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부터 ‘파워블로그’ 이야기로 떠들썩하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파워블로거가 매개한 공동구매 물품의 품질과 유해성 문제로 인한 사태’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이 문제는 현재진행형이며 거의 모든 언론이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 등 기관은 물론 정치권까지 이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파워블로거의 공동구매 행위는 물론 기타 블로그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행해지던 기존과 다른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행위도 비판의 도마에 올라와 있다. 물론 논점이 다소 분산되어 있고 세금 문제라거나 윤리성, 도덕성, 투명성 등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무엇보다 ‘블로그의 미디어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근원적인 이야기가 핵심이라고 봐야 한다. 만일 발언의 영향력도 없고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행동 유발을 일으키거나 구매 행위를 유도할만한 미디어적 역할이 없었다면 이런 사태도 없었을테니까 말이다.

아이러니한 것은 지금껏 블로거들은 자신들을 1인 미디어의 선두주자임을 자임하면서도 그동안 상대적으로 열악한 영향력을 자조해오던 터에 지금 이렇게 문제가 불거지면서 오히려  ‘1인 미디어’의 힘을 기성 미디어에 의해 인정받게 되는 묘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번 사태가 진행되면서 수많은 업계 관계자와 블로거들, 그리고 언론사 기자들로부터 전화와 메시지를 받았다. 그들은 때로는 구체적으로 파워블로거의 문제점을 거론하기도 했고 때로는 파워블로거들의 억울한 점을 호소하기도 했으며 일부 파워블로거들은 무차별적인 언론의 공격에 이어 신상털기를 당하는 등 괴로움을 토로했다. 또한 그동안 파워블로거를 통해 새로운 판매 유통 채널을 확보했다는 안도감을 갖고 있었던 중소기업인들은 지금의 사태가 중소기업 제품 전반의 불신으로 이어지지나 않을까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필자도 블로거 활동을 오랫 동안 해오고 있지만 같은 블로거로서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해야 하고 문제가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에서 오해나 실수가 있었다면 이 또한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본다. 과도한 욕심이 양심을 속이는 일이 있었다면 그것 역시 사죄해야 할 일이다.

이미 몇 차례 소위 ‘파워블로거’들의 무차별적이고 과다한 수익 활동이 네티즌들의 정서상 반감을 일으킨 적도 있어서 어찌보면 ‘터질 것이 터졌다’라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그렇다면 문제의 해결지점은 어디에 있을까? 문제가 복잡할수록 ‘상식’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 핵심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것은 언론이 지적하는 파워블로거의 문제들이 그동안 기성 미디어를 비판하던 블로거들이 지적해오던 것들이라는 점이다. 이 점은 필자에게 전화를 해오는 기자들 대다수가 인정하면서도 그러니 미디어로서 같은 함정에 빠지지 말았어야 했다는 안타까운 심정을 전해오기도 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인정한다고 쳐도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지점은 ‘블로그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을 규제 대상으로 삼거나 감시 대상으로 여기는 행태다. 여기저기서 규제 강화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미 수천만 개의 계정이 있는 인터넷 세상 전부를 규제 대상으로 삼는 것은 실효성도 없을 뿐더러 지금껏 우리가 겪어왔던 과도한 규제에 따른 언론 환경 악화만이 결과로 남을 뿐이다. 블로거에게도 그동안의 수익 활동을 양성화시켜주고 이를 독자들이 신뢰 관계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는 고지를 의무화 시키는 등의 권고 조치만으로도 규제 효율성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블로그가 투명성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라서 이정도의 규제만으로도 자율 규제 실효성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이제 엄연한 영향력을 갖춘 미디어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라면 스스로 자긍심을 높일 수 있고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자정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기성 미디어에게 새로운 시대의 미디어로 발전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설명한 적이 있는데 이는 파워블로거도 이제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

미디어 운영자로서의 책임감, 소셜 미디어 참여자로서의 진정성, 그리고 수익 활동에 대한 당당함과 투명성 확보가 바로 새로운 시대의 미디어에게 요구되는 필요충분조건들이다.
--------------------->
한국일보에 기고된 내용입니다. 다음주에 나오겠지만 사안이 사안이니만큼 미리 공개합니다.

* 참고로 저는 지난 2009년부터 '링블로그 운영자의 다짐'이란 공지를 해두고 있었습니다.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블로그 운영자인 [그만]은 독립 블로거로서, 그리고 TNM 파트너 블로그로서 다음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애정 어린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1.[그만]은 자신의 품위를 손상하는 글을 쓰지 않겠습니다. 블로그 글을 쓸 때 정보의 수집, 이해, 글을 쓰는 과정에서 정직함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그만]은 블로그에 올린 글이 사실과 틀린 것으로 밝혀질 경우, 실수를 인정하고, 관련 내용을 수정하며, 어떤 식으로 수정되었는지, 왜 수정했는지 그 경위를 설명하겠습니다.

3.[그만]은 블로그를 통해 타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그만]은 기업이나 단체의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경우, 이를 공지하고 독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그만]은 전문 주제 블로거로서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소식을 전달하고 색다른 시각의 분석을 공유하는데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1/07/06 16:25 2011/07/06 16:25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tnm의 생각

    Tracked from tattermedia's me2day  삭제

    여기저기서 규제 강화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미 수천만 개의 계정이 있는 인터넷 세상 전부를 규제 대상으로 삼는 것은 실효성도 없을 뿐더러 지금껏 우리가 겪어온 과도한 규제에 따른 언론 환경 악화만이 결과로 남을 뿐이다 <파워블로그 사태, 규제보다 가이드가 필요하다>

    2011/07/06 20:39
  2. 파워블로거 베비로즈 사건에 대한 생각 - 블로거의 의무? 블로그나 트위터 등의 정체성을 왜 정의하려고 하나?

    Tracked from 직장인 로망 공작실  삭제

    최근 베비로즈라는 속칭 파워블로거가 공구한 '깨끄미'라는 제품에 하자가 있었는데, 그것을 파고드는 과정에서 블로그를 통해 공동구매를 중개한 파워블로거가 총 2억원 정도의 중개수수료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기저기 비판 블로그 포스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매체 기사나 몇몇 블로그 포스트들을 살펴보니, 비판이 터져나오고 있는 이 문제의 원인을 좀 나누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판에 대한 각각의 이유들에 대해 내 생각을 적어본다. [ 문제..

    2011/07/08 02:17
  3. 우려했던 와이프로거의 상업화가 곪아터지다

    Tracked from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삭제

    우려했던 것이 드디어 왔다. 네이버 파워 블로거에 주로 서식하는 유명 와이프로거들의 상업화 논란이 한참 거세다. 이들은 아줌마들에게 선망의 대상이다. 수 만명의 방문자와 이웃 팬을 거느리고 이를 이용해 기업들(주로 생활용품)과 제휴하여 홍보를 하거나 공동 구매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챙기는 새로운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것. 고학력에 아이를 기르는 것 외에 마땅한 돈벌이가 없던 아줌마들에게 적당한 글솜씨와 괜찮은 DSLR과 부지런함만 갖추면 누구나 유명..

    2011/07/20 21:24
◀ Prev 1  ...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 1944  Next ▶

카테고리

전체 (1944)
News Ring (644)
Column Ring (287)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1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