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물건' 하나 발견한 느낌입니다.

요즘 포스팅을 쉬고 다른 일에 몰두해 있을 때쯤 제 7회 데모데이(Demo Day) 에 어렵사리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서 전전긍긍하다가 다행스럽게도 가족들의 배려로 데모데이에 참가했죠.(스마트플레이스 멤버이긴 하지만 활동이 너무나 없는 '죽은' 멤버인지라 제대로 돕지도 못했네요. ^^)

데모데이에서 두 곳의 데모가 있었죠. 뒤늦게 후기 겸 날림 포스팅합니다.

▶ 3D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누리엔'(http://www.nurien.com)
▶ 동영상 검색 서비스인 '엔서즈'(http://www.enswer.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 먼저 '활용 가능성'이 높은 엔서즈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죠. 엔서즈는 모 벤처투자회사(요청에 의해 썼다 지웠습니다.^^)와 장병규 대표(예전 첫눈 대표였죠)가 투자자로 있는 회사입니다. 엔서즈의 브랜드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엔서즈미, 엔서미, 엔써(?), 엔서닷넷 등 다양하게 불릴 수 있어서 처음에는 좀 헷갈리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해외 서비스 가운데 지식인류의 서비스들이 엔서라는 이름을 많이 차용하고 있어서 글로벌로 진입하는데 브랜딩을 좀더 고민해보셔야 할 것 같네요.

현재는 베타테스트 중인 이 사이트는 동영상 전문 검색입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 심지어 해외 검색 사이트마저 제대로 해내지 못한 동영상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눈에 확 띄었죠.

주저리주저리 설명 이전에 비교 그림 한 번 보고 이야기해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리즌브레이크'라는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했습니다. 일단 시즌4가 올라와 있지 않아 좀 아쉬운데요. ^^ 무엇보다 눈여겨둘 특징은 같은 내용을 담은 동영상이라면 그 길이가 어떻든 간에 가장 길고 정확한 동영상을 먼저 제시하고 관련 동영상을 묶어 보여준다는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더구나 이렇게 관련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과연 원본으로 유추되는 동영상 가운데 어느 부분인지를 보여주고 있어서 장면 분석을 하고 있다는 점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엔서즈의 설명에 따르면 하루 100만 건의 DB가 수집되고(현재는 50만건.. 향후 100만건 수집 예정) 현재 3500만 건의 DB를 확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00만 건의 DB를 다운로드 받아서 이를 다시 상호 교차 분석한 뒤에 같은 동영상을 묶고 이들 동영상이 서로 어느 장면 위치에서 일치하는지를 찾는다고 하는군요. 엄청찬 작업량입니다.

이런 작업량을 견뎌내기 위한 기술이 이 회사의 핵심이라고 하네요. 일단 같은 동영상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단순히 동영상 제목이나 댓글, 콘텍스트 주변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자체를 검색한다는 점이 특이할만한 점인데요. 동영상의 음성 등을 서로 비교하려다 뮤직비디오나 배경음악, 편집된 동영상 등 때문에 아예 장면 검색으로 전환했다고 합니다. 장면만으로 일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죠. 시연 때 보니 캠버전이나 원본 버전으로 화질 차이가 뚜렷한 동영상 역시 같은 동영상으로 판별해내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좀 놀랍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에서 검색한 화면입니다. 따로 말할 내용이 별로 없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에서 검색한 화면입니다. 그나마 장면을 제시해주어 변별력을 높여주긴 했지만 여전히 사용자가 진정으로 이런 짧은 동영상을 찾고 있는지는 의문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나 싸이월드나 모두 엠파스 검색을 사용하고 있어서 요즘 밀고 있으신 싸이월드를 대표로 검색했습니다. 화끈한 이기주의적인 DB 검색을 보여주는군요. 싸이월드 안의 동영상이 주로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나마 제일 괜찮다는 구글 동영상 검색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충분한 데이터 분석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 좀 아쉽긴 합니다. 게다가 옛날 것을 먼저 보여주고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 검색입니다. 네이버랑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고 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입니다.

다른 동영상 검색과 비교해보면 엔서즈의 결과에는 한눈에 봐도 어떤 아이디어가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조만간 웹하드 동영상까지 크롤링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하니 엄청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기서 고민해봐야 할 점이 생기겠죠? 바로 저작권자와의 대타협입니다. 엔서즈의 고민은 원본으로 유추되는 동영상을 찾아주고 좀더 길고 완벽한 동영상을 찾아준다는 점 때문에 저작권자들에게는 '악마'와 같은 솔루션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완벽한 모니터링 솔루션이 될 수도 있겠네요.

