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미디어 이슈 결산[UCC]

News Ring/SpotNews 2006/12/23 02:45 Posted by 그만

지난 해 말부터 시작된 동영상 UCC와 더불어 사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거의 모든 포털 사이트들이 UCC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이를 통해 누리꾼들의 기존 매체에 대한 관심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손수 만든 콘텐츠라는 의미의 UCC는 인터넷과 관련된 모든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주력 분야로 삼고 싶은 욕심이 생길 정도로 큰 파급효과를 보였다.

UCC 가운데 단연 돋보였던 분야는 동영상 UCC. 국내는 물론 미국에서 구글이 설립된 지 1년도 안 된 일개 벤처회사인 유튜브를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해 인수하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국내에서도 일찌감치 동영상 UCC를 선도해 왔던 판도라TV와 다모임 등은 포털 집중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독립 사이트에게 희망을 전해줄 정도로 성장했다. 포털에서도 카페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만들고 논의하고 쌓아놓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인지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06년 중반을 넘어서면서 UCC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영상 UCC는 새로운 인터넷 스타들을 발굴하고 다양한 이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전해줬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연초 국내는 물론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든 ‘황우석 논문조작 사건’은 인터넷에서 치열한 논리공방을 벌이기도 하고 네티즌들끼리 서로의 주장에 걸맞는 증거를 찾아내는 등의 활동이 활발했다. 이 가운데 진위여부에 대한 공방을 떠나서 황우석 줄기세포 논란의 시초였던 MBC의 ‘PD수첩’을 패러디한 ‘동네수첩’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인기와 이슈를 몰고 다니며 동영상 UCC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또한 국내 유튜브에서 환상적인 기타 화제가 됐던 임정현씨의 동영상은 그를 일약 세계적인 연주가 스타로 키워놓았다. 또한 간단한 휴대폰 동영상을 올려 모바일 화보를 찍은 여자 형제들도 처음에는 ‘세자매 댄스’라는 짧은 동영상이 계기가 됐다. 최근에는 우스꽝스런 복장과 표정으로 동요에 맞춰 춤을 추는 이른바 ‘내복남과 몸빼남’은 새로운 스타로 등극했다.

국어연구원이 우리말로 순화한 ‘손수제작물’인 UCC에는 단순히 동영상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각종 블로그와 미니홈피 등도 사용자들이 올리고 서로 퍼가면서 관심을 나타내는 방식의 네트워크가 활발해졌다.

연초부터 불기 시작한 전문 영역의 블로그의 폭발적인 성장은 ‘프로슈머’, ‘빅마우스’ 등의 신조어와 함께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기업들은 파워 블로거나 유명 블로거들에게 새로운 마케팅을 함께 할 것을 제안하거나 이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정보 접근 우선권을 주는 등의 혜택을 통해 우군 만들기 작업에 여념이 없을 정도다.

하지만 UCC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면서 UCC가 갖고 있는 한계와 우려도 함께 부각되기 시작했다.

UCC를 순전히 남의 것을 퍼다 나르는, 이른바 ‘펌질’이 전부라며 저작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여기는 저작권자들이 많아졌다. 특히 신문과 방송 등 기존의 콘텐츠 저작권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올드미디어들의 뉴미디어에 대한 통제 불가능해보이는 저작권 문제를 날카롭게 지적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기업들의 저작권 침해행위는 물론 일반 네티즌들의 불법 펌질 행위에 대한 경고와 함께 법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따라서 이 문제는 2007년 벽두부터 뜨거운 이슈를 몰고 다닐 가능성이 높아졌다.

말초적이고 단순한 놀이에 머물고 있는 UCC의 품질에 대한 우려도 인터넷 업계가 고민해야 할 영역으로 남아 있다.

------------------------------->
이 내용은 미디어 전문 잡지(12월호)의 기고문이므로 허락없이 전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오래된 내용인데.. 일단 공유차원에서..^^ 12월호.. 라는 점 인지해주시길..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12/23 02:45 2006/12/23 02:45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