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북 소식입니다만, 반가운 마음에.. 올려봅니다.

---------------------->
다음-네이버, ‘매쉬업 경진대회’ 공동 개최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과 NHN(www.nhncorp.com)은 오픈 API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007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매쉬업(Mash-up) 서비스란 서로 다른 서비스를 공개된 프로그램 구성 도구(API)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로 탄생시키는 것으로 웹 2.0 트렌드 가운데 서비스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다. 예를 들어 지도 검색 API와 쇼핑 검색 API를 하나로 합쳐 새로운 지역 쇼핑 검색 서비스를 만드는 식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문 개발자 뿐만 아니라 학생 및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용자는 3월 31일까지 다음과 네이버 및 국내외 공개된 다양한 API로 자신만의 참신한 매시업을 제작해 대회 공식 홈페이지(mashupkorea.org)에 등록하면 된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NHN은 2월 25일과 3월 1일에 각각 서울 연세대와 대전 KAIST에서 매시업 캠프를 개최해 오픈 API 및 매시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간단한 아이디어 코드를 구현해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경진대회를 보다 알차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양사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이용자들의 매시업을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우수 8개팀을 선정하고, 4월 5일 분당에 위치한 NHN 본사에서 본선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선참가자들의 매시업 코드는 전문 웹 개발자들과 일반 이용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공개돼, 이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또다른 편리한 매시업이 제작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회의 본선 참가자들은 향후 양사 입사지원시 서류전형 통과의 특혜를 받게 되며, 대상(1팀), 우수상(2팀), 장려상(4팀), 특별상(1팀)에게는 각각 300만원, 200만원, 100만원씩의 상금이 주어진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는 국내 인터넷 선도업체인 네이버와 다음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첫번째 대회로, 양사는 국내 IT 발전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매시업 경진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
------------------------------------>

Mash-up, '매쉬업'이라고 표기했는데.. 솔직히.. 외래어표기 용례에 따라 '쉬' 발음은 '시'로 했다고 하는데..^^
 
어쨌든 국내에서 매시업 서비스 활성화에 나서기로 한 모습 반갑습니다. 얼마 전 스마트플레이스 사건으로 약간은 껄끄러울 수도 있는 양 사에서 잘한 기획 하나 내놓으신 거죠.

오픈API라고 떡 하니 내놨더니 생각보다 좋은 서비스가 그다지 많이 나오지 않더라는 것이죠...^^ 어찌됐든 네이버와 다음의 전향적인 자세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픈API에 대해 좀더 많은 소식을 알고 싶으시다면 차니님 블로그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환경에서 오픈API니 매시업이니 떠들어봐야 뭐가 나오겠어'라고 미리부터 좌절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만은 이런 열린 정책이 궁극적인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포털 서비스가 강점을 가진 개별서비스를 모아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현되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인터넷이 좀더 풍족해진다는 형이상학적인 이야기도 나올 수 있지만 그보다 포털 서비스들이 점차 열린 시대로 접근해감에 있어서 신규 서비스로의 자연스러운 스며들기 전략을 펼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마이너스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누가 압니까. 다양한 국내외 서비스가 조합되고 섞이고 화려하게 재탄생되는 퓨전 서비스로 인해 네티즌인 우리는 우리대로 덕을 보고 포털 사업자들은 사업자들대로, 또한 신생 서비스 기업들은 기업들대로 상생할 수 있는 길을 터줄지.

물론 여러 우려사항이 있겠지만, 기왕에 만들어진 서비스를 놓고 레드오션 속에서 서로 피보는 싸움보다 끊임없이 개발될 블루오션을 기대해봅니다.

제 실력으로는 참여는 힘들겠지만 재미있는 서비스를 기대하며 관람은 가능하리라 봅니다. 북마크해두자구요~ 대회 공식 홈페이지(mashupkorea.org)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02/05 15:40 2007/02/05 15:4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