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다음은 [R-스포츠]

News Ring/SpotNews 2007/04/09 18:01 Posted by 그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 봄 들어 처음으로 화창하게 개인 지난 토요일은 한국 첨단 스포츠 역사의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음을 눈으로 확인하는 자리였다.

지난 7일 서울 능동 어린이대공원 야외 무대에서 열린 슈퍼로봇 그랑프리(SRGP, www.srgp.co.kr) 2007 시즌 1 대회가 현장에 모인 수천여 관중이 운집한 가운데 펼쳐졌다.

이날 대회는 기술력과 연출력을 심사하는 퍼포먼스 부문과 현장 조종술과 순발력을 통해 상대 로봇을 쓰러뜨리는 격투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오후 3시부터 시작된 이 행사에는 화창한 토요일을 맞아 나들이 나온 시민들과 행사 소식을 듣고 멀리서부터 찾아온 어린이와 부모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나라 첨단 기술력의 총아인 인간형 2족 보행 로봇(휴머노이드)들의 향현을 즐겼다.

총 21대의 로봇 선수들이 나와 퍼포먼스에서 성적을 평가해 상위 16개팀만 격투에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팀들은 최고의 기술력과 연출력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광운로봇게임단은 최초의 대학 전문 로봇게임단으로서 다양한 연출을 보여줘 현장 관객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내 주목을 받았다. '로빗'이란 게임단 이름을 갖고 있는 광운로봇게임단은 단일 게임단 가운데 가장 많은 총 5대의 로봇을 참가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창단한 로빗팀의 '미스터'로봇의 경우 표윤석 주장이 직접 연출과 조종을 맡았는데 사람의 동작과 같은 동작을 펼칠 수 있도록 고안된 '마스터 슬레이브'를 선보였으며 현장에서 로봇을 통해 깜짝 마술을 펼쳐 보이기도 했다. 또한 이 게임단 다른 참가자인 여성 로봇 '헤라윙'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로봇 공중부양'과 함께 깜찍한 율동을 펼쳐 어린이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환영을 받아 퍼포먼스 부문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이날 300만원의 상금이 걸린 퍼포먼스 1위는 2등신 캐릭터인 단국대학교 강경훈 파일럿의 '홀맨'이 차지했다. 홀맨은 다른 로봇과 달린 격투 실력이나 중량 신장 등이 열세인 상태에서 한 다리로 축구공을 차는 듯한 기술을 보이는 등 다이내믹한 연출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긴장된 로봇끼리의 격투 경기, 관객들 열띤 응원

오후 늦게부터 시작된 본격적인 16강 토너먼트 방식의 격투 경기는 슈퍼로봇 그랑프리 2007의 열기를 실감케 했다.

SRGP는 3번 다운시키면 승리하는 방식의 로보원 대회와 달리 3분 1라운드 무제한 다운제를 채택해 게임의 긴박감을 더했다. 제한 시간 안에 상대 로봇을 K.O시키거나 한 라운드 안에 다운을 더 많이 빼앗는 로봇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덕분에 열세에 있던 로봇이 가까스로 동점을 만들어 연장전까지 들어가 역전승을 따내는 R-스포츠의 묘미를 보여주기도 했다. 현장에서는 어린이들이 금새 로봇 이름을 외워 뜨거운 응원전을 펼치기도 했다.

현장에서 무선으로 로봇을 조종하는 파일럿의 조종술과 주어진 시간 동안 얼마나 빨리 정비를 마칠 수 있느냐의 정비 실력이 어우러져야만 격투 대회에서 승리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현장은 비장감이 돌기에 충분했다.

16강, 16강 패자조, 12강, 8강, 4강까지 치열한 경기가 치러진 가운데 아마추어 로봇 동호회 '로봇공장'의 전창훈 파일럿이 조종하는 '해일 2007'과 KT 게임단 소속의 천병식 파일럿의 '가제트3'는 숙명의 맞대결을 펼쳤다.

'가제트3'는 지난 해 천병식 파일럿 자신이 만들어 후배들에게 물려준 뒤로도 무패의 기록을 쌓아 4강까지 오른 '가제트2'를 맞아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지만 노련한 조종술로 후배들에게 한 수 가르쳐 주며 결승에 올랐다. 또한 서밋FT와 해일 2007도 역시 같은 '로봇 공장' 소속 로봇으로 중량감 있는 경기를 펼쳤지만 좀더 날렵한 해일 2007이 승리를 거머쥐며 결승에 진출했다.

