를 늘릴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네이버도 편집행위를 중단할 의사가 없고 언론사들도 네이버의 뉴스 편집을 이관받을만한 여력도 없는 상태. 결국 항간의 기대 처럼 네이버의 실질적인 편집 행위가 언론사로 이관된다는 것은 억측으로 평가된다.

그동안 네이버 등 포털들은 실질적인 편집권을 행사하면서도 언론으로서의 정당한 책무를 하지 않고 있다는 비난과 함께 편향된 편집을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와 관련해 최근 SK커뮤니케이션즈가 '미디어책무위원회'를 신설하고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열린사용자위원회'를 만들어 위원을 공모하는 등 외부 감시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다른 포털들의 움직임에 대해 네이버도 관련 논의를 진행중이며 조만간 네티즌 옴브즈만 제도 도입을 가시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

----------------------->
한겨레 뉴스에 대해 네이버의 공식적인 입장을 몇 가지 덧붙이자면..

"세부 내용은 나오지 않았지만 탭(tab)을 이용해 언론사가 담당하는 공간을 넘나들도록 하는 방식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한겨레 보도내용]

네이버는 중요한 것은 세부 내용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 탭을 이용한 방식 등은 실무자 선에서 가볍게 이런 이런 방법도 있지 않겠느냐라는 식으로 말한 것이 기사화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또, "뉴스 제공사 기준은 인터넷신문협회, 신문법 등을 기초해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난립하는 뉴스 제공사들에게 선정성, 불공정성 등에 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한겨레 보도내용]

기자가 가볍게 봤을지는 모르겠으나 매우 민감한 문제거든요. 이 '선정 문제'는 말이죠. 말 그대로 네이버에 서비스할 뉴스 제공사를 네이버가 주체적으로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건데.. 차별 문제도 나오고 누가 언론이냐의 근본적인 논란이 불어닥칠 수도 있을 겁니다.

네이버는 이 문장에 대해 아예 "그런 이야기 한 적도 없다"고 하는데 없다고 생각되지는 않고 그동안의 제 느낌으로는 뉴스 제공사를 무한정 늘릴 수는 없고 그래도 내부적으로 일정한 기준이 되는 언론사 뉴스를 받는 것이 합당하지 않겠느냐는 내부 논의가 외부로 나올 때 이렇게 '뉴스 제공사 기준'이란 무시무시한 말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말 그대로 "뉴스 제공사들에게 선정성, 불공정성 등에 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것은 명백한 언론 편집권 침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묵적으로 "네이버쪽에 보내는 뉴스는 이런 뉴스가 좋겠다"라는 것과 "네이버에서 이렇게 하라고 했으니 이렇게 해야 겠다"는 천양지차죠?

어쨌든 관심있게 지켜보겠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09 08:57 2006/08/09 08:5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네이버 뉴스가 바뀐다

    Tracked from WORLD situation through ZF's eye - season 4  삭제

    포털 뉴스의 선두를 이끌고 있는 네이버 뉴스. 그 ‘공룡’, 네이버 뉴스가 바뀐다. 일부 뉴스 편집권을 언론사에 넘긴다는데, 어느 수준인지는 아직 발표된 바가 없어 잘 모르겠다. 이 ‘혁신..

    2006/08/09 18:26
  2. ‘포털이 언론이냐 아니냐’보다 중요한 몇 가지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뉴스를 인터넷에 대량으로 유통시키는 포털, 본지 기자들이 생산한 기사는 물론 자체 생산 시스템까지 갖추기 시작한 언론사닷컴, 특정 정책 사안마다 사사건건 기존 언론과 마찰을 빚으며 ..

    2006/08/10 15:26
  3. 포털을 보는 두 가지 시선 [언론이냐 아니냐]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포털은 언론인가? 지금 이 물음에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운 이야기를 쏟아내고 있다. 대통령은 포털에게 '편집 언론'의 지위를 부여하면서 책임성을 강조했다. 이 때다 하고 사람들이 달려 ..

    2006/08/10 15:27
  4. 네이버가 언론에게 주는 바나나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네이버의 최근 뉴스 섹션에 대한 변화 조짐에 대해 조금씩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언론계가 상당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아직 조선닷컴하고만 이야기했는지 다른 매체에서는 관련 이야기가 ..

    2006/08/14 08:53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