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도 서비스가 전면 개편됐다. 이번 개편의 특징은 그간 비표준 방식의 액티브X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볼 수 있었던 서비스를 걷어내고 에이잭스(AJAX)를 도입했다는 점. 또한 지도 API를 공개해 다양한 매시업 서비스의 출현을 가능케 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NHN(대표 최휘영)이 운영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는 이용자들의 편의와 활용성을 대폭 강화한 새로운 지도서비스(maps.naver.com)를 선보이고, 지역정보 검색 강화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개편에서 네이버는 지도서비스에 기존 HTML으로 제공하기 힘든 정보를 자유롭게 구현하고, 웹 표준을 준수하는 첨단 기술인 ‘에이잭스(Ajax)’를 전면 도입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네이버 지도는 ▲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고 ▲ Active-X등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으며 ▲ 마우스 휠 만으로 화면 확대, 축소가 가능하도록 이용편의성이 강화되어, 지도검색, 빠른 길 찾기 등의 서비스를 더욱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네이버는 국내 최초로 지도 API를 외부에 전격 공개해 이용자들의 서비스 활용도를 극대화 했다.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란 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원하는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Open API(openapi.naver.com)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지도API를 활용하면 누구나 네이버 지도를 활용해 자신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지금까지 지도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지도 DB를 구축해야 했지만, 네이버가 지도API를 외부에 공개함에 따라 전국 아파트의 위치 및 시세정보가 담긴 매물지도, 여행일정에 맞춘 여행지 정보 지도, 지도를 바탕으로 한 중고차 매물정보 웹사이트 등 이용자들이 직접 다양한 혼합(Mash-up)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네이버는 공개된 지도에 자신이 가진 지역정보를 스스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지도 기반 UCC서비스 ‘포스트맵’을 선보인다.

‘내가 아는 맛집’, ‘강남역 100배 즐기기’ 등 각각의 주제별를 가진 ‘포스트맵’은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해당주제에 부합하는 글과 사진을 지도에 직접 작성함으로써 생생하고 살아있는 지역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새로운 지역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1일에는 싸이월드에서 '회원들이 만드는' UCC 지도 서비스를 오픈하는 등 사용자 참여형 지도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

------------------>

아, 그건 아시죠? 지도 서비스에 들어가면 초기 지도 설정이 자신의 위치라는 점.

IP를 기준으로 ISP에서 제공받은 위치 값을 뿌려주는 것이죠..

놀라운 네이버에요..^^



관련 포스팅 : http://ringblog.net/166



아, 그리고 이미 액티브엑스를 걷어낸 것은 지난달 말부터였는데요. 언제부터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제가 휴가 때 이 사실을 알고 포스팅을 하려다.. 귀차니즘 때문에 포기했었는데.. 지금에서야 알려드리네요..^^;;



아차차, 이 서비스는 별 다섯! 싸이월드는 네개 반인데 왜 다섯씩이나 주냐구요? 네이버니까요.. 게다가 API 공개까지..!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8/02 10:41 2006/08/02 10:41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싸이월드, '회원들이 만드는' UCC 지도 서비스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UCC(사용자제작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싸이월드(대표 유현오 www.cyworld.com)가 회원들의 UCC를 위치 정보와 결합해 공유하는 참여형 ‘지도’ 서비스를 오픈 했다..

    2006/08/02 10:55
  2. "내 위치에 따라 검색 결과가 달라진다"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네이버 근처검색 서비스 오픈 이용자 컴퓨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검색 장소에 따라 각기 다른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검색서비스가 선보인다. NHN㈜(대표 최휘영)이 운영하는 No.1 검색사..

    2006/08/03 16:0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