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뉴스사들은 블로거들을 끌어안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번번히 실패하고 말죠. 왜 그랬을까요?

뉴스사들은 블로그가 필요했지만 블로거에게 정작 아무것도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언론사 자사 기자 블로그를 특별대우하고 기타 회원 블로거들은 그저 '사용자'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누가 협력 관계라고 말할 수 있었겠습니까.

뉴스사의 하부구조로, 또는 여기저기 국가가 신상정보 내달라면 넙죽넙죽 내어주는 포털사의 플랫폼 종속 사용자로서 블로거는 남아 있었습니다.

심지어 신문법(나중에 심도있게 더 이야기하겠습니다.)에서는 블로거 따위나 게시판 사용자 따위의 글을 뉴스와 뒤섞어 배치하지 말라는 놀라운 조항도 있는 것이 우리나라입니다.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그래서 이런 현황을 좀 뒤집어 보고 싶었습니다.

저작권 고민 없이 뉴스사가 보유한 모든 기사와 사진 데이터를 블로거 자신의 글이나 관점에 맞게 재배치할 수 있는 시스템! 그리고 자신의 글이 배포되고 자신이 편집에 참여하면 그 매체의 수익에서 당당하게 배분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사용자'가 아닌 '매체 운영자, 매체 에디터'로 당당하게 언론인이 되는 시스템!

TNM과 연합뉴스가 공동으로 블로거가 주인이 되는 어떤 플랫폼도 시도하지 않은 새로운 시도를 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게 지켜봐주세요.

------------------------------------>
<보도자료 - 마음껏 퍼날라도 상관 없습니다>

블로거가 뉴스를 재조합하는 신개념 뉴스 플랫폼 '커리'

- 세계 최초 新소셜미디어 융합 플랫폼 '커리' 등장
- '커리'는 TNM 파트너 블로거들의 콘텐츠와 연합뉴스의 뉴스 콘텐츠가 결합된 형태의 플랫폼이자 미디어.
- 블로그 콘텐츠의 진정성, 전문성과 뉴스 콘텐츠의 신속성, 보편성이 결합된 신개념 미디어
- 9월 베타오픈, 10월에 정식 오픈 예정

최근 영향력을 확대하며 인터넷 세상의 새로운 정보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가 신뢰 있는 뉴스와 합법적으로 결합되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대 규모 소셜 창작자 네트워크인 ㈜티엔엠미디어(대표 한영∙명승은, 이하 TNM)와 국가 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는 21일 오후 역삼동 TNM 세미나실에서 '커리 사업설명회'를 갖고 실험적 신개념 미디어를 소개했다.
 
TNM과 연합뉴스는 보다 건전하고 발전적인 블로그 문화를 정립하고 블로그 콘텐츠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뉴스 콘텐츠의 건전한 시장 유통을 위해 이번 커리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양사가 지난 5월 MOU를 맺은 뒤 선보인 첫 공동사업인 '커리(KURRY, http://kurry.net)'는 ‘놀거리, 읽을거리, 즐길거리’라는 콘셉트에서 나온 것이다. 커리는 270여 개 블로그를 운영하는 350여명의 TNM  파트너 블로거들이 생산하는 블로그 콘텐츠와 500여 명이 넘는 기자가 생산하는 연합뉴스 기사와 사진 콘텐츠를 블로거들이 주체가 되어 재조합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탄생시키고 편집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같은 전면적인 블로그와 뉴스의 재조합 모델은 세계에서도 유래를 찾기 힘든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수익을 양사는 물론 블로거들까지 배분 받는 구조여서 블로거들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양사는 스포츠, 테크, 연예, 여행, 비즈니스, 자동차 등 분야별 전문 매체 9개를 우선 오픈하고 추후 뮤직과 푸드, 뷰티, 교육 등의 영역으로 매체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 모든 콘텐츠는 오픈과 동시에 스마트폰와 스마트패드용으로 동시에 유통되며 추후 스마트TV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의 역동적인 콘텐츠 데이터들은 추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유무료로 개방되어 국산 콘텐츠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올릴 계획이다.

TNM 명승은 대표는 "500여명이 넘는 기자들이 쏟아내는 연합뉴스의 정규 콘텐츠는 현장성, 객관성, 가치 중립성, 시의성, 보편성에 강점이 있으며 350여 명의 TNM의 파트너 블로거가 생산하는 블로그 콘텐츠는 진정성, 차별성, 분석적 해설, 광범위한 소셜 이슈 발굴, 전문성, 날카로운 비판, 비평에 강점이 있다. 성격이 다른 두 분야의 콘텐츠 매시업은 최초의 시도이며 기자들과 블로거 사이의 공동 취재와 기획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런 시도는 정체돼 있는 국내 미디어 시장에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업계 관계자는 "최근 불거진 일부 블로거에 대한 신뢰성 우려가 있음에도 더 많은 파워블로거들이 신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산하여 기성 미디어와 건전한 경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의 고품질의 사진과 객관적이고 발빠른 뉴스가 이들 블로거들의 글과 결합되면 세계에서도 주목받는 새로운 차원의 미디어가 탄생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블로그 콘텐츠와 뉴스 콘텐츠의 매시업 '커리'는 9월에 베타 오픈, 10월에 정식 오픈한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11/07/22 10:02 2011/07/22 10:02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블로거가 뉴스를 재조합하는 신개념 뉴스 플랫폼 '커리'