엔서즈의 이준표 이사도 말했듯이 이 부분은 정말 사회적인 대타협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그러나 저작권자와 동영상 매체들의 대타협 가운데에는 기존 올드미디어 매체의 전송권이 함께 엮여 있죠. 이 때문에 저작권자(제작자)-방송사-동영상 사이트-웹하드 사이트-검색 사이트-광고주 등 복잡하게 얽히기 시작한 웹 동영상 시장은 아직도 시원스럽게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죠.

일단 구글이나 엔서즈 입장에서는 아마도 '방송사는 좀 빠져주시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왜냐하면 그냥 원본을 갖고 있는 제작사 동영상 사이트로 직접 안내하고 이에 대한 일정부분의 수수료를 받으면 되는 간단한 구조에 복잡하게 끼여든 곳이 '방송사'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방송사 나름대로 방송을 하고 프로모션하면서 다져놓은 인지도와 광고주 기반을 양쪽에 모두 빼앗기고 나면 존재 이유가 없어지게 되니 큰 저항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고민은 아무래도 '음란물'이지 않을까 싶네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상상을 초월하는 변태성향의 키워드들이 유입되고 있다고 하니.. 오히려 성인 버전을 따로 만드시는 것은 어떨지 장난 스럽게 제안까지 했답니다.

어찌됐든 포털에서 소홀하게 생각했던 기술적인 검색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엔서즈의 모습은 상당히 든든해 보입니다.

일단 제가 좀 마음에 듭니다. ^^ 그래서 조만간 블로그 펀드를 조직해서 소액이지만 투자를 해볼 생각입니다. 분명 이 회사 팔리든, 스스로 성공하든.. 될 거 같은데 말이죠.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09/30 09:08 2008/09/30 09:0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동영상 검색 Enswer.me의 Demo Day 참가기 [후기 이벤트 中]

    Tracked from 동영상검색 Enswer.me - Official Project Blog  삭제

    여러분 Demo Day라는 행사를 아시나요? IT 전문 팀블로그인 스마트플레이스가 주최하는 행사로, 새롭게 창업했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회사가 대중에게 회사와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말하자면 신인들의 데뷔무대인 셈이죠. 지난주 토요일 개최된 제 7회 Demo Day에는 동영상 검색 Enswer.me 와 3D SNS 누리엔이 여러분 앞에서 데뷔 무대를 가졌습니다. 저희 Enswer.me Team은 여러분 앞에 훌륭한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2008/09/30 10:50
  2. 제7회 Demo Day 후기

    Tracked from 전산쟁이 wizmusa의 IT 이야기  삭제

    2008년 9월 29일 스마트플레이스 주관 하에 파란 본사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7회 데모 데이에 참가했습니다. 이젠 익숙해진 난상토론회입니다. 파란의 대회의장도 한결 눈에 익었습니다. 자원봉사자가 좀 늘어난 느낌이었어요. 2시가 되니 회의장이 얼추 찼습니다. Demo day로 바뀐 이후로는 처음이라 어떻게 진행할지 궁금했습니다. 아이스 브레이크 때 파란 관계자 분이 말씀하신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풍선 장식을 파란에서 해 준 것이었네요...

    2008/09/30 14:10
  3. 동영상검색서비스, Enswer.net

    Tracked from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  삭제

    Enswer.net 지난 토요일(9/27) 보라매공원 앞 KTH 대회의실에서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주관하고 KTH가 스폰서한 7회 데모데이 행사가 있었다. 원래 IT업계의 블로거들의 네트워킹과 이슈에 대한 토론을 위한 IT난상토론회가 새로운 모습으로 업그레이드한 행사였다. 개인적으로 검색과 SNS에 관심이 있어서 참가를 하게 되었는데, 동영상 검색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과 함께 기술의 한계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름은 Entertatiinme..

    2008/09/30 16:30
  4. 동영상 검색, 제대로 해주마. Enswer Me!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삭제

    신개념의 동영상 검색 서비스가 하나 나와서 소개해볼까 한다. 저번주 토요일에 스마트플라이스에서 주최했던 Demo Day(구 난상토론회)에 참석했는데 그 때 하나의 서비스를 보게 되었다. Enswer Me라는 서비스인데 인터넷에 떠다니는 동영상을 그 주제별로 그룹화 시켜서 보여주는 동영상 검색 서비스다. 현재는 클로즈 베타 서비스 기간인지라 엔서미에 있는 지인을 통해서 초대장을 받아서 가입하고 약간 맛보기를 시도해봤다. 요즘은 포탈사이트처럼 어지럽게..

