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문 블로그의 선발주자인 이글루스에서 '애드미디어 파일럿'이라는 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광고 모델은 블로그에 광고를 붙이고 이에 대한 수익을 포인트 형태로 적립하고 OK 캐쉬백 포인트로 자동전환되는 방식이어서 적립금을 손쉽게 현금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바로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이글루스에 붙는 광고는 노출형 광고(임프레션 광고)인 것으로 보여 노출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광고 적립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테스트는 11월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보름 정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연말까지 이글루스 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러한 수익모델을 통한 블로그 사용자에 대한 유혹은 이미 여러 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구글 애드센스로, 블로고스피어에서 '누구는 얼마 번다더라'는 말이 흔하게 들려오고 있다.

실제로 필자가 비공식적으로 확인한 바로는 이미 100여만원이 넘는 애드센스 사용자가 30∼40여 명이 넘는 것으로 보인다.

애드센스는 클릭당 광고인 CPC를 비롯해 추천에 이은 가입률을 계산하는 CPA 등 다양한 방식의 광고 설정을 사용자가 정해 자신의 블로그에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 좀더 다양한 광고 수익 모델을 채택할 수 있다. 다음에서 애드센스와 비슷한 방식의 텍스트형 CPC 광고 모델인 애드클릭스를 비롯해 올블로그의 관련글 및 광고 노출 모듈인 올블릿 모델도 설치형 블로그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또한 배너 광고 노출 방식인 애드씨나 주어진 주제나 단어를 포함시켜 글을 작성하면 비용을 광고주로부터 대신 지급해주는 프레스 블로그 방식도 소일거리로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들이 주목하는 광고 모델이다.

이런 광고 코드 삽입은 포털 블로그에서는 제한돼 있어 그동안 애드센스를 적용하려는 블로그의 경우 포털 블로그에서 빠져나와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거나 다음이 운영중인 티스토리를 사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지난 7월에 파란닷컴에서 포털 블로그로는 처음으로 애드센스를 비롯한 다음의 애드클릭스, 올블로그의 올블릿 등의 광고 코드를 삽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포털에서도 다양한 방식의 광고 수익모델 제안이 이어지고 있다.

야후!에서는 탑블로그 프로젝트를 통해 내외부 우수한 블로그를 선발해 메인화면에 노출해주고 광고를 붙여 수익금을 나눠주는 CP 형태의 프로젝트도 진행중이다.

■ 수익에 집착하는 상업성이 블로그 산업화 장애 요소
사용자들이 손수 만들어내는 콘텐츠(UCC)에 대한 다양한 관심만큼 다양한 수익모델이 실험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티스토리를 다음과 공동 개발해 큰 관심을 모았던 태터앤컴퍼니에서 운영중인 태터앤미디어의 경우 좀더 특별한 콘텐츠 신디케이션을 기획하고 있다.

태터앤미디어는 국내 우수 블로그를 파트너로 확보하고 공동 마케팅은 물론 콘텐츠를 기존 언론사나 포털 측에 제공하는 신디케이션 모델을 시도하고 있다. 태터앤미디어는 출범한 지 불과 3개월여 만에 다양한 광고주를 확보하고 신디케이션을 통한 콘텐츠 공급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상황들이 블로거들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는 시점에 정작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이같은 블로그의 상업화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블로그 콘텐츠 역량에 집중하기보다 좀더 자극적인 제목으로 사용자들을 끌어들인다거나 콘텐츠 소재를 포털 인기 검색어 등에서 찾아 이른 바 '낚시성 포스트'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예 광고를 수십 개씩 덕지덕지 붙여 놓고 여기저기서 짜깁기 한 내용을 포스트하는 스팸 블로깅도 문제다.

또한 특정한 콘텐츠 영역을 구축해왔던 블로거들 역시 광고를 붙여 나오는 수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자신이 자신있게 만들 수 있는 영역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뒷전으로 미루고 휘발성 강한 이슈 블로깅에 매진하는 모습도 보인다. 이같은 현상은 그동안 '어뷰징' 또는 '낚시질'을 하고 있다며 블로거들이 기성 언론사를 비난하는 그것과 닮았다.

초기 블로그에 관심이 모여졌던 이유는 기성 언론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세하고 솔직한 이야기가 여과 없이 보여졌다는 점이고 적당히 객관적이면서도 자신의 의견이나 시각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는 '솔직한 공감 네트워크'라는 점이었다.

하지만 마지막 남은 콘텐츠의 고유성 마저 저버리고 이슈에 몰입해 한번 보고 말아 버리는 휘발성 소재에 몰두하거나 독자들의 기대감을 저버리는 물에 술탄 듯 술에 물탄 듯한 콘텐츠가 남발되는 모습에 적잖이 걱정스럽다.

