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N과 조인스 결합설

Ring Idea 2010/02/11 01:14 Posted by 그만
지난 달 말쯤 한 지인이 메신저로 불쑥 '혹시 MSN 이야기 아냐'고 물어왔다.

모른다고 했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또 다른 지인이 물어왔다. '요즘 조인스 이야기 좀 들었냐'고.

역시 모른다고 했다.

실제로 정신이 없는 한 달이었다. 하지만 사실 모르고 있진 않았다. 소문은 빠르니까. ^^ 게다가 언론계에서는 여기저기서 워낙 말들도 많고 서로 아는 사람에 의한 네트워크도 광범위해서 소문은 금방 퍼지게 돼 있다. 그렇다고 안다고 말할 수도 없는 것이 생각할 것이 좀 복잡하게 꼬여서 내 의견을 말할 수 없으니 대답이 애매할 수밖에 없었다.

소문에 대해서는 이미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보>에서 기사화됐다. 하지만 직접 알아볼 겨를도, 그리고 알아볼만큼 대단한 일도 아니었다. 그래서 그런지 언론계나 인터넷 업계에서 그다지 화제가 되지도 않은듯 싶다. 하긴 이미 모든 시선이 아이패드 쪽으로 쏠려 있을 때였으니까.

지난 달 초부터 조인스가 MSN코리아와 결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이야기가 돌기 시작했고, 실제로 조인스닷컴은 내부적인 조직이 큰 변화를 겪으면서 돌파구로 여러 언론사와 접촉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왜 MSN코리아일까?

기사에는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를 통한 기사 사이트 유입을 이야기 하는 것 같다. 만일 이게 중점적인 내용이라면 아마도 기사를 쓴 기자가 잘못 짚었거나 전달한 사람이 엉뚱한 연막을 펴고 있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는 절대 구세주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 네이트닷컴에서 네이트온을 통한 뉴스 속보 유입이 크다는 점에 주목했다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사실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에 대한 커스터마이징(현지화)에는 한계가 있다. 예전 MSN 메신저에서 라이브 메신저로 옮겨오면서 아바타 기능이 완전히 사라져버리는 등 현지화된 서비스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때마다 좌지우지되곤 했던 곳이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어쨌든 그럼 또 왜 MSN인가. 안타깝게도 MSN의 주간 방문자 수가 고작 90만 정도다. (100hot 기준) 신빙성은 좀 낮지만 다음 디렉토리 기준으로는 45만 명 수준이다. 이미 종합 포털로서의 가치를 상실했다고 보는 편이 낫다. 참고로 180개 정도의 블로그만으로 네트워크를 꾸려가고 있는 태터앤미디어 파트너들의 주간 방문자 수 합이 350만 명 가량이다.

조인스닷컴은 네이버 뉴스캐스트와 검색을 통해 약 70% 이상의 유입율을 누리고 있고 주간 방문자가 960만 명(100hot 기준), 보수적으로 잡아도 450만 명(다음 디렉토리 기준) 이다. 이미 10배가 큰 사이트라는 말이다. 라이브 메신저의 총 다운로드 수를 각종 포털과 전문 다운로드 사이트를 뒤져봐도 최신판이 약 150만 개 정도만 설치됐고 구형 MSN메신저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해도 300만 개 정도 설치돼 있다. 이 상황에 라이브메신저로 이러저러한 기법으로 유입을 시켜봤자 조인스닷컴의 도달율이나 방문자 수를 획기적으로 늘일 수 없으니 당연히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

자, 또 질문이다. 왜 MSN코리아인가.

인지도 향상? 이건 또 무슨 개풀 뜯어먹는 소리인가. MSN 브랜드는 이미 아시아 지역과 일부 언론사와의 결합을 일찌감치 감행한 미국의 MSNBC(http://www.msnbc.msn.com), 호주의 9MSN(http://ninemsn.com.au/), 기사에서도 나온 최근 산케이신문과의 MSN 재팬 뉴스의 결합(http://sankei.jp.msn.com/)을 예로 들어도 언론사들이 MSN과 결합하여 인지도가 향상됐다는 소리는 근거 없이 들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케이신문의 자회사 산케이디지털이 2007년 10월 MSN 뉴스(MSN 전체가 아니다!)와 독점 결합한 뒤 페이지뷰가 5, 6배 증가하면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것이 근거인데 이미 일본에서는 야후 재팬과 구글재팬으로 시장 구도가 거의 정형화 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다지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작은 변화에 불과했다. 오히려 조인스는 방문자 순위로만 따지면 국내 사이트 순위에서 5, 6위를 차지하는 매머드 뉴스 포털인 셈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

나는 이미 형성되어 있던 조인스닷컴과 한국 마이크소프트 사이의 관계에 주목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실버라이트를 처음 들고 왔을 때도, 라이브메신저로 전송하기 버튼을 제안했을 때도, 오피스 2007 쉐어포인트를 구축한 첫 사례로도, TV 포털을 들고 나왔을 때도 조인스닷컴은 번번히 마이크로소프트의 구애에 적극적으로 응대해 왔다는 점과 이미 조인스닷컴의 전체 시스템 가운데 상당수가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에 종속돼 있다는 점을 상기해보자.

