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가 지난 18일 저녁 음란 동영상이 6시간 가까이 노출된 사건에 대해 공식 해명서를 통해 "동영상 및 UCC서비스의 향후 제공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것에 대해 거듭 사과하고 "해당 동영상을 올린 회원 파악을 위해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후의 이번 해명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야후! 코리아는 인터넷 포털 사업자가 어떤 방향으로 동영상 및 UCC 서비스 제공을 해나가는 것이 올바른 접근방법인지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마친 후 동영상 및 UCC서비스의 제공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부분.

최악의 경우 자체 UCC 동영상 업로드 서비스를 중단하고 CP로부터 받은 동영상을 검색하는 수준의 서비스로의 변화를 시사했다.

야후!는 또한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야미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UCC 서비스에서 이와 같은 상황의 재발을 막기 위해 컨텐츠 업로딩 제한 기능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UCC와 관련된 제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관리와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혀 UCC 영역의 서비스가 대폭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불거진 성낙양 사장의 자의에 의한 중도 하차와 더불어 각종 신규 서비스의 미흡한 활성화 등 각종 악재에 인터넷 선두주자였던 야후!의 고민은 깊어가고 있다. ⓢ

---------------------------------->

아래는 야후에서 보내온 공식 입장 전문 입니다.
---------------------------------->
야후! 코리아는 지난 3월 18일 발생된 당사에서 제공하는 ‘야미’ 서비스와 관련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임을 약속 드리오며 아래와 같이 공식 사과를 포함한 입장을 밝혀드립니다.

먼저 문제가 되는 위법한 동영상을 올린 유저에 대한 사이버 수사대의 조사가 현재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야후! 코리아는 현재 해당 수사가 원활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사법당국에 모든 협조를 다 하고 있으며 향후 본 수사가 원활하게 완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야후! 코리아는 당사의 ‘야미’ 서비스에서 일어난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며 모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당사는 이번 사건과 같은 문제가 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향후 대책을 자체적으로 마련하였습니다.

1. 동영상 및 UCC 서비스 제공에 대한 전면 재 검토
- 현재 인터넷 포털 서비스가 제공하는 동영상 및 UCC 서비스는 회사의 지속적인 방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UCC시장 확대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의 소지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야후! 코리아는 이미 지난 2월부터 동영상 및 UCC서비스의 향후 제공에 대한 재 검토 작업에 착수한 단계 이었음을 밝혀드립니다.
- 이에 우선 야후! 코리아는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내부 협의를 통해 일단 동영상 UCC 중 문제의 소지가 가장 클 수 있는 동영상 업로딩 기능 및 관련 기능의 이용을 금일 오전부터 중지시켰습니다.
- 또한 당사는 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 해당 동영상 서비스의 Shut Down을 포함 향후 UCC서비스 제공에 대한 근본적인 전면 재검토 작업을 할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야후! 코리아는 인터넷 포털 사업자가 어떤 방향으로 동영상 및 UCC 서비스 제공을 해나가는 것이 올바른 접근방법인지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마친 후 동영상 및 UCC서비스의 제공 방향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2. 사전 및 사후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 인터넷 포털 사업자가 제공하는 실시간 인기 컨텐츠 관련 서비스는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집계 발표되는 서비스의 특성 상 오/남용의 소지가 있으므로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일차적인 조치로 야후! 코리아는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야미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UCC 서비스에서 이와 같은 상황의 재발을 막기 위해 컨텐츠 업로딩 제한 기능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 또한 당사에서는 컨텐츠 업로딩 제한 기능을 포함한 사전 차단 기능 이외에도 모든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즉각 강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시 한번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바에 대하여 그 동안 야후! 코리아를 아껴 주셨던 모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야후! 코리아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보다 건전한 인터넷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굳게 약속 드립니다.
---------------------------->

이번 사태에 대해 그만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될 UCC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 공격은 예상 가능하지만 그로 인해 주눅들 UCC 업계의 태도에 대해서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제 5의 매체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과 그 안에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든 네티즌들이 생산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생산에 끼칠 영향에 대해 심대한 걱정이 앞섭니다.

물론 이번 일은 포털 사업자나 UCC 관련 사업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사건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동안 그만이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던 UCC 주체자로서의 네티즌들의 책임의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책임의식이 없는 곳에는 늘 통제와 제재가 뒤따르게 된다는 점은 그동안의 수많은 경험 속에서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정말 정말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로 인해 야후!에게 가해질 공격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며 그로 인해 각종 포털 사업자들 역시 소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안타깝습니다. 그 영상을 올린 사람은 어쩌자고 그런 짓을 했을까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3/19 14:08 2007/03/19 14:08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불안한 UCC 동영상...

    Tracked from mEmOpAd  삭제

    UCC는 말뜻만 보면 그냥 사람들이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댓글이나 리플을 다는 모든 행위가 다 포함된다. UCC안에는 은연중에 공유와 참여라는 Web 2.0 적인 요소가 가미되었다는 뉘앙스를 풍겨..

    2007/03/19 16:30
  2. 야미 셧다운. 울고 싶은 놈 뺨 때렸나?

    Tracked from 놀구네  삭제

    야후코리아가 야미 서비스의 업로딩 기능을 중지했다. 동영상 손수제작물 서비스에 관해 근본적으로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셧다운 하겠다는 의미인 듯 하다..

    2007/03/20 15:22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