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짧은 포스팅 남깁니다.
지금 미국 이스트 서니배일에 있는 호텔에서 잠을 깼습니다. 여기 현지시간은 31일 오전 7시 넘었습니다.
오늘 구글의 개발자데이가 열립니다. 전세계 개발자 5000명이 참석한다는 엄청난 규모의 개발자 행사에 참석해서 많은 영감을 얻어갈 생각입니다.
물론 이 생각들은 모두 여러분 독자들과 공유될 것입니다. 참고로 이삼구님, 서명덕 기자와 함께 왔습니다... 한국의 블로거 3총사가 무사히 개발자 데이 이야기 보따리를 안고 귀국할 수 있도록 기원해주세요~^^
전세계 10개 도시에서 열리는 개발자 데이는 말이죠.. 내년에 한국에서도 열리게 될 것입니다. 이는 구글 코리아의 강력한 의지이므로 한껏 기대가 되는군요. 개인적으로 제주에서 열린 다음 개발자 컨퍼런스도 참석했었습니다만 개발자 관련 행사들이 점차 규모도 확대되고 업계 전체의 이익을 공유하는 모습으로 가는 것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게 됩니다.
구글 개발자데이에 대한 보도자료는 이미 뿌려졌군요..
저는 아침을 먹고 활동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이만~^^
more..
구글 개발자데이, 웹 애플리케이션 새로운 장을 열다
- 오프라인 기능용 개방형 소스 기술이자 통합(Mashup) 프로그래밍용 신종 도구 발표
- 개발자데이, 구글의 기술 및 제품 지식을 나누는 전세계 엔지니어들의 지식공유의 장
(2007년 5월 31일, 서울) 구글은 오늘 전세계 10개 도시에서 동시에 열리는 제 1회 구글 개발자데이에 전세계 엔지니어 5,000명 이상의 개발자를 초대한다. 시드니, 도쿄, 베이징, 모스크바, 상파울로, 마드리드, 파리, 함부르크, 런던 및 캘리포니아주 마운틴 뷰에서 진행되는 열리는 기조연설과 분임세션들을 통해 구글 엔지니어 및 제품 개발자들은 전세계에서 모인 개발자들과 만나 웹 애플리케이션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구글은 이날 행사를 통해 커뮤니티와 공조, 개방형 표준을 정립하기 위한 적극적인 참여, 구글 내외부의 개발자들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는 초석 마련, 그리고 전반적인 웹 개발 환경 개선에 필요한 전략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새로운 웹 기술과 관련해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다수의 다른 기술을 통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거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고, 또는 틈새 시장의 관심 또는 편의를 충족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글은 개발자들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인터넷에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제품을 확실히 규정하고자 한다.”고 제프 후버 구글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말했다.
구글의 개발자 프로그램은 개발자들이 구글의 인프라와 서비스를 자사 제품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개발자들이 구글 제품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l 구글 서비스 통합 - 구글은 Google Maps™ 매핑 서비스와 같은 제품을 자사 애플리케이션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는 웹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l 구글 사용자에게 접근- iGoogle™ 맞춤형 홈페이지 서비스와 같은 제품에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는 수 백만 구글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l 차세대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 구글은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웹 브라우저를 플랫폼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개방형 표준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빈번한 실험, 의견 수렴 및 신속한 표준화를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공조 노력이 이번 주제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개발자데이 강연 하이라이트]
브라우저 진일보
구글은 개발자데이 행사에서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방형 소스 기술에 대한 상세 설명과 시연회를 갖게 된다. 또한, 런칭 초기에는 이 브라우저 익스텐션을 공개하여 모든 사람들이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성능과 한계점들을 테스트고 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구글기어스를 통해 구글은 모든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기능의 단일 표준화를 향해 업계에 일조하고자 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있다. ..
보다 손쉬운 통합(Mashup)
또한 구글은 오늘 단순한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를 사용하여 통합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시험판 온라인 코드 편집기인 Google Mashup Editor™도 선보인다. HTML 및 JavaScript에 친숙한 개발자들을 겨냥한 Google Mashup Editor는 개발자들이 이 툴을 이용하여 기존의 피드 서비스 및 구글 웹 서비스 최상위에 AJAX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를 간편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Google Mashup Editor를 통해 JavaScript 코드의 전체 구획을 확장형 XHTML 태그로 대체하고 구글 서버에서 통합을 주도함으로써 통합 환경 구축 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보다 강력하고 흥미로운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Google Mapplet!s™: Google Maps에 타사의 애플리케이션 통합
개발자데이 행사에서는 Google Mapplet!s API라는 신제품도 소개된다. 5월 29일 Where 2.0 컨퍼런스에서 첫 선을 보인 Google Mapplet!s는 사용자가 구글이나 타사의 미니 애플리케이션으로 Google Maps을 맞춤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뉴스, 부동산 시세, 일기예보 또는 개발자가 구상할 수 있는 그 밖의 모든 것이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될 수 있다. Google Mapplet!s API에는 Google Maps API와 Google Gadgets™ API가 통합되므로 이 두 API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단시간에 Google Mapplet!을 구축해서 수 백만의 Google Maps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Google Gears브라우저 확장 솔루션을 지원하는 Google Web Toolkit™ 프레임워크 다운로드 횟수 백만 회 달성
구글은 오늘 Google Web Toolkit이 2006년 5월에 처음 공개된 이후 다운로드 횟수 백만회를 돌파를 발표한다. 또한 Google Gears를 지원하는 Google Web Toolkit용 Google API Library도 선보임에 따라 개발자들이 오프라인 기능으로 Google Web Toolkit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넷을 통해 구글 개발자데이 참여
구글 개발자데이 웹사이트에서는 직접 참가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마운틴 뷰 및 런던 행사 상황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뿐만 아니라 이 웹사이트에는 블로그, 일정, 프레젠테이션, 개발자의 날 행사 사진, 전세계에서 개최된 행사의 동영상 기록 링크가 게시된다. 모든 행사와 각 세션 동영상은 유튜브(YouTube™) 의 Google Developer Day 채널로 제공될 예정이다. 상세한 정보는 http://code.google.com/events/developerday.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