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버즈(Yahoo! Buzz)를 아십니까? 소셜 뉴스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디그닷컴(Digg.com)에 대항해 만든 야후의 서비스입니다.

디그닷컴과 야후!버즈의 대결은 꽤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여기에 덧붙여 몇 가지 단상을 적어볼까 합니다.

디그닷컴과 야후!버즈는 '추천' 즉, 해당 콘텐츠의 평가권이 다수의 독자들에게 주어지는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디그닷컴은 좀더 무작위성에 근거하고 있고 야후!버즈는 좀더 퀄리티 베이스드(품질 높은) 콘텐츠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죠.

일단 결과만 놓고 보면 웹 2.0 서비스라는 디그닷컴의 굴욕일 정도로 야후!버즈의 상승세가 놀랍습니다. 디그닷컴은 아쉽게도 성장세가 정체를 보이고 있으니 야후!버즈에 따라잡힌 것은 오히려 당연하다고 보일 정도죠.

관련된 그림은 다음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comscore_yahoo_buzz_digg.php

이 글에 나와 있는 통계만 보면, 1년도 안 되는 시간에 디그닷컴을 야후!버즈가 가볍게 제끼는 것을 역동적인 기울기의 그래프가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구나 디그닷컴 측에서 그동안 우위를 주장하면서 야후!버즈의 트래픽 널뛰기의 허구성을 비판해 왔는데요. 이 역시 체류시간이 동등해지면서 무색해지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디그닷컴의 트래픽 정체는 야후!버즈의 추격과는 별개로 독립 소셜 뉴스 서비스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 같아 안타깝기까지 합니다. 아마 이런 추세는 점차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위 원문에서 주목하는 것은 사용자 성 구성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인터넷 사용자 비율은 거의 완벽하게 절반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디그닷컴의 성 구성비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면 야후!버즈는 성 구성비가 전체 인터넷 사용자 성 구성비와 거의 일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야후!버즈가 좀더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콘텐츠 유통 창구로 기능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특히 야후!버즈에서 유통되고 있는 콘텐츠는 기존 미디어 1.0 언론사는 물론 야후가 공급받고 있는 기성 언론사 기사와 동영상입니다. 간간히 UCC동영상이나 블로그가 보이지만 이 역시 유명 블로그나 유명 동영상 서비스의 그것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올블로그와 다음 블로거뉴스를 보는 것도 같습니다만 성구성비를 놓고 보면 또 다르게 볼 구석이 많습니다.

그만은 이 글을 보면서 꽤 오랫동안 고민을 해봤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오고 이런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더군요.

결국 '차려진 밥상', '이왕이면 다홍치마'식의 한국식 인터넷 사용 패턴이 일부 미국에서도 존재하고 있다는 생각까지 미치면서 많이 혼란스럽더군요. 어쩌면 디그닷컴이 이대로 주저앉는다면 야후!를 비난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일부 혁신의 요소가 있는 것은 분명 인정해야겠지만 소셜 뉴스 서비스를 뒤 늦게 기획하면서 폭넓은 제휴선을 이용해 순식간에 서비스를 성공시켜버리는 상황이 우리나라 포털과 웹 2.0 기업의 모습이 너무도 선명하게 떠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디그닷컴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요? 기존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기획을 잡아야 할까요? 아니면 야후!버즈의 강점을 흡수해가면서 본격적인 대결을 펼쳐야 할까요?

지난 해 3월 우리나라 PC잡지 <PC 사랑>과 인터뷰한 디그닷컴 창업자 캐빈 로즈는 아래와 같이 말합니다.


Q. 국내에서 많은 벤처들이 디그닷컴의 성공을 부러워하면서 닮아가려고 하고 있다. 그들을 위해 인터넷 벤처로서 성공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해주고 싶나?

A. 자금을 가지고 수많은 벤처들이 태어나지만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한 가지는 서비스가 독특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나는 200개 이상의 ‘클론 디그닷컴’을 봐왔다. 그 중에 몇 곳은 거대한 기업이 후원을 하고 있지만 그들은 성공의 핵심적인 요인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성공하려면 혁신이 필요하다. 다른 누군가를 따라해서는 안 된다. 내 생각에 구글은 계속해서 혁신하는 가장 모범적인 회사다. 그들이 내놓는 서비스는 모두가 뛰어나다. 다른 회사들은 정체는 곧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임과 실수를 해보는 것도 좋은 일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몇 개월 뒤 캐빈 로즈는 똑같은 답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8/06/10 21:38 2008/06/10 21:3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76호 - 2008년 6월 2주

    Tracked from GOODgle.kr  삭제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76호 - 2008년 6월 2주 주요 블로깅 : 드디어 3G iPhone이 발표됐습니다. 기존 아이폰이 GSM기반의 북미와 유럽 일부 국가에 한정됐다면, 이번 3G 아이폰은 WCDMA 기반의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오는 7월 11일부터 시판입니다만, 아쉽게도 대한민국에서의 아이폰 출시 일정은 잡혀 있지 않군요. 2008 WWDC 현장 스캐치 블로깅으로 WWDC 2008 잡스 키노트와 WWDC08 : 아이폰 3G 키노..

    2008/06/13 14:28
1  ... 743 744 745 746 747 748 749 750 751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