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이 문장을 본 적이 있는가. 흔히 '한국의 젊은이에게 전하는 칭기스칸의 편지' 따위의 제목이 붙어 돌아다닌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고향에서 쫓겨났다.
어려서는 이복형제와 싸우면서 자랐고,
커서는 사촌과 육촌의 배신 속에서 두려워했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내가 살던 땅에서는 시든 나무마다 비린내, 마른 나무마다 누린내만 났다.
천신만고 끝에 부족장이 된 뒤에도
가난한 백성들을 위해 적진을 누비면서 먹을 것을 찾아다녔다.
나는 먹을 것을 훔치고 빼앗기 위해 수많은 전쟁을 벌였다.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고, 유일한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고,
꼬리 말고는 채찍도 없는 데서 자랐다.
내가 세계를 정복하는 데 동원한 몽골인은 병사로는 고작 10만,
 백성으로는 어린애, 노인까지 합쳐 2백만도 되지 않았다.
내가 말을 타고 달리기에 세상이 너무 좁았다고 말할 수는 있어도
결코 내가 큰 것은 아니었다.

배운 게 없다고, 힘이 약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글이라고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고,
지혜로는 안다 자모카를 당할 수 없었으며,
힘으로는 내 동생 카사르한테도 졌다.
그 대신 나는 남의 말에 항상 귀를 기울였고,
그런 내 귀는 나를 현명하게 가르쳤다.
나는 힘이 없기 때문에 평생 친구와 동지들을 많이 사귀었다.
그들은 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나를 위해 비가 오는 들판에서 밤새도록 비를 막아주고,
나를 위해 끼니를 굶었다.

나도 그들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쟁터를 누볐고,
그들을 위해 의리를 지켰다.
나는 내 동지와 처자식들이 부드러운 비단옷을 입고,
빛나는 보석으로 치장하고,
 진귀한 음식을 실컷 먹는 것을 꿈꾸었다.
나는 죽을 때까지 쉬지 않고 달린 끝에 그 꿈을 이루었다.
아니, 그 꿈을 향해 달렸을 뿐이다.

너무 막막하다고, 그래서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땡볕이 내리쬐는 더운 여름날 양털 속에 하루 종일 숨어 땀을 비 오듯이 흘렸다.
뺨에 화살을 맞고 죽었다 살아나기도 했고,
가슴에 화살을 맞고 꼬리가 빠져라 도망친 적도 있었다.
적에게 포위되어 빗발치는 화살을 칼로 쳐내며,
어떤 것은 미처 막지 못해 내 부하들이 대신 몸으로 맞으면서 탈출한 적도 있었다.
나는 전쟁을 할 때면 언제나 죽음을 무릅쓰고 싸웠고,
그래서 마지막에는 반드시 이겼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한가.
극도의 절망감과 죽음의 공포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아는가?
나는 사랑하는 아내가 납치됐을 때도,
아내가 남의 자식을 낳았을 때도 눈을 감지 않았다.
숨죽이는 분노가 더 무섭다는 것을 적들은 알지 못했다.

나는 전쟁에 져서 내 자식과 부하들이 뿔뿔이 흩어져
돌아오지 못하는 참담한 현실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더 큰 복수를 결심했다.
군사 1백 명으로 적군 1만 명과 마주쳤을 때에도 바위처럼 꿈쩍하지 않았다.
숨이 끊어지기 전에는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다.
나는 죽기도 전에 먼저 죽는 사람을 경멸했다.
숨을 쉴 수 있는 한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나는 흘러가 버린 과거에 매달리지 않고
아직 결정되지 않은 미래를 개척해 나갔다.

알고 보니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 거추장스러운 것들을 깡그리 쓸어버렸다.

나 자신을 극복하자 나는 칭기스칸이 되었다.


칭기스칸의 리더십혁명의 저자 김종래를 칭기스칸 리더십 전문가로 만들어준 문장이다. 그는 실제 칭기스칸의 이야기를 녹취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과 추측, 그리고 학자들이 유추한 정황들을 종합해 이같은 감동적인 문장을 완성했다고 말한다. 인터넷에서 엄청나게 '펌질'로 입증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문장인 것이다.

이 이야기가 감동적인 것은 칭기스칸이 실제로 그렇게 살았으며 자신의 삶으로 자신의 말을 증명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해줄 '자격'이 있을 것이란 생각 때문일 것이다.

칭기스칸의 리더십 혁명 - 8점
김종래 지음/크레듀(credu)

오늘 책 이야기는 <칭기스칸의 리더십 혁명>이다.

사내 e교육과정을 신청해서 받은 책이다. 내용이 간결하고 분명하게 나뉘어 있어 그리 어렵지 않게 읽어볼 수 있다. 대개의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와 함께 그의 리더십에 초점을 맞춘 책들이 그러하듯이 이 책도 칭기스칸의 이야기가 절반, 그리고 현실 속에서 칭기스칸의 생각과 행동을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절반이다.

1998년부터 몽고와 칭기스칸에 대한 연구와 집필로 이름을 알린 저자의 그동안의 이야기가 함축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다. 그의 이전 저서인 <유목민 이야기-유라시아 초원에서 디지털 제국까지>보다 훨씬 깔끔하다.

물론 이 책이 크레듀의 교육용 교재로 종합된 책이란 점을 감안한다면 이 책이 단순히 문화적, 역사적인 칭기스칸을 쫓기보다 지도자이자 동료, 아버지이자 아들인 그의 삶에 초점을 맞춰 현대적 언어인 '리더'와 연결시킨다. 목차만 봐도 이 책이 리더십 교재임이 드러난다.