    2008/09/30 16:38
  5.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모아주는 기술

    Tracked from Inspiration, Feel Good Factor for Flex Dev  삭제

    지난토요일에 진행되었던 행사중에 데모 데이가 있었습니다. 다녀오신분들이 많은 리뷰를 올려주셔서 마치 현장에 있는것 같은 생생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난상토론회때도 그렇고 데모 데이 역시 사람과의 만남이 중요하겠죠 ㅎㅎ) 2008/09/23 - [인사이드블로그] - 예플(예제로 배우는 플렉스) 2주년 기념 파티 2개의 콘텐츠중 그 전부터 눈에 띄는 서비스가 Enswer 의 동영상 검색 서비스입니다. 동영상 검색이야 왠만한 포털들은 다 있는거..

    2008/09/30 19:32
  6. 블로그에 대한 좋은 글

    Tracked from 해바라기 독서  삭제

    명지대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강의에서 좋은 자료가 될 듯 싶다.

    2008/10/01 00:47
  7. 엔서즈의 동영상 검색 서비스에 대한 생각

    Tracked from BlogNJoy-사는게 그런거지..  삭제

    엔서즈라는 좋은 기술을 가진 회사가 최근에 자신들의 기술 노하우를 집약한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선보였다. Demo day 를 통해 현재 CBT중인 서비스를 선보였고, 반응도 긍정적이다. 얼마만에 보는 벤쳐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인지 모르겠다. 너무 기분 좋은 일이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나는 해당 서비스와 기술을 꽤 미리 접할 수 있었고, 그들이 가진 기술이 꽤나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많은 분들이 해당 서비스의 기술적인 진보성(?)과 긍정적..

    2008/10/01 11:41
  8. 제 7회 Demo Day 후기 및 정리

    Tracked from 스마트플레이스  삭제

    안녕하세요. 네오비스입니다. 토요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의 참여와 성원에 힘입어 제 7회 Demo Day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근래 진행하였던 행사 중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고, 이를 증명하듯 새벽까지 이어지는 뒷풀이에도 불구하고 20명 가량의 인원이 끝까지 남아서 강철체력을 자랑해 주셨습니다. 매일 컴퓨터를 보고 계실 텐데 체력 하나는 정말 대...

    2008/10/01 18:26
  9.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92호 - 2008년 10월 1주

    Tracked from GOODgle.kr  삭제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92호 - 2008년 10월 1주 주요 블로깅 : 스마트폰 시장, 모바일 플랫폼.. 거품인가? 혁신인가? : 전세계 스마트폰 점유율은 약 11%, 국내에서는 집계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마이너 시장인 스마트폰 분야가 아이폰, 구글폰을 선두로 공급 위주의 거품이 끼지는 않았는가? 라는 화두를 던지고 있군요. 의미있는 글입니다. 모질라, 2009년에 모바일 파이어폭스 제공 : 모질라 재단이 오는 2010년 이전까지 모바일용 파이어..

    2008/10/02 14:45
  10. 나만을 위한 당신의 대답 Enswer.me

    Tracked from PR SONG'S Storyberry  삭제

    [case study] 동영상 검색 Enswer 공식 블로그 ①우연찮게 동영상 검색 Enswer 공식 블로그를 알게 된 후로 RSS 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무언가 크게 터질 것 같은 예감(저만 그렇게 느끼는 게 아니더군요^^)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Enswer라는 서비스 자체도 매력적이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블로거들의 관심을 어떻게 모으는지 궁금하기도 했지요. 어떤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어떻게 소통하는...

    2008/10/08 00:17
  11. Enswer.me 트랙백 이벤트 당첨자 발표~ (두둥~)

    Tracked from 동영상검색 Enswer.me - Official Project Blog  삭제

    안녕하세요~ 동영상 검색 Enswer.me 홍보팀의 꼬날입니다. ^^V 화창한 가을날이었습니다. 낮에는 햇볕이 쨍쨍, 살짝 여름 느낌마저 나더군요. 모두들 즐거운 월요일 하루를 보내셨나요? 무려 3주 전에 걸었던 Enswer.me 데모데이 후기 트랙백 이벤트 당첨자를 발표하겠습니다. 마루날님 / Roess'님 / Kong님 / 작은인장님 / Promise4u 님 / 젊은영님 / David.C님 그만님 / wizmusa님 / 학주니님 / 열이아빠님 /..

    2008/10/21 09:33
  12. 동영상 검색 Enswer.me(엔써미) 블로거 간담회에 초대합니다~

    Tracked from 동영상검색 Enswer.me - Official Project Blog  삭제

    안녕하세요~ 동영상 검색 Enswer.me(엔써미) 입니다. *^^* 지난 9월27일 Demo Day에서 Enswer.me가 블로거 여러분께 첫인사를 드린 후 어느새 한 달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동안 Enswer.me는 Closed-Beta 상태에서 꾸준히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검색 알고리듬을 개선해 왔는데요. 이번주에는 Enswer.me Closed-Beta v0.7 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변화와 개선의 과정 속에서 무엇보다 Enswer..

    2008/11/04 01:30
1  ... 668 669 670 671 672 673 674 675 676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