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노트북을 내놓은 적이 있었는데요.

2008/06/22 노트북 팝니다.

상품 정보 펼쳐 보기..





당시 여러 가지 반응이 왔습니다.

"앗, 블로그에서도 상품을 팔 수 있군요"
"너무 욕심이 많으신 거 아닙니까?"
"너무 비싸요"
"괜찮아 보이긴 하네요"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하여간 관심은 받았으나 결국 노트북 판매에는 실패했습니다. ^^

판매자 입장이 되어보니 가격을 내린다는 것이 그리 썩 기분 좋은 일은 아니군요. ㅋㅋ 구입 당시 140만원, 현재가 120만원, 판매가 110만원이니 아무래도 중고로서는 좀 비싸다고 느꼈나 봅니다.

그래서 다시 내놓습니다. 대폭 할인된 가격! 95만원.


상품명
HP TX2015AU
상품가격
950,000 원
지불수단
신용카드 ,  계좌이체 ,  무통장입금

본 서비스는 전자지불(PG) 1위업체 (주)이니시스가 제공합니다.


이니시스의 이니P2P 서비스를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에스크로 서비스(판매자로부터 물품을 받을 때까지 임시로 판매 금액을 보관해주고 판매 완료가 확인 된 후 판매자에게 돈을 입금시켜주는 판매인증 프로그램)를 이용해 안전하게 물품을 살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돈을 떼먹을 사람이 아닌 거 아시죠?^^;)

게다가 무이자 할부까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이번 기회(31일까지)에 팔리지 않으면 판매를 중단하고 그냥 열심히 쓸랍니다.

원래 처음 상품을 내놓았을 때는 없었는데 그 이후 이니시스가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더군요. 머 해당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냉큼 이벤트에 참여하긴 했는데 아무래도 판매에 성공해야 제대로 된 리뷰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기왕 다시 내놓으면서 이니P2P(INIP2P)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리뷰과 오픈 마켓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제가 95만원에 이 제품을 팔고 나면 얼마가 떨어질까요?

다음 그림을 확인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무통장 입금해주시면 92만4천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면 받을 금액이 뚝뚝 떨어집니다. 하핫.. ^^; 배송 등록을 마치고 나면 배송비도 나가야 하니 약 89만원 정도가 입금되겠군요. 140만원에 산 노트북이 단 3달만에 90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거래될 수 있군요. 하핫.!

어쨌든 수수료율이 표시되진 않지만 손쉽게 계산할 수 있겠죠? 신용카드는 5.5%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또한 계좌이체와 무통장입금 수수료율이 낮으니 아무래도 이쪽으로 판매자들이 유도할 가능성이 있군요.

그렇다면 예를 들어 신용카드가 아닌 무통장입금을 할 경우 약 26,125원의 차액이 생깁니다. 판매자로서는 1만원의 리펀드를 통해 16,125원의 이득을 취할 수 있겠죠. 그런데 이 리펀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 없군요.

게다가 이렇게 한 번 등록할 때 확인된 수수료 정보가 등록된 다음에는 찾을 길이 없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같은 물품을 3개로 나누어 금액을 따로 입력했습니다. 문제는 이 등록 방식의 문제입니다. 기존의 등록한 물품의 수정이 안 됩니다. 할인가를 더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을 주거나 기간별(시간별) 등의 할인 옵션이 있다면 좀더 재미있는 판매 방식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건의 경우도 정작 팔아야 하는 제품은 하나이고 점차 시간이 갈 수록 팔리지 않으니 더 가격을 낮춰야겠다고 생각해도 손쉽게 이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등의 정보 수정이 불가능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물건이 팔리지 않아 택배를 이용해보진 않아서 리뷰에 포함시킬 순 없지만, 이부분도 조금은 편리한 인터페이스면 좋겠군요.

이니P2P 서비스를 사용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위의 내비게이션버튼을 누를 때마다 페이지가 리로딩 되거나 새창이 떠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어차피 트래픽을 노릴 필요가 없는 판매자용 사이트라면 좀더 편리한 위자드 방식의 물품 등록과 수정에 대한 인터페이스 고민도 좀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경매는 없군요. 아무래도 구성이 좀 힘들 수도 있겠네요.

이니P2P를 통해 등록된 상품이 어딘가 모여있으면 좋겠는데.. 그런 곳이 어디인지도 좀 궁금하네요.^^;

아이디어 하나 내볼까요? 이니시스가 블로거들의 자선 바자회를 도와주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특정 시민단체나 결식아동을 돕는 기금으로 자신의 추억이 담긴 물건을 블로거들이 내놓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싼 값에 사서 판매 대금 전부, 또는 반액 정도만 판매자에게 주고 나머지는 기금을 쌓아 도와주는 방식 말이죠.

