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은 블로그 중매쟁이"

News Ring/SpotNews 2006/05/17 10:38 Posted by 그만

이 '낚시성' 기사의 원 제목은 '블로거를 사랑한 포털'...ㅋㅋ 넘 간지러워서 바꿨죠..

---->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을 위한 서비스들이 포털을 중심으로 봇물을 이루고 있다.

포털 등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 가입해 글을 올리는 '서비스형 블로그'와 독립 도메인을 확보하고 호스팅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설치형 블로그'들의 연결 서비스가 대세로 굳어지고 있다. 또한 이들을 연결하는 형식으로는 RSS와 '태깅'(꼬리표 붙이기)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포털 검색 서비스들마다 블로그 전문 검색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잘 포장돼 있지만 2% 부족했던 뉴스나 논문 등 제도권 콘텐츠를 수많은 블로거들이 그 2%를 채워주고 있다는 점에서 포털의 검색 만족도 높이기에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단순 댓글로 채워졌던 포털 뉴스에서도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참여를 높이고 신뢰도를 올리기 위해 트랙백을 도입하는 것도 최근의 추세다.

서비스형 블로그에서 개방형 블로그로

국내 대형 포털인 다음이 설치형 전문블로그의 대명사로 손꼽히는 태터툴즈를 개발한 태터앤컴퍼니와 손잡고 새로운 방식의 개방형 블로그 티스토리닷컴(www.tistory.com)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오는 25일부터 비공개 베타 서비스 형태로 선보이며 약 1천명의 테스터를 모집할 계획이다.

태터툴즈는 태터앤컴퍼니가 개발을 주도하는 오픈소스형 블로그 프로그램으로, 일반인들도 손쉽게 자신의 취향대로 블로그를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다음과 태터앤컴퍼니가 함께 선보이는 티스토리닷컴은 누구나 간단히 이메일 인증절차만 거치면 이용 가능한 개방형 블로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개방형 블로그란,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화면 구성이 가능한 '개인화'된 블로그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개인 이메일로 인증 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기존 포털들이 제공하는 정형화 된 서비스형 블로그와 차별화 된다.    

티스토리닷컴에서는 태터툴즈에서 제공하는 웹 표준기반의 API(응용프로그램환경)지원 등 오픈소스 공개, 무제한 멀티미디어 용량,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 '동영상' 기능 등이 제공된다.

티스토리닷컴의 비공개 서비스에 참여하려면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티스토리닷컴 사이트를 통해 신청만 하면 된다.

포털, 블로그 연결 서비스 앞다퉈 오픈 '블로그끼리 통하세요'

최근 전문가들로부터 지나치게 폐쇄적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던 대형 검색포털사들도 외부 블로거들의 '탐스런' 콘텐츠를 안으로 끌어들이는 노력과 함께 서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는 같은 분야의 주제나 관심사·기호를 갖고 있는 블로거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 링크 서비스 '블링크(blink.naver.com)'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직 베타 서비스에 머무르고 있지만 관심도나 주제 집중도에 따라 사용자 지정 주제어가 두드러지는 '태그' 방식도 접목됐다. '블링크'는 '좋아해·갈래·살래·할래' 등 크게 4가지 테마로 나눈 분야 중 이용자가 직접 정한 관심 주제어와 관련된 블로그 글을 서로 링크해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이 서비스는 네이버 이외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독립적으로 설치형 블로그를 이용중인 블로그를 연결시키기 편해 벌써부터 20만개가 넘는 글이 연결돼 있다.

엠파스(www.empas.com)는 일찌감치 '열린 블로그 검색'을 통해 자사 블로그가 아닌 타사 서비스는 물론 설치형 블로그까지 검색할 수 있으며 올블로그(www.allblog.net)는 아예 블로그에 글이 올라오면 실시간으로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메타 블로그 서비스로 인기가 높다.

오래 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야후코리아의 '야후!피플링(kr.ring.yahoo.com)'도 일종의 블로그 연결 서비스다.

야후 피플링 역시 야후 블로그 이외의 블로그를 등록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공통점. 사용자가 원하는 블로그를 등록해놓으면 사용자가 관심있는 주제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관련 블로그 글들이 한곳에서 최신순, 인기순, 추천순 등으로 자동 업데이트돼 보여진다.

특히 피플링 랭킹은 실시간으로 인기 블로그를 게시해주기 때문에 블로거들 사이에서 은근한 경쟁심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국내에 태깅 서비스를 초기에 도입시켜 마니아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던 '야후 허브'도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주제어를 통해 블로그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문 블로그 서비스 '이글루스'를 인수한 바 있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네이트도 다양한 블로그 연결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네이트닷컴은 '정보 스크랩 시스템'이었던 '통' 서비스를 한단계 진화시킨 '미니채널(minich.nate.com)' 베타 서비스에 돌입했다.

'미니채널'을 이용하면 도메인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웹 상에 분산된 관심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누리꾼끼리 서로 찾아낸 좋은 정보를 공유하자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5/17 10:38 2006/05/17 10:3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다음과 테터의 합작품 tistory에서 베타테스터 신청을 받네요.

    Tracked from 숨겨진 놀이터  삭제

    그만님이 운영하시는 링블로그에서 개방형 블로그 티스토리닷컴(www.tistory.com)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관심을 갖고 들러보게 됐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갑자기 접속이 안 되더니 갑자기 바뀐 ..

    2006/05/17 13:41
  2. 태터툴즈의 서비스형 블로그 티스토리

    Tracked from lunamoth 3rd  삭제

    며칠 전 "블로거는 포털을 꿈꾸는가?" 라는 글의 제목에서 비유하고자 했던 바는 "이올린 외에 포털로의 싱크가 가능하다면 태터툴즈를 쓰시는 분들은 흔쾌히 응할까" 라는 질문이었습니..

    2006/05/17 22:25
  3. 태터툴즈 티스토리

    Tracked from lunamoth 4th  삭제

    지난 17일에 공지됐던 태터툴즈의 서비스형 블로그 티스토리의 알파 테스팅이 시작되었습니다. 태터툴즈 1.0.5 를 기반으로 서비스 중이며 동영상, 스킨, 플러그인등은 한 달에 거쳐서 차차 추..

    2006/05/25 08:40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