블로그의 산업화는 이미 대세로 굳어졌다. 하지만 블로그 산업화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는 주체들이 과연 블로그의 상업화를 원하는 것만은 아니다. 기성 언론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콘텐츠와 이슈의 선순환을 이뤄내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블로그 마케팅이나 블로그 비즈니스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들은 블로거들의 자발성과 솔직함을 보고 접근하는 것이지 블로거들의 깔끔하고 원하는 대로 만들어주는 콘텐츠 생산 능력을 보고 접근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비판은 일부 블로그에 한정된 것이다. 휘발성 강한 이슈 콘텐츠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광고나 노출에 집착하는 자세가 이제 싹트기 시작한 '공감 네트워크'를 방해할까 봐 노파심에서 하는 말이다.

------------------------------------------------------->
이 글은 전자신문인터넷 이버즈에 오늘 날짜로 송고된 칼럼입니다.


"넌 광고 안 붙이냐?" 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공지 하나 써둔 것이 있습니다.^^

***덧, 그럼 그렇죠. ㅋㅋ 그러는 넌 광고 없냐? 라고 하시는 이런 분 계실 거라고 했잖아요..ㅋㅋ^^

**덧, 예전에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쓴 적이 있는데요. 첨부합니다.

2007/02/10 그만의 애드센스에 대한 소고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7/11/12 11:07 2007/11/12 11:07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애드센스, 올블릿, 블로그를 물들이다.

    Tracked from slan's NG_Life  삭제

    개인적인 이유로 거의 1년 정도 블로깅을 쉬었습니다. 그리고 복귀한 뒤, 느낀 점이 있어서 포스팅 해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임을 우선 알려드립니다. 제가 처음 블로그를 알게 된 것은 www.blogspot.com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알게되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에는 사실 블로거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 블로그는 블로거들사이의 순수한 친목도모(?), 정보공유 수단이었습니다. 또한 블로거들이 얼마 없어서 작은 소모임 같은 것들도 있었..

    2007/11/12 13:27
  2. 드디어 이글루인도 이글루스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다. - 애드미디어 파일럿

    Tracked from NoSyu의 주저리 주저리  삭제

    오늘 메타사이트를 통해 하나의 글을 접하였습니다.'광고로 찌든 블로그, 솔직함을 되찾아라'사실 이 글의 제목을 보고 이렇게 생각하였습니다.'또 광고.. 그리고 돈인가...블로그와 돈 얘기는 끊이지 않구나.하지만 이글루스에서는 그런 말이 들리지 않으니 좋지.' 그렇지만 본문을 읽으니 제 생각을 수정해야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최근 전문 블로그의 선발주자인 이글루스에서 '애드미디어 파일럿'이라는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

    2007/11/12 14:17
  3. 그만의 애드센스에 대한 소고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삭제

    요즘들어 블로거들에게 찬반이 뚜렷한 주제들이 몇 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구글 애드센스(Adsense)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구글의 광고 전략에 대해 이전에 써 두었던 포스팅을 다시 소개합니다. 2006/04/01 '전직-현직 유망주' 더블클릭과 구글의 엇갈린 운명 구글의 광고 전략의 시초는 '신뢰'입니다. 하지만 신뢰 속에서는 갖가지 불만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2006/03/03 포털 CPC 광고 시장, 오버추어-구글의 '땅 따먹기'..

    2007/11/12 15:19
  4. 광고로 찌든 블로그, 솔직함을 되찾아라

    Tracked from 뉴스로그  삭제

    속이 다 시원해지는 글이네요. 제사보다는 젯밥에 더 관심이 많은 듯 보이는 광고 덕지덕지 붙인 블로그들 보면 한심하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블로거가 걸배이도 아니고... 몇 사람의 인기 블로거가 블로...

    2007/11/12 20:34
  5. 나는 Googlesphere에 있나? Blogosphere에 있나?

    Tracked from j4blog  삭제

    여러분은 Googlesphere를 아시나요? 금방 아시겠지만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를 빗대어서 만든 말입니다. 블로고스피어가 블로그들의 공간, 블로거들의 세상이라면 구글스피어는 구글 세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라는 강력한 도구로 많은 파워블로거들을 무의식중에 구글에 복종케 만들고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는 인정하실겁니다. 파워블로거뿐만 아니라 모든 애드센서들을 속된 말로 '설설 기게' 만들었습니다. 해외에서는 꽤 안티구글 활동도 많..

    2007/11/19 13:37
  6. 무책임한 애드씨...

    Tracked from 체리필터의 인생이야기  삭제

    오늘 아침에 와서 메일 확인하고 습관처럼 블로그에 한번 들어와 봤는데... 로딩 되는 듯 하더니 adccy.com으로 자동으로 화면이 바뀌는 것이었다. 이게 adccy ? 전에 알고 있던 adccy와 전혀 다른 모습이어서 순간 "이게 어느 사이트야?" 라는 생각과 함께, "블로그가 해킹 당했나?" 라는 생각까지 가지게 되었다. 잘 보니까 상단 로고가 adccy라고 되어 있어서 관리자로 얼른 들어가 스킨에 있는 adccy 배너를 내렸다. 물론 간단한..

    2008/04/14 16:04
1  ...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 295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