'가제트 3'와 '해일 2007'은 올해 첫 출전한 신작 로봇 답게 파워가 넘치고 속도감 있는 경기를 보여주었다. 3분 3라운드 방식으로 치러진 결승전 1라운드에서는 신경전을 펼친 끝에 다운이 없이 끝났지만 2라운드 내내 가제트 3의 방심을 틈타 해일 2007은 기습공격으로 다운을 3번 획득했다. 이어 펼쳐진 최종 라운드에서 가제트 3도 두 번의 다운을 노련하게 뺏으며 추격했지만 이어 한 번 더 다운을 허용한 채 초대 SRGP 우승을 해일 2007에게 넘겨주고 말았다.

R-스포츠 가능성 확인

이번 대회는 상금이 역대 최대 규모인 것을 비롯해 연 4회 정규 시즌화 됐다는 점에서 주목할만 하다.

매일경제 미디어 그룹이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로봇 사업 발전을 위한 첫 단추로 SRGP의 의의는 남다르다. 또한 최근 로봇게임단을 창단해 로봇과 네트워크의 결합 기술에 매진하고 있는 KT 선수단과 함께 직장인 아마추어 게임단인 로봇공장의 로봇들이 결승에 붙었다는 것만으로도 화제가 되기에 충분하다. 보통은 대학 때 로봇을 연구하다 대학 졸업과 함께 로보터의 꿈을 접을 수밖에 없는 국내 로봇 스포츠 현실을 비춰봤을 때 이번 대회의 의미는 남다르다.

또한 삼성전자가 SRGP 첫 대회부터 후원하면서 대회 규모를 키워 '프로 로보터'가 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이번 대회에 로봇을 5대나 참가시킨 광운로봇게임단 로빗과 4대를 참가시킨 한국기술교육대는 SRGP에서 새로운 라이벌 관계를 맺으며 관중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한편 귀엽고 앙증맞은 2등신 캐릭터 '홀맨', 만화속에서 당장 뛰어 나온 듯한 '태권V', '슈퍼 로봇 태권V' 등이 소개될 때는 어린이들과 로봇 만화를 기억하는 부모들로부터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특히 여성 로보터들이 제작하고 현장에서 조종하는 파일럿까지 여자로 구성된 한국기술교육대의 '제나' 로봇팀과 광운로봇게임단 로빗의 '헤라윙'이 등장할 때는 여자 어린이들의 전폭적인 응원을 받기도 했다.

SRGP 운영사인 로보위즈 한상균 사장은 "단순히 바퀴로 굴러다니며 상대 로봇을 깨부수는 파괴적인 스포츠가 아니라 인간을 닮은 로봇들이 나와 춤추고 노래하고 빠른 호흡으로 긴박감 넘치는 격투를 펼치는 모습만으로도 세계적인 R-스포츠 콘텐츠로서 충분한 가치를 지녔다"라고 말했다. R-스포츠가 정착되면 로봇 기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해질 것으로 주최측은 전망한다.

SRGP 시즌1 대회는 MBC게임 채널에서 4월 15일 9시부터 3회 녹화중계로 볼 수 있다. 매일경제신문과 mbn이 주최하고 매경인터넷과 로보위즈가 주관하는 SRGP 시즌2는 오는 7월 개막될 예정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가 후기를 여기서 보세요~
srgp에 올라온 광운로봇게임단 로빗팀 주장 표윤석 파일럿의 대회 후기입니다.

http://www.srgp.co.kr/community/community.php?page=view&id=62&tb=free&skey=&fstr=

중간에 아쉽게 포기한 슈퍼태권V는 정말 멋진 모습이었습니다. 현장 사진은 다음 링크에서 보세요.~

http://blog.daum.net/robolink/4100838

간단한 동영상도 벌써 올라왔네요..

http://blog.naver.com/robowiz/40036345385

현장에서 찍은 사진들 슬라이드로 남겨봅니다.~(고화질입니다..--;;)


슈퍼로봇 그랑프리 2007 시즌1
지난 7일 치러진 슈퍼로봇 그랑프리 시즌 1 관련 사진을 좀 모았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4/09 18:01 2007/04/09 18:01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SRGP 시즌 1 동영상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슈퍼로봇 그랑프리 2007 시즌1 동영상입니다. 맛보기 동영상이구요. 이번주 일요일(15일) 저녁 9시부터 MBC 게임을 통해 3회중 1회가 방영될 예정입니다. 매주 일요일마다 총 3회가 녹화방송됩니..

    2007/04/09 23:09

카테고리

전체 (1947)
News Ring (644)
Column Ring (290)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1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