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UCC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고 있지만 날로 그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블로그가 포털을 변화시키고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은 오늘 블로그 검색 기능을 향상시켜 재오픈했으며 이달 안에 온네트가 준비하고 있는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도 오픈을 기다리고 있다. 이미 웹 RSS 수집 사이트인 한RSS도 '트렌비'를 오픈한 바 있으며 RSS 수집SW인 연모에서도 '더플'이란 사이트를 통해 양질의 글을 찾아 나선 네티즌의 안내자로 자임하고 있다. 국내 최대 메타 블로그 사이트인 '올블로그'도 검색 기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태터툴즈 등 설치형 블로그가 인기를 얻으면서 블로그의 탈 포털화 경향도 두드러지고 있다. 포털도 이에 호응하듯 네이버와 다음, 엠파스, 파란 등 주요 포털 검색에서는 자사 포털 블로그 서비스가 아닌 독립형 블로그나 타 포털 사이트 블로그를 공평하게 노출시켜주고 있다.
'펌질'은 검색서 제외 - 포털 블로그 검색 변화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블로거들이 생산한 다양한 게시글 가운데 가치 있는 UCC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의 전문성을 대폭 향상한 블로그 검색을 8일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블로그 검색 개편은 뉴스 기사만을 스크랩(퍼오기)한 글들은 검색 상단에서 노출 되지 않으며, 원본 글 위주로 검색 결과를 구현해 중복성을 최소화 하는 등 정확하면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필터링 기술을 대폭 강화해 스팸성 블로그에 대한 기준을 한층 높였다.
또한 다음 블로그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태터툴즈, 올블로그와 같은 전문 블로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시각의 블로그 글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게 했다.
특히 다음은 방문자수와 업데이트 빈도수 등을 반영,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상위 약 1만개의 블로그에 대해 우수 블로그로 선정·추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즉 사용자들에게 검증 받은 블로거들을 중심으로 의미 있는 콘텐츠를 선별해 검색 결과의 효용성을 높인다는 것.
네이버는 최근 블로거들을 최대한 만족시켜주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NHN이 운영중인 네이버(www.naver.com)는 오늘 블로그 이용에 필요한 각종 아이템을 이용자가 직접 만들고 공유하는 ‘아이템 팩토리’(item.naver.com)의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아이템 팩토리’를 통해 국내 최초로 이용자가 직접 제작한 블로그 스킨을 다른 이용자에게 공개하고, 이를 무료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스킨공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용자가 자신이 만든 스킨의 복제, 배포, 전송권리 등의 이용권한을 명시하는 저작물 이용허락 표시인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을 도입해, 스킨 제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다른 이용자들이 더욱 자유롭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네이버는 ‘아이템 팩토리’ 정식 오픈과 함께, 이용자들의 자유로운 블로그 이용을 위해 그 동안 유료로 판매하던 웹 폰트중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60개의 웹 폰트를 전면 무료화 했다.
한편 네이버 역시 추후 검색 서비스 개선을 통해 펌질 블로그보다 원문 블로그를 보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의 기능 개선을 블로거 간담회를 통해 약속한 바 있다.
중소 블로그 전문 검색 '눈에 띄네'
네티즌이 블로그를 통한 정보 선순환과 이슈 확산에 대해 주목하면서 블로그를 전문으로 검색해주는 서비스도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최대의 메타블로그인 올블로그(www.allblog.net)은 태그나 특정 블로그 등의 영역별 검색이 가능한 검색 기능을 오픈한 바 있다. 또한 태터앤컴퍼니(TNC)는 태터툴즈를 이용하는 설치형 블로그와 다음과 공동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www.tistory.com)를 위한 메타블로그 이올린(www.eolin.com)을 통해 고품질 블로거의 글만 모아주고 있다. 이올린과 올블로그 데이터는 포털에도 제공돼 독립형 블로그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고 있다.
RSS를 구독할 수 있는 '연모'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네오워크 역시 그동안 연모 사용자들이 수집해온 방대한 RSS 데이터를 통해 '더플(search.theple.com)'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깔끔한 웹 기반 RSS 수집기로 유명한 한RSS(www.hanrss.com)'에서도 별도의 검색 서비스인 트렌비(www.trenb.com)를 통한 고급 블로그 검색을 제공중이다.
한편 아직 오픈되진 않았지만 블로거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가 있다. SK 커뮤니케이션즈에 피인수된 전문 블로그 서비스인 이글루스를 운영한 바 있는 온네트는 3월중 나루(www.naaroo.com)라는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 검색은 각종 블로그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특정한 알고리즘을 통해 블로그를 분석해줄 예정이다.
나루의 검색엔진은 블로그에 대한 레벨을 통해 신뢰도 있는 블로그를 찾아내고 전문성 있고 다른 이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는 글을 분류해 검색 사용자에게 제시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중이다.
폐쇄형이라고 비난을 받고 있어도 꿈쩍도 하지 않던 포털조차 사용자들의 만족을 위해 블로그 검색을 열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포털을 벗어나 더 전문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블로그가 제공해주고 있다. ⓢ
----------------------------->
나루에 대해서는 좀더 할 말이 많은데요.. 오늘은 바빠서 다음 기회에..^^;; 어쩌면 오늘 저녁쯤에 포스트할 수도...