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이 오픈소스 커뮤니티들을 돕겠다고 팔 걷어부치고 나섰군요.

그러고보니 이상하게 때늦은 감이 없지 않군요..^^ 한컴과 다음, 엔씨소프트 등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는 것만으로도 오픈소스 개발자들에게는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늘 그렇지만 구호만이 아닌 좀더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협업까지 이뤄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덧, 이 문장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이 있을까봐 덧붙이면요..
이미 일찍부터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오픈소스에 관심을 가져왔고 국내 커뮤니티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좀더 많은 참여를 위해 좀더 나은 결과물들을 위해 노력해달라는 의미로 쓴 문장인데 혹여라도 오해가 있으셨다면 죄송합니다.
likejazz님께서 남긴 댓글로 부족한 것 같아서 사족을 덧붙였습니다.

=========================>

다음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에 본격적으로 발벗고 나선다.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오픈소스 SW 사용자 및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오픈소스’란, 소수 기업이 소프트웨어 산업을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해 나타난 사회적 움직임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본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 등을 공개해 누구나 그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재배포 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뜻한다.

다음은 국내에 자생중인 개별 오픈소스 SW 커뮤니티에 대한 서버호스팅 지원을 통해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소수의 자원자들이 자비를 들여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다음은 서버호스팅을 지원함으로써 이들 커뮤니티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호스팅 지원을 원하는 커뮤니티 및 미러링을 원하는 SW가 있는 사람은  커뮤니티 지원 사이트(oss.daum.net)를 통해 신청하면 간단한 심사를 거쳐 지원을 받게 된다.

이미 한국 TeX 사용자 모임(ktug.or.kr), 파이썬 마을(python.or.kr), 오픈오피스 커뮤니티(openoffice.or.kr) 모질라 커뮤니티(mozilla.or.kr) 등이 입주 했거나 예정 중에 있다. 다음은 향후 이들 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행사 등에 대한 후원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다음 내 스토리지와 네트워크를 통해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 웨어를 보다 쉽고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공개 FTP서버(ftp.daum.net) 운영한다. 이로써 국내 최대인 4TB(테라바이트)의 데이터 용량과 기가 비트 네트웍을 구축해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불편함을 해소했다. 현재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이클립스 및 우분투의 공식 미러 서버로 지정 받았으며 CPAN, Cygwin등 의 소프트웨어를 미러링 하여 제공하고 있다.

다음 원종필 TR(Tech Resource)본부장은 “세계적으로 오픈소스 SW의  발전이 급격하게 이뤄지는데 반해 국내에서는 개발 커뮤니티가 미약한 상태여서 탄탄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으로 전사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직접 서비스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오픈소스야 말로 개방과 참여, 소통을 표방하년 웹 2.0 시대에 걸맞는 핵심요소이다"라고 말했다.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5/11 10:17 2007/05/11 10:1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강력한 아군이 등장하는가?

    Tracked from 개발로그 - devLog  삭제

    http://dna.daum.net/archives/198 그동안 다음측이 웹표준,오픈소스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알고 있었다.그런데, 그 움직임이 실질적인 도움으로 다가온다.오픈소스 커뮤니티 지원 이라는 실질..

    2007/05/11 17:55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