1. 리더는 순리를 좇는다
2. 리더는 비전을 제시한다
3. 리더는 길을 만든다
4. 리더는 프로마니아를 키운다
5. 리더는 성공에 연연하지 않는다

칭기스칸은 체험형 리더다. 아이젠하워는 자신의 리더십에 대해 "실을 앞에서 당기면 전체가 끌려오지만 뒤에서 밀면 실이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흐트러진다"라는 비유로 리더는 앞장서서 달려야하고 같이 고민하되 앞에서 지속적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젠하워가 한 말 처럼 칭기스칸은 앞장 서 달리는 솔선수범형 리더인 셈이다.

8세기 전의 묘사는 현대의 도덕률과 국경과 국가간 영토점령전의 양상이 전혀 다르다. 몽골 제국은 끊임없이 전선을 확대하며 싸웠고 정복했으며 정복민을 새로운 시민으로 받아들였다. 오히려 현대 글로벌 기업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봐야 한다. 현지인의 언어와 풍습을 존중해줬으며 일정한 가이드라인만 지키면 평등하게 대해줬다. 야만의 군대처럼 포장됐지만 그것은 적들이 하는 말로 '공포심'의 다른 표현에 불과했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까지 칭기스칸은 알고 있었다.

여성의 감성적 표현을 무시하지 않았으며 항복한 적군을 친구로 맞아들였고 기술자는 정복 전쟁에서 늘 살려두었다는 일화는 현대 리더십의 교본에서도 절대 빠지지 않는 요소다. 칭기스칸이 정복 전쟁에서 이 책이 말해주는 모든 리더십을 종합적으로 발휘했는지는 약간 의아스럽긴 하지만 책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만 받아들여도 충분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800년 전 위대한 제국의 황제가 주는 교훈의 무게가 절대 가볍지 않다.

특히 칭기스칸이 꿈꾸는 세상은 서로를 차별하지 않고 남의 것을 빼앗아 자기만 독식하는 자를 용서하지 않는 나라였다는 내용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국을 통치하기 위해서 칭기스칸은 세 가지 중요한 정책을 시행한다. 그 첫째는 지연과 혈연 등은 철저히 무시하고 각 단위의 조직의 리더, 즉 십호장, 백호장, 천호장을 조직원들이 스스로 뽑도록 했던 천호제였다. 두 번째는 케식텐이라는 교육제도를 들 수 있다. 엘리트들을 모아 전투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 걸쳐 전문교육을 시켰다. 세 번째는 코틸타라는 합의를 통한 의사결정방식이다. 칭기스칸에게는 '독대'가 없었다. 독대가 없으니 야합도 없었다. 특히 전쟁이나 후계구도 같은 중대 정책은 모두 유력 지도자가 참여하는 코릴타에서 통과된 뒤에야 집행했다.
<칭기스칸의 리더십 혁명> 김종래 112p

독대가 없으니 야합도 없다는 말은 늘 진리다. 현대를 살아가는 최고 권력자를 비롯해 현장 속의 리더와 부하 직원, 그리고 동료와 친지들 사이에서 늘 벌어지는 위험한 게임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독대가 반드시 야합으로 끝을 맺지는 않지만 적어도 독대가 없으면 야합도 없다.

이런 교훈은 이 책 앞부분에서도 소개했듯 일본 닛산 자동차 CEO 카를로스 곤의 '옵티마 계획'에서도 찾을 수 있다. 당시 닛산자동차는 매너리즘, 학력 지상주의, 연공 서여주의 등 기업을 실패로 몰아 넣는 요인이라는 요인은 모조리 갖추고 있었다. 파벌에 따른 차별이 만연했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원이나 하루 종일 빈둥거리다 돌아가는 사원이나 똑같은 보수를 받았다.(59p) 당연히 아무도 열심히 일하지 않고 눈치만 살폈다.

곤 회장은 이런 말로 당시를 회상했다. "집이 불타고 있는데누구도 불을 끄려고 하지 않고 그냥 앉아만 있더군요"라고. 이런 회사를 연공서열을 철폐하고 성과급제로 바꾸고 연구소 인원을 대폭 정리하고 사내 커뮤케이션을 활성화하는 등의 노력으로 닛산은 회생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예로는 히딩크를 들 수 있다. 국내 스포츠계의 고질적인 병폐이 지역과 학교 연고주의, 선후배 파벌이 판치고 언론계와 축구협회의 쓸데없는 간섭을 외국인 감독이 히딩크는 개의치 않았다. 아니 그런 데 신경을 쓸 필요도 없었고 그럴 여력도 없었을 것이다. 판을 새로 보고 새로운 선수를 기용했다. 박지성과 김남일 등 신인들을 대거 등용시키면서 4강 신화를 일궈낼 수 있었다.

남의 실행에 참견하기는 쉽고 훈수로는 누구나 9단이다. 하지만 리더는 초단이어도 스스로 현실이라는 9단 앞에 돌을 자신 있게 놓을 배포가 있어야 한다. 옆에서 하는 말을 참고하되 결국 판단은 리더가 내려야 하고 그만큼의 책임도 질 각오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리더를 믿고 따른다. 전쟁에 귀족들의 아들이 선봉을 서는 이유는 사회적 권위에 대한 자발적 추종의 근거를 보여주어야 사회적 진보가 담보되기 때문이다.

칭기스칸의 리더십 강의를 아직 모두 수강하진 못했지만 이 책을 읽은 소감부터 말해주고 싶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극복해야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 하루하루 왜(Why) 내가 바뀌어야 하는지 고민해보고, 내 안에 바꾸고 극복해야 할 것이 무엇(What)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어떻게(How) 바꾸어야 할지 살핀 뒤, 실행(Action)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솔선수범형이라서 피곤한(?) 리더가 될 수 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9/05/07 23:50 2009/05/07 23:5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488 489 490 491 492 493 494 495 496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