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비트 컴퓨팅이란?

Column Ring 2005/12/12 23:57 Posted by 그만

출처 : 스팟뉴스(http://www.spotnews.com/)
개인용 컴퓨터나 기업용 서버 등 각종 컴퓨팅 관련 기사에서 이제 ‘64비트 프로세서’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되었다. 그런데 64 비트 컴퓨터나 프로세서 또는 프로그램이란게 도데체 뭔 말인가? 그리고 그것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여기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개인용 컴퓨터및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국한하여 말씀드리고자 한다.


간단히 말하면 64비트 컴퓨터란 64 비트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64 비트 코드로 쓰여진 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무슨 기준으로 16비트, 32비트와 6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 하며 또 그러한 컴퓨터라고 하는 것일까? 그것은 프로세서내에서 데이타의 처리를 한 번에 32비트씩 처리하느냐 64비트로 처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조금 더 어렵게 설명하면 16비트 프로세서는 대표적으로AX라는 범용레지스터 (레지스터:데이타를 처리하기위한 일시적 저장장치) 가지며 이것은 또한 AH와 AL로 나뉘며 각각 8비트씩을 처리한다. 이것은 32비트에서 EAX, 64비트에서는 RAX라 부른다.


32비트에서 64비트로 진화한다는 것을 성능이 단순히 2배 정도 발전했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이것은 큰 착각이다. 두개의 8자리(1자리는 8비트 또는1바이트, 즉 64비트) 정수를 더하는 단순한 연산을 한다고 하면 32비트와 64비트는 약 5배의 성능 차이가 난다. 그러나 데이타의 표현, 즉 컴퓨터의 기본인식자인 0과 1의 구분으로 살펴보면, 64비트 컴퓨팅은 32비트에 비해 2의 32승배, 즉 약 43억배나 큰 수의 표현이 가능하다.  


따라서 한번에 훨씬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 동일한 CPU 속도에서도 크게 향상된 데이터 처리능력을 제공해 준다. 또 다른 획기적인 64비트 컴퓨팅의 발전은 메모리 지정이다. 예를 들어 기존 32비트 컴퓨팅 환경에서, 프로세서가 지정 가능한 메모리 용량이 최대 4기가바이트(GB)로 제한되지만 64비트 환경에서는 이론상 1800만 테라바이트(TB), 또는 1기가바이트의 180억배라는 사실상 무제한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거의 무한한 용량의 메모리의 사용을 지금의 시점에서 모두 지원할 필요가 있을까? 그래서인지 AMD의 애슬론64는 물리적으로 1000기가바이트를 지정가능하도록 출시되었다. 물론 가상적인 메모리지정은 256,000기가바이트 (256테라바이트)가 가능하다. 상대적으로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인텔의 64비트 지원 프로세서의 물리적 메모리 지정은 64기가바이트이다.


 엄청나게 많은 용량의 메모리를 지정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지금까지 컴퓨팅 환경에서 충분하게 활용하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으며 완벽한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인공위성의 외관만을 제어하는 수준에서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세밀하게 접근이 가능하며, 이것은 일반 망원경으로 달을 보는것과 천체망원경으로 분화구내를 관찰하는 정도의 차이로 만큼 다르다. 게임의 경우 사진같이 선명한 인물과 주변 묘사로 좀 더 사실적인 실감나는 게임이 가능하다.


어느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32비트의 어플리케이션, 처음 32비트가 등장했을 때 과연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지금과 같이 3차원 게임등은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 64비트 컴퓨팅으로 현재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고 있던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것이다. 32비트 시대에 수많은 기존의 시장을 석권하던 기업들이 하나 둘 도태되고, 짧은 기간동안 혜성같은 굴지의 기업들이 등장했다. 64비트의 시대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누가 먼저 선구자적인 자세로 64비트 시대를 앞서가느냐, 32비트의 시대에 안주하느냐에 따라 향후 5년에서 10년내에 기업의 향방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한편 관련 업계는 올해가 컴퓨팅 환경이 32비트에서 64비트로 전환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MD가 2003년 최초로 x86 기반의 64비트 CPU를 출시하고 차세대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자 인텔이 예정보다 앞당겨 2005년 2월 데스크탑 PC용 64비트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또한, 프로세서가 64비트로 전개되면서 한번에 여러개의 업무을 수행하는 멀티타스킹 또한 복잡 다양화하면서 나타나는 필요성은 두개의 프로세서를 내장한 듀얼코어 프로세서의 등장을 초래했다. 듀얼 코어 프로세서 있어서도 64비트 프로세서에 이어AMD가 한발 빠르게 2005년 4월에 인텔이 6월에 각각 발표하였다.


64비트 컴퓨팅이건 듀얼코어 프로세서건 간에 문제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성능을 개선하느냐이다. 컴퓨팅의 세계는 성능의 전쟁이다. 그런면에서 AMD가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며 20년의 버스기술을 유지하고 있는 인텔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정보통신의 세계는 가히 시간의 급물살를 탄 시장이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제품이 더 높은 성능과 낮은 가격으로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앞으로 전개될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시스템버스의 변천사를 통해 알아보겠다.


어쨌든, 이 흥미롭고 치열한 승부의 최후 승자가 누가 되었든지 간에 한가지 확실한 것은, 바로 이 접전의 최대 수혜자는 다양한 제품을 통해 선택의 자유를 보장받게 되는 소비자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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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칼럼의 내용과 주장은 칼럼니스트의 개인 의견이며 IT SpotNews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나동룡의'64비트 컴퓨팅'


필자는 대우통신 컴퓨터개발연구원을 거쳐 현재 AMD 코리아에서 기술 스태프 멤버로 HW 설계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64비트 컴퓨팅이 눈앞에 임박한 현재, 64비트 컴퓨팅 환경이 갖춰지면 어떻게 달라지는지, 기술적으로 다른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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