또한 최근 야후와의 광고 딜 이후에 야후의 검색 키워드 광고에 대한 관리권을 갖게될 것으로 보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접목과 키워드 광고 사업에 대한 일정 정도의 권한을 기대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조인스닷컴이라면 마이크로소프트에게는 계륵과 같은 존재인 MSN을 흡수하면서 동시에 검색과 검색 키워드 시장에 무혈 입성하겠다는 전략을 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할 것이라는 말이다. 동시에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와의 관계 강화를 강하게 기대할 것이다. MS는 여전히 모바일과 PC, 인터넷, TV 등 전방위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을 꿈꾸는 중앙일보로서는 인터넷 뉴스 신디케이션으로 머물며 자회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상황에 봉착한 조인스닷컴을 기술 및 플랫폼 회사로 만들기 위해 신디케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계열사의 역할 집중 역시 동시에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자, 그럼 이런 구도가 잘 진행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남았다. 당사자들이 아무것도 확인해준 것이 없는 상태에서 이러쿵 저러쿵 왈가왈부할 사안은 아니다. 하지만 일단 아주 개인적인 차원으로 전망을 해본다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일단 결합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앞의 여러가지 설명으로 보면 둘의 짝짓기가 그리 어색해 보이진 않는다. 하지만 문제는 포털 운영과 신문사닷컴의 운영은 천양지차라는 점과 야후코리아와 네이버, 다음과의 관계가 애매하게 꼬여 있다는 점도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야후의 자회사이자 곧 합병할 오버추어코리아는 국내 키워드 광고 시장의 97%를 차지하고 있다. 물론 가장 큰 제휴 매체사는 네이버다. 다음과 MS와의 관계도 애매한 것이 야후와 MS 사이에 빙 검색에 대한 제휴 딜이 있었음에도 한국에서는 다음과 한국MS가 제휴를 맺고 빙 한국어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포털과 언론사와의 역학 관계도 애매한 상황이다. MSN 뉴스 섹션으로 네이버 뉴스캐스트 링크가 직접 유입된다고 상상하는 것은 아무리 봐도 어색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안타깝게도 한국의 미디어는 마이크로소프트 본사가 보기에 사업 파트너로 적합할 것인지에 대한 확신도 없고 기술적인 기반을 공유할만한 능력도 없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이렇다면 상징적으로 운영을 공유하는 마케팅과 영업 차원의 거래 이상 건질 것이 없어진다. 중앙일보가 야심차게 뒤에서 밀어주며 시장의 판을 바꿔보겠다는 계획과는 완전히 동떨어져 외국계 라이선스 포털 하나(그것도 아주 작은) 운영 대행을 할 필요는 없을테니까 말이다. 게다가 정체모를 라이브닷컴은 어떻게 해야 할까.

그나저나 이 딜을 진행하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나 조인스닷컴 사람들이나 어지간히 머리 아플 거 같다.

* 덧, 그런데 문득 드는 생각이... 이들 협상팀이 이런 정도까지 깊게 생각하지도, 할 필요도 없을 수 있다. 빅딜은 의외로 쉬운 곳에서 타협하게 되니까. '얼마 줄테니 뭐뭐 내놔봐'가 기본이니까. ^^: 대충 아는 사람들 통해서 물어보면 될 것을... 이렇게 복잡하게 상상하고 추측하는 이유는 '그냥 미리 알면 재미 없어서'다. ㅋ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0/02/11 01:14 2010/02/11 01:14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태우의 생각

    Tracked from taewoo's me2DAY  삭제

    180개 정도의 블로그만으로 네트워크를 꾸려가고 있는 태터앤미디어 파트너들의 주간 방문자 수 합이 400만 명 가량이다.

    2010/02/11 02:56
  2. MSN과 조인스가 왜 결합하려고 할까...

    Tracked from 신문 다시읽기  삭제

    http://ringblog.net/trackback/1770 대표님 글 잘 읽었습니다. 제 생각도 그러했습니다. 글에 쓰신 것 처럼 MSN 방문자수로 따지자면 포털이라 할 수도 없을 정도고, 그들의 기술력은 본사가 콘트롤 할테니 그걸 기대할 수도 없을테고. 조인스 정도면 뉴스캐스트 아니더라도 언론사닷컴 중에서는 거의 중간급 포털정도는 될텐데 굳이 MSN이랑 결합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거죠. '검색과 검색키워드 시장에 대한 입성' 이라는 해석에 무릎을..

    2010/02/11 07:32
1  ...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