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 밤중에 키보드를 두드립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서 머뭇머뭇거리다 일단 글쓰기를 시작하자고 맘 먹었습니다.

오늘 ZF님의 글을 읽었습니다.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를 대체한다고?[WORLD situation through ZF's eye season 5]

많이들 그러더라. 블로그는 2.0적이고 기존 미디어(매체, 언론)는 1.0적이며, 기존 미디어는 블로그 시대가 오면 말라죽거나 늙어죽을 거라고. 과연 그럴까?
...(중략)
결론. 제대로 된 뉴스를 위해서 ‘수많은 블로그를 가려서 구독해야만’한다면, RSS 리더에 능숙한 블로거가 아닌 일반인은 뉴스를 ‘제대로’ 구독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를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은 허상에 불과하다... (포스팅에서 발췌)

ZF님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기분 나빠하지 마시길 바라며 몇가지 그만이 생각해본 것을 풀어볼까 합니다.

그만은 이 포스트에 다음과 같은 댓글을 달았습니다.

매우 신랄한 비판이시네요..^^; 기존 미디어라는 개념이 신문과 방송, 또는 언론사 정도로 한정해 놓는다면 일단 그들이 그렇게 쉽게 죽지는 못할 것이며 때로는 뉴미디어를 압도하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전제를 바꿔보면 또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미디어'를 단순히 언론사가 행하는 행위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면서 인지하게 되는 여러 형태와 정보를 소비하게 되는 여러 방식을 모조리 미디어라고 한다면 '기존 미디어'와 '블로그'는 사실상 양 끝에 있는 대칭점은 아니게 되죠. 아마도 전체 미디어 가운데 점점히 박혀 있는 영역별 강자들이 있는 것이고 그 것들이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고 있는 지금 시점에 이러한 혼란은 꽤 오래 지속될 것같습니다.

언론사가 힘들어지는 것은 블로그와의 싸움이라서가 아닌거죠. 기존 언론사(기존 미디어의 일부) 역시 뉴미디어에 진출하고 있으니 현상과 주체와 객체가 서로 혼재돼 있는 상황에서 블로그와 기존 미디어와의 관계를 대체재 정도로 생각하는 것도 어쩌면 어불성설인 셈입니다.

그럼에도 어쨌든 블로그는 블로그이며 신문은 신문입니다. TV가 라디오를 몰아내지 못했던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역할 설정을 해왔던 것 뿐이죠. 이와 관련해서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으니 종종 관련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이해를 돕는다며 어줍잖게 다시 미디어를 언론과 등식화 해버리는 오류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그만도 종종 '미디어'란 단어를 괜히 신문과 방송 등 언론매체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해왔던 것도 사실이죠.

'매체'라는 한자어가 있지만 '미디어(media)'를 굳이 번역하지 않고 외래어로 사용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위정자들과 언론사들이 이상하게 단어 정의를 축소시키고 학계의 관심이 신문과 방송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미디어=언론'이라는 이상한 등식이 생긴 것이지 미디어는 언론이 아닙니다. 언론은 미디어입니다. 즉 포함관계죠.

미디어의 범주에는 '책', '라디오', '잡지', '공중파 TV', '영화', '케이블 TV' 등 고전적이고 협의의 의미를 가진 매체가 있으며 이외에도 '간판', '무가지', '생활소식지', 'PC통신', '게시판', '주식 시황판', '제품 박스 디자인', '내비게이션', '사은품' 등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형태를 아울러 미디어라고 말합니다. 심지어 온라인 게임 속 광고판도 '미디어'입니다. 하다못해 지하철 화장실 문에 적혀 있는 낙서도 미디어입니다.