어찌됐든 블로그에서 상품을 팔고 사는 시장이 얼마나 클지는 알 수 없지만 기존 포털에서 개인의 물품 판매에 대해 일단 '상업적 이용 금지'에 대한 약관을 통해 막고 있어서 설치형 서비스들에서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한계라고 보입니다.

파이어폭스 등에서 상품판매정보 복사 버튼이 안 먹히는 등의 문제라거나 블로그 API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 역시 확인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물품 거래, 길고 험난하지만 가능성 충분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통한 오픈마켓의 가능성에 대한 짧은 소견입니다.

일단 국내 포털의 과점 시장과 개인 사용자의 상업적인 블로그 사용에 대한 지나친 사업자 규제, 다른 한 편으로 스팸 블로그의 폭증은 블로그를 통한 개인간 거래에 장애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니P2P가 현재 하고 있는 서비스를 좀더 정교화 한다고 해서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과 제휴를 엮기도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엄연히 포털 내부의 쇼핑 서비스들이 활발한 매출 창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적인 카니발라이제이션(제살깎이?) 문제 때문에 선뜻 이런 모델을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인터넷이 특정 서비스 사업자의 DB가 아닌 바에야 다시 분산의 환경과 효율적인 집중의 환경이 반복될 것이란 예상을 하다보면 이니시스의 이니P2P 서비스는 분명 한 발 앞선(외국의 사례로 보면 조금은 뒤처진) 서비스임이 분명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편리한 매매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다면 현재의 옥션이나 지마켓 등의 오픈 마켓에서 다시 인터넷 전체의 오픈 마켓으로 성장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인터넷에서 그것도 자신의 블로그에서 물품을 파는 사람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아야 하겠죠. 그런 면에서 개인들의 좀더 열린 자세와 물건을 파는 것을 마치 '장사꾼'이 된 마냥 하는 심리를 막아줄 필요도 있겠죠.

결론적으로는 지금은 꾸준히 신뢰와 서비스 품질을 쌓아가는 시기라는 것입니다. 시장은 결국 열리게 돼 있습니다.

** 이번 노트북은 좀 비싼 것이지만 작은 물건들도 있으니 차근차근 한번 팔아보렵니다. ^^ 머.. 안 팔려도 상관은 없지만 실험맨 그만의 실험은 그냥 막 하는 거니까요..ㅋㅋ


상품명
HP TX2015AU
상품가격
950,000 원
지불수단
신용카드 ,  계좌이체 ,  무통장입금

본 서비스는 전자지불(PG) 1위업체 (주)이니시스가 제공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07/18 13:30 2008/07/18 13:3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블로그, 옥션을 대체할 수 있나?

    Tracked from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삭제

    지금 팔아야 하거나 사야 할 물건이 있다면 어디로 가시나요? 옥션? 중고 장터? 동호회 장터? 아마 대부분은 이런 곳을 이용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블로그에서 물건을 팔 수 있다면 어떨까요? 흠. 잘 팔린다면야 나쁠 게 없겠지만, 그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이니시스가 개인간 직거래를 활성화하겠다고 내놓은 INIP2P를 들여다보면 그렇습니다. INIP2P(이하 이니피투피)는 블로그와 같은 개인화 툴에서 직접 인터넷 직거래를 할 수 있는 결...

    2008/07/18 14:22
  2. 판매자로서 INIP2P 이용후기

    Tracked from 마루날의 雜學辭典  삭제

    INIP2P로 이어폰 팔기 INIP2P는 전자결재 전문기업인 이니시스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결재대행(?) 서비스이다.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에서 물건을 팔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가능하겠다는 생각에 안쓰는 랜야드 이어폰을 다른 블로그에서 이니시스의 INIP2P를 이용해서 iPod nano 2세대 랜야드 이어폰을 팔았다. 팔아 봤더니... INIP2P는 유용한 서비스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몇 가지 결..

    2008/07/18 14:45
  3. 이니시스 마켓플레이스 사업 시작?

    Tracked from 마루날의 雜學辭典  삭제

    인터넷의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 e-Marketplace 이마켓플레이스만큼 인터넷의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도 없다. 요즘은 좀 시들했지만, 최근까지 웹 2.0을 말할 때면 꼭 빠지지 않고 나왔던 롱테일을 증명해주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지인들과 했었던 이야기가 실현이 되었다. 전자지불결제 서비스 + 에스크로 서비스를 개별 기업이나 개인에게 ASP형태로 아니, 오픈API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나오면 대박날 것 같다고 했었다. 우리나라의 전자지불..

