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코리아(www.yahoo.co.kr)는 전세계 5억 2500만장의 사진이 등록돼 있는 온라인 사진공유 커뮤니티인 Flickr(플리커)(www.flickr.com)의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야후!는 전세계 사용자들이 Flickr(플리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를 비롯, 불어, 독어, 이태리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중국어 등 총 7개국의 언어 서비스를 추가했다.

지난 2005년 3월 야후!가 인수 한 Flickr(플리커)는 이용자들이 사진에 태그(꼬리표)를 달아 비슷한 주제별로 쉽게 이미지를 저장, 분류, 검색, 공유할 수 있는 사진공유 서비스로, 웹 2.0 서비스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세계 각국 회원들의 참여를 통해 5억 2500만 장의 사진이 업로드 되었으며, 매일 평균 150만 장 사진이 올라오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이다.

Flickr(플리커)는 대량의 사진을 간단한 도구를 통해 손쉽게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목적 별로 그룹을 생성하거나 ‘세트’(사진첩)를 구성해 타인과 쉽게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또, 사용자는 전체/지인(친구, 가족)/비공개 등으로 사진 공개단계를 설정 할 수 있다.

야후! 코리아 김진수 대표이사는 “플리커(Flickr)는 이미 회원 중 50% 이상이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유저들이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한글 태그 사진 컨텐트 역시 이미 많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라며 “한국어 서비스 확대를 통해 보다 쉽게 글로벌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한국 유저들의 UCC(User Created Content)힘을 세계에 보여 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Flickr(플리커)는 7개 언어 추가서비스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달을 시작으로, 베를린, 파리, 런던 그리고 몬트리올에서 글로벌 커뮤니티 행사를 연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 역시, 글로벌 커뮤니티 오프라인 행사를 국내에서 계획 중이다. ⓢ
---------------------------------------------------------->

플리커에 대해서는 제가 많은 언급을 하지 않았었는데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지켜보는 사이트죠.

솔직히 구글이 유튜브를, 그리고 야후가 플리커를 인수한 것은 모두 '커뮤니티' 전략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미 카페(동호회)나 그룹스 등 관련 커뮤니티가 있지만 형식으로부터 비롯되는 커뮤니티라는 역발상을 보여준 예가 바로 유튜브와 플리커였으니까요.

엄청난 자산이 실시간으로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쌓이고 있으며 동영상 콘텐츠와 사진 콘텐츠는 텍스트기반의 커뮤니티보다 훨씬 자극적이며 중독성이 강하게 마련이죠.

또한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흐름보다 시각적인 디스플레이에도 적당하죠.

야후의 플리커의 경우 웹 2.0의 새로운 조류인 '태그'라는 것을 딜리셔스와 함께 보여준 사례가 되겠죠.

참고 포스팅 : 2005/12/10 콘텐츠 新분류법 '꼬리표 달기'

찬찬히 둘러봐야겠지만 아직까지 한국 소비자들이 보기엔 어색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것도 사실이고 뜬금없이 유료화에 대한 광고 문구도 거슬리지만.. 의심의 여지없이 플리커는 세계적인 서비스인 것만은 사실입니다.

야후와 구글의 글로벌 서비스들이 차근차근 한국의 토양에 맞춰져 나올 것을 생각하니 국내 포털들 역시 조금은(또는 많이? 아니면 전혀?) 긴장해야 하지 않을까요?

조만간 오버추어의 코드명 '파나마'(새로운 스폰서 검색)가 곧 오픈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매체사들을 상대로 구글의 애드센스 영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도 관전 포인트가 되겠죠. 아직 다음의 애드클릭스는 좀더 지켜봐야 할 거 같구요.

모든 사람들이 말하듯 그만은 말합니다. "경쟁은 좋은 것이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6/13 10:21 2007/06/13 10:21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플리커 한글 서비스 시작.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삭제

    야후의 플리커(Flickr)가 한글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이전에 태터툴즈를 사용했을 때 사진을 올릴 때 트래픽을 줄이기 위해서 플리커에 사진을 올리고 링크를 거는 형식을..

    2007/06/13 11:21
  2. 플리커, 한글 메뉴 모드 추가!

    Tracked from Game Log - behavior and culture  삭제

    짜잔. 한글 뿐 아니라 원하는 8개 국어로 접속할 수 있다. 플리커가 한글을 포함해서 다양한 언어 모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익숙해져서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지만, 워낙에 영어..

    2007/06/13 11:50
  3. flickr 한국어 서비스 이용해보니..

    Tracked from 시사와 영화  삭제

    Flickr이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말을 굳이 거창하게 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블로거 분들이 이야기를 하였으니 소식에 대한 것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전 flickr의 한국어 서비...

    2007/06/13 13:18
  4. flickr 8개국(한국어 포함) 버전 론치!!

    Tracked from JMIRROR on Blog  삭제

    오늘 flickr에 들어가보니.. 엇.. 한국어 지원이 되네요 개인적으로 flickr 만큼 완성도 높은 인터넷 서비스를 본적이 없습니다. ID(interaction design)적인 측면이나 기능적인 측면 모두 최고라고 감...

    2007/06/13 16:20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