    Tracked from 湘來's 空間  삭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막상 관련 자료를 쓰다보면 저작권에 대한 이슈가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가 '1인 미디어'라고 흔히 이야길 하지만 현실은 그렇질 못합니다. 저작권에 대한 고민을 날려버릴 수 있는 신개념의 뉴스 플랫폼 자신이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와 뉴스 기사를 재조합 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 그리고 그 시스템 안에서의 수익을 나누는 시스템 TNM과 연합뉴스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시스템이 바로 Kurry 입니다. 블로거가 뉴스를 재조합하는 신개념 뉴..

    2011/07/22 10:33
  2. 티엔앰미디어, 연합뉴스 신개념 미디어 '커리(KURRY)' 만든다!

    Tracked from 끝없는 평원의 나라로의 여행  삭제

    - 세계 최초 新소셜미디어 융합 플랫폼 '커리' 등장 - '커리'는 TNM 파트너 블로거들의 콘텐츠와 연합뉴스의 뉴스 콘텐츠가 결합된 형태의 플랫폼이자 미디어. - 블로그 콘텐츠의 진정성, 전문성과 뉴스 콘텐츠의 신속성, 보편성이 결합된 신개념 미디어 - 9월 베타오픈, 10월에 정식 오픈 예정 국내 최대 규모 소셜 창작자 네트워크인 ㈜티엔엠미디어(대표 한영∙명승은, 이하 TNM)과 국가 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공동으로 실험적 신개념 미디어를 만..

    2011/07/22 11:47
  3. 언론사와 블로거가 함께 만드는 '커리(KURRY)', 불편하고도 희망적인

    Tracked from 세상의 창, 생각의 틀  삭제

     1. 세계 최초 新소셜미디어 융합 플랫폼 '커리(KURRY)' http://blog.tattermedia.com/311 사진출처 : TNM 미디어 시앙라이 님 2011년 7월 21일 TNM 미디어 대회의실에서 파트너 블로거를 대상으로한 커리(KURRY) 설명회가 있었다. 커리는 '놀거리, 읽을거리, 즐길거리' 라는 뜻에서 나온 말로, 언론사인 연합뉴스와 창작 네트워크 TNM 미디어가 손을 잡고 만든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다. 올드 미디어인 '연합뉴..

    2011/07/22 20:22
  4. TNM와 연합뉴스가 만든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 "Kurry"

    Tracked from 하테나  삭제

    한국 최대의 블로그 네트워크 TNM와 한국을 대표하는 통신사 연합뉴스가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 "Kurry"를 9월에 공개한다고 발표하였다. 블로그 "하테나"도 2007년 시작될 때부터 참여하고 있는 블로그 네트워크 "TNM(티엔엠미디어)"는 영향력 높은 다양한 장르의 350명 블로거가 참여한 한국 최대의 블로그 네트워크이다. Kurry는 "놀거리" "읽을거리" "즐길거리"를 컨셉으로 270개 블로그, 350명의 블로거가 만들어내는 콘텐츠와 500명의..

    2011/07/23 10:59
  5. 블로그와 언론의 새로운 시너지, 커리(KURRY)

    Tracked from TV 익사이팅  삭제

    블로그는 무엇일까요? 미디어적 영향력이 있으니 미디어일까요? 마케팅을 많이 하니 마케팅 채널일까요? 여행기를 기록하니 여행기록장일까요, IT 리뷰를 하니 IT잡지일까요. 블로그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거가 무슨 특정한 세력 집단도 아니고, 블로그가 한 분야에 한정된 플렛폼도 아닐 것입니다. 블로그는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공간인거죠. 블로그의 정체성이 이렇다보니 각 분야에 블로그가 들어가면 물을 다양한 컵에 담기..

    2011/07/24 08:53
  6. 언론과 블로그의 시각차 그리고 커리

    Tracked from 불량푸우의 `인생사 불여의(人生事 不如意)`  삭제

    블로그를 운용하는 블로거로서, 그리고 언론계에 몸담고 있는 언론인으로서, 각자가 서로를 바로보는 시각차가 있다는걸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언론쪽에서는 대체로 블로그에 대해 좋은 인상을 느끼고 있지는 못한것 같습니다.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가 잘 알지도 못하면서 글을 올린다라거나 기존의 미디어권위에 도전한다는것에 불쾌감을 표하기도 합니다. 또는 이미 한물 간게 아니냐는 트랜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블로그쪽에서도 기존미디어에 호의적인 편은..

    2011/10/09 11:40
1  ...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 1951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