    2008/07/18 14:46
  4. 이니시스 INIP2P에 대한 리뷰

    Tracked from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삭제

    이 글은 이니시스가 서비스를 하고 있는 INIP2P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을 나타낸 글이며, 제가 속해있는 회사나 집단의 의견이 아님을 사전에 밝혀둡니다. 이 서비스를 처음 보기 전 이미지는 상당히 좋았습니다. 옥션 등과 같은 유통업체를 통하지 않고 자신의 물건을 팔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PayPal로 대표되는 미국 PG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우리나라 PG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보..

    2008/07/19 11:42
  5. 블로그 통해 상품 판매 가능하다

    Tracked from VoIP on WEB2.0  삭제

    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서 스카이프용 벨킨 와이파이(WiFi)폰을 판매한다는 글을 올렸는데, 어제 이 상품이 드디어 판매되었다. 제 블로그를 통해 물건을 팔 수 있을거라는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실제 판매가 되고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뭔가 뿌듯하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 개인이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옥션(Auction)이나 지마켓 등과 같은 이마켓플레이스에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 회원..

    2008/07/19 13:17
  6. 새벽에 "갓잡은 돼지 한마리" 판매 합니다. (마감)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삭제

    돼지 한마리 (새벽에 잡음) 새벽에 갓잡아 올린 돼지 한마리 블로그에서 판매 합니다. ^^ 가격 : 각 부위별당 기간 : 4월 24일 (냉장, 당일 배송) 1人 한정 수량 : 2kg씩 more.. 갓잡은 돼지의 맛은 어떤 맛일까? 궁금 하지 않습니까? 24일 새벽에 잡아 24일 오전에 포장해서 24일 오후에 배송 해드립니다. ^^ㅋ 그럼 간략하게 양식 올립니다. 신청 내용 신청 방법 : 비밀 댓글 신청 기간 : 4월23일~24일 (24일 새벽에 잡아..

    2008/07/20 20:39
  7. 시골에서 "갓잡은 돼지 한마리" 2차 판매 합니다. (마감)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삭제

    돼지 한마리(시골에서 잡은) 시골에서 갓잡은 싱싱한 돼지 한마리 블로그에서 2차 판매 진행 합니다. 가격 : 각 부위별당 기간 : 5월 1일 (냉장, 당일 배송) 1人 한정 수량 : 2kg씩 more.. 조심스럽게 시행해본 1차 판매에 블로거분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2차 판매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 5월 3,4,5일 연짝 휴일을 겨냥한 타겟 마케팅이라 할수 있습니다. -_-v 때를 놓쳐 아깝게 주문하지 못하신분들을 위해 주문 기간..

    2008/07/20 20:41
  8. 블로그 쇼핑몰, 블로켓을 분석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삭제

    얼마전, 동쪽 하늘에서 별똥별 하나가 떨어지더니..하늘에서 청이슬이 내리고, 푸른 바람이 일기 시작했다.. 그때 저작거리에서 전장 日數일수(PG대행)로 큰 돈을 벌어들인 이씨(이니스시)가문에 블로켓이라는 작은 아가가 "응애~응애~" 하면서 태어났다... more.. 이씨 가문에서는, 블로켓의 탄생이 결코 범상치 않은것이라고 판단... 옛부터 죽은 사람도 살려내고, 산 사람도 죽인다는.. 동방의 명의로 소문난 블로그 가문에 DNA 분석을 의뢰 하게 되..

    2008/07/24 07:12
  9. 블로그에서의 상품 구매 테스트 (NP-30)

    Tracked from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다  삭제

    최근들어 친분이 있는 블로거분들이 재밌는 실험을 하셨습니다. 한 결제시스템 회사에서 만든 블로그내 결제시스템을 이용해서 물건을 파는 모듈을 테스트하시더라구요 개인 블로그가 가진 매체력의 한계 및 블로거들이 내놓는 물건이 1~2개의 개인 소장품이라는 점을 봤을때는 체결 가능성이 높아지기는 쉽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만 그래도 신선한 시도인 것 같습니다. 꼭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개인이 만든 공간에서 상업적인 행위를 하고자 할때는 앞으로 꽤 유용해질수도 있어..

    2008/08/05 00:32
  10. 기자양반들아~ 인용표시를 좀 해주면 덧나니?

    Tracked from e-learning blog : 이러닝 블로그  삭제

    미디어 다음의 한 기사를 보다가 블로그에서 물건을 팔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언급한 '한 블로거'의 경험을 인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기자들은 자신들의 기사를 정당화 시키기 위해서 언급한 소스에 대한 링크를 걸거나 필명을 적어 놓지 않는 것일까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그만님께서 블로그에서 중고 노트북을 판 것에 대한 글을 읽었기 때문에 아마도 '한 블로거'는 그만님일 것 같은데요. 그냥 필명을 적어 주던지 아니면 '한 블로거'라는 대목에 중고 노트..

    2008/08/14 15:14
1  ... 719 720 721 722 723 724 725 726 727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19/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