대중매체, 즉 매스 미디어를 구태여 왜 매스(Mass)라는 말을 붙였겠습니까. 원초적으로 미디어는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심지어 내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미디어 관련 학문으로는 개인의 내면 상황을 연구하는 심리학과 대중의 사회적 관계를 연구하는 사회(과)학, 그리고 기술적인 발달이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을 주도한다고 믿는 이들이 주목해왔던 (전자)통신 부문, 그리고 대중을 움직여 상품을 팔아야 하는 경제학에서 파생된 광고와 마케팅 분야들이 짬뽕이 돼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동안의 모든 연구의 핵심은 '소수의 메시지 전달자'인 주체와 '다수의 메시지 수용자'인 객체를 따로 놓고 이를 전제로 연구해왔던 것이죠.

그런데 이들 관련 학자들이 오랫동안 눈여겨 봐왔던 것이 있습니다. 자기 관점을 가진 개인, 즉 주체적인 수용자가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었죠. 이는 미디어 이용 방식에서 초기 '탄환이론'을 뒤집는 몇 가지 사례와 사회과학적인 담론들이 진행되면서 더욱 주목 받았으며 이후 기술 발달은 '쌍방향' 미디어에 대한 기대감을 부풀리기에 충분했습니다.

매스미디어를 설명하는 고전적인 모델인 SMCR(Sender - Message - Communication - method Receive)이론은 이제 폐기해도 좋습니다.

말단의 피동적인 수용자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이제 민주주의의 극단으로 치닫는 인터넷의 발생은 새로운 피드백 과정을 역으로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새로운 현상이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

'주체적 수용자', 또는 '능동적 객체', 더 심하게 말하면 '강력한 수용 주체'로서의 존재가 메시지 유통 혁명인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검색이 롱테일 유통을 가능케 했습니다.

지금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은 기존 언론사들이 죽느냐 마느냐가 아닙니다.

또한, 단지 '블로그'라는 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미디어 현상에서 주체와 객체가 자리를 바꾸거나 서로 경계가 무너지는 현상이 블로그라는 지엽적이고 구체적인 사례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트북을 사려는데 비스타가 설치된 것을 사는 것이 좋을지 궁금한 사람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는 '댓글'이거나 '상품평'이거나 '블로그'인 것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4/23 02:06 2007/04/23 02:06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Web 2.0: 블로깅(Blogging)과 권력이동(Power Shift)

    Tracked from MBA Story :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

    요사이 보면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블로깅을 시작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깅이 기존의 홈페이지와 다르게 자신을 포현하는 것이 쉽고, 다른 사람의 글을 쉽게 참조할 수 있다는 ..

    2007/04/23 08:26
  2. Web 2.0: 아마추어 vs. 전문가

    Tracked from MBA Story :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

    ZDNET의 챨스 쿠퍼가 쓴 "웹 2.0- 아마추어들의 향연"을 보고 문득 생각나는 것을 적습니다. 그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앤드류 킨(Andrew Keen)의 주장을 보면 Web 2.0이 문제점 투성이라는 것입니다. 다..

    2007/04/23 08:27
  3. 블로그는 전통 미디어를 대체할까?

    Tracked from 민노씨.네  삭제

    #. 제로피시님의 글을 제 나름으로 간략히 검토합니다. 블로그는 전통 미디어를 대체할까? - 제로피시님의 글을 읽고 0. 제로피시,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를 대체한다고?http://www.psnnet.net/blog/entry..

    2007/04/23 09:28
  4. 지금 그대로의 언론은 곧 망한다

    Tracked from TTM; Through-the Migojarad  삭제

    블로그(블로고스피어)는 아직 규모는 작지만 위력이나 갖고 있는 잠재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이다. 타임지는 2006년 한해의 인물로 '당신'을 선택했고, 이미 사회나 기업에서 일어나고 ..

    2007/04/23 23:51
  5.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를 대체한다고?

    Tracked from WORLD situation through ZF’s eye season 5  삭제

    많이들 그러더라. 블로그는 2.0적이고 기존 미디어(매체, 언론)는 1.0적이며, 기존 미디어는 블로그 시대가 오면 말라죽거나 늙어죽을 거라고. 과연 그럴까?블로그는 개인의 관심사가 집중적으..

    2007/04/29 03:14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