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가 저작권 보호 기술 및 디지털 규격 완성도 문제로 플레이스테이션(PS) 3의 출시가 올해 연말로 늦춰지면서 당초 올해 기대했던 50억 달러의 매출을 고스란히 날리게 생겼다.

게다가 이미 경쟁 제품인 X박스 360이 출시된 상황이어서 차세대 게임기 시장에서 주도권을 놓쳤으며 개발 지연에 따른 부대 비용까지 감안한다면 이보다 더 큰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2005년 7월 전문 게임 조사업체인 DFC 인텔리전스(Intelligence)는 2009년 소니 비디오 콘솔 게임기 시장 점유율을 53%로 전망하면서 전제 조건으로 소니의 PS3가 2005년 말 시판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당시 이 보고서에는 2009년 전세계 비디오 콘솔 시장 규모는 377억달러로 추정되며, 이중 53%인 200억달러를 소니 PS3가 점유한다고 전망했으며 출시 당해년도인 2005년에는 수백만 달러의 판매에 그칠 전망이나, 전세계적으로 본격적인 유통이 시작되는 2006년에는 50억달러 매출을 기록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2007년 매출은 123억 달러로 전년대비 146%성장이 예상되며, 2008년에는 172억달러, 2009년에는 200억달러로 각각 전망됐다. 그러나 2010년을 기점으로 PS3의 매출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는 비디오 콘솔기의 라이프 사이클이 5년이라는데 기인하고 있다고 봤다.

하지만 PS3의 출시 시기가 6개월 이상 늦춰진 데다 보고서에서 전제한 2005년 말 출시로 보면 1년 가까이 늦어졌기 때문에 이 보고서의 수치는 다시 재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소니의 경쟁사인 닌텐도와 MS사의 2009년 시장 점유율은 각각 24%(90.48억달러)와 23% (86억7100만달러)로 전망됐으나 이 역시 초기 선점효과를 노린 MS의 본격적인 마케팅에 따라 소니가 잠정적으로 가져가야 할 시장까지 잠식당할 처지에 놓였다.

닌텐도도 예정대로라면 올해 연말 차세대 게임기 '레볼루션'을 내놓을 것으로 보여 올해 연말부터 PS3는 선발주자로서의 이득은 보기 힘들게 됐다.

게임 타이틀도 차세대 게임기의 하드웨어 제원에 맞춰 개발킷을 통해 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동안 풍부한 대작 게임 타이틀 기업들도 최소한 MS나 닌텐도 쪽으로 돌려 신작을 먼저 내놓을 가능성이 많아 소니의 고민은 더해가고 있다.

PS2를 1억대나 팔아 치운 소니가 PS3 개발에 쏟아 부은 투자액은 2000억엔에 이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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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3/21 14:18 2006/03/2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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