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옴니아] 모바일 블로깅 팁 -1

Ring Idea 2009/01/14 14:22 Posted by 그만
T*옴니아를 한달 째 쓰면서 별 짓 다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부터 세 번에 걸쳐 T*옴니아를 응용한 블로깅 팁을 써보려 합니다. 우선 끄루또이님의 블로깅 방법을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8/12/16 T*옴니아로 블로그 하기 [끝 없는 평원의 나라로의 여행]

끄루또이님은 옴니아에 내장된 3가지 브라우저 가운데 자체 브라우저인 [웹서핑] 프로그램을 이용해 블로깅을 했는데요. 여기서 소개하는 블로깅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을 응용한 방법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이니 먼저 다운받고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드려야 하겠죠. 그런데 이미 제가 사용하게 될 블로깅 툴은 Pocket Bloger 라는 툴로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죠.

물론 제작자 블로그에서 툴을 가져오는 것이 낫겠죠?

스마트폰을 위한 여러 가지 모바일 블로깅 툴을 둘러봤는데요. 솔직히 우리나라 툴만한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외산 프로그램인 Diarist 2를 구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깔끔하다고 느껴지긴 하는데 한글화도 그렇고 설정부터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한글도 되고 아직은 T*옴니아보다는 미라지폰에 적합하게 제작되긴 했지만 Pocket Bloger 라는 툴이 그나마 초보자에게 적당할 것 같습니다.

Pocket Bloger 1.0(0.3b) 다운 받기 T*옴니아를 사용하시는 분은 반드시 스마트폰 베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단 CAB 파일이니 T*옴니아로 옮겨서 설치하시면 되구요. 이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기 전에 닷넷 컴팩트 프레임워크(.Net Compact Framework) 3.5 역시 설치해주세요.

설치법이나 사용법은 제작자 블로그에 친절하게 설명돼 있으니 제가 여기서 주절주절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초보자 분들이 원격 블로깅 툴을 자주 접하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하고 설정 부분만 집중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 아이콘을 누르시거나 왼쪽 위에 있는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을 누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 목록 가운데 [Pocket Bloger]를 누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는 블로그 리스트에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동작]-[추가]를 누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초보자에게 약간 당황스런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아래 설명을 확인해보세요.



원격 블로깅 툴을 한 번이라도 사용해 본 분들은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겠지만 처음이신 분들에게는 어디에 무엇을 넣어야 할지 난감해지죠.

우리나라에서는 원격 블로깅이 가능한 서비스로는 티스토리,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거닷컴, 이글루스 등이 있습니다. 물론 설치형 블로그로는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 워드프레스, 무버블타입 등이 있구요.

여기에서는 티스토리, 텍스트큐브닷컴, 이글루스만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Blog API 라는 설정 부분을 보시고 어느 항목을 어디에 매칭 시킬 것인지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티스토리. 다음에서 이 서비스를 시작하자마자 놀라운 속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됐죠.

여기서 아래와 같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명 : 임의로 넣으세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적으세요]
블로그 키 : BlogAPI ID 영역에 있는 숫자를 넣으세요.
아이디 : 당연히 티스토리 블로그 아이디를 넣으시구요.
패스워드 : 마찬가지로 암호를 넣으세요.
RPC 주소 : 여기에 BlogAPI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는 텍스트큐브닷컴의 설정 부분입니다. 역시 Blog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명 : 임의로 넣으세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적으세요]
블로그 키 : BlogAPI Blog ID 영역에 있는 숫자를 넣으세요.
아이디 : 당연히 텍트스큐브닷컴 블로그 아이디를 넣으시구요.
패스워드 : 마찬가지로 암호를 넣으세요.
RPC 주소 : 여기에 BlogAPI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이글루스인데요. 약간 헷갈리시죠? 근데 사실 똑같습니다.

블로그 명 : 임의로 넣으세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적으세요]
블로그 키 : 여기서는 API Key를 넣습니다.
아이디 : 당연히 이글루스 ID를 넣으시구요.
패스워드 : 마찬가지로 암호를 넣으세요.
RPC 주소 : 여기에 URL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제대로 넣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림에서는 블로그 명을 넣진 않았는데요. 저는 텍스트큐브닷컴으로 설정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리스트 하나가 완성됐습니다. 앞의 순서를 반복하면 이 프로그램 하나로 여러 개의 블로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닫고 나가보면 웹으로 내 블로그에 있는 목록들을 가져오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본격적인 블로깅에 들어가면 되구요. 왼쪽의 [블로그] 메뉴를 통해 글을 적을 수 있구요. 오른쪽 [도구] 메뉴를 통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블로그 API에 대한 개념이 어려워서 설정 방법에 대해 문의하는 글이 있길래 작성해봤습니다.

Pocket Bloger 스마트 버전은 직접 사진을 찍어 전송하거나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릴 수도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작은 팁 하나 ^^
티스토리나 설치형 텍스트큐브(텍스트큐브닷컴에서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블로그라면 맨 마지막에 m을 붙여보세요. 예를 들어 http://www.ringblog.net/m 이렇게 하면 모바일로 읽기 편한 모바일 모드로 나옵니다.

유튜브는 앞에다 m을 붙여 보세요. http://m.youtube.com 모바일로 확인하기 쉽습니다. ^^

제가 Pocket Bloger를 통해 작성한 테스트 블로깅을 보시고 여러분도 한 번 모바일 블로깅에 도전해보세요~ ^^

2008/12/08 그만 #116 한 가지 사건, 두가지 인식 <-순수 텍스트 테스트
2008/12/07 그만 #114 테스트두번째 <- 동영상 테스트
2008/12/07 그만 #113 T*옴니아에서 쓰는 원격블로깅 테스트 <-이미지 테스트

** 이 포스트는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듯이 태터앤미디어 파트너로 삼성전자 T*옴니아 마케팅에 참여하면서 쓰는 글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9/01/14 14:22 2009/01/14 14:22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푸른가을의 생각

    Tracked from greenyfall's me2DAY  삭제

    [T*옴니아] 모바일 블로깅 팁 -1, 그만님의 블로그에서 발견하다니. 역시나 검색을 좀 해봤어야 했던 거였음. 한번 살펴보라고 하신 모델에이드님께도 감사. 조만간 모바일 블로깅으로 포스팅도 해봐야할 듯 싶은..

    2009/12/29 11:38
1  ... 592 593 594 595 596 597